예전포스팅들/블로그이야기

초보블로거, View에서 한달동안 이룬 성과와 방법!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0. 10. 21.

사실 제가 초보블로거로서 블로그에 발을 들인 뒤 한 달이라는 시간이 지났습니다.

(9월 22일 시작)



지금 제가 공개하려는 것은 저의 광고수익이나 그런 것이 아닙니다. 사실 광고수익은 아직도 부족하고, 뭘 어떻게 해야 할지 전혀 모르겠습니다만 천천히 익혀나가고 있습니다^^;;



저는 철저하게 다음View에서 이룬 성과를 말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자만하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겠지만 블로거 쌩 초보로서 한달 만에 이룬 성과치고는 괜찮은 성적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네이버에서 일주일 했다지만 그건 블로깅이 아니라 스크랩 수준이었죠^^;;)



사실 다른 분들이 어떤 성적을 거뒀는지 저는 잘모르겠습니다만, 나름대로 저는 괜찮다고 생각하기에 이렇게 올려봅니다^^
(물론 두 달만에 1위에 진입하신 최정님이 계시긴 합니다^^ 그분은 전설은 아니고 레전드)


일단 10월 20일 다음 View 순위 입니다^^




9월 22일 시작하여 10월 18일 처음으로 모바일 1위를 달성하였습니다^^
(처음 모바일 1위 됐을 때 얼마나 기뻤던지..ㅠㅠ)



다음은 9월 방문자 수입니다.
총 2544명이 왔습니다^^

처음에는 500명 넘은 것에도 눈물을 흘렸습니다ㅠㅠ
(그래도 어떤 블로거분이 말씀하시길 처음부터 이정도면 괜찮게 온것이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처음에 이게 가능했던 것이 제가 예전에 짬짬히 까페에 올렸던 모든 쓸만한 글들을 
다 가져왔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라 봅니다. 아마 하루에 11개의 포스트를 올렸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10월 방문자 수입니다^^ 
10월 20일 3시 15분까지 49,735명이 와주셨습니다.

(10월 19일은 우연찮게 제가 올린 포스트가 검색어 1위인 오빠믿지와 연관되어 있어서 많이 왔습니다^^;; 하지만 순식간에 네이버 첫페이지에서 네이버 블로그들에게 밀려 쭉쭉 몇페이지 뒤로 가더군요...;; 저는 새벽에 올려놔서 처음에는 유입량이 많더니 점심 지나고 나니 순식간에 네이버 유입량 급감하고 네이트만 많아졌습니다. 아무튼 네이버 밥그릇 챙기기 짱이긴 합니다.)



보시면 알겠지만 10월 초반에는 방문자 수가 적었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갑자기 이렇게 방문자수가 확 뛸 수 있었을까요?



바로 다른 분들의 블로그를 연구하고, 글을 이런 저런 방법으로 써보는 것 때문이었습니다.


지금도 많이 어색하고 부족한 블로그이지만, 마음을 조급하게 먹지 않고, 천천히 하루에 하나씩 알아갔습니다. 광고 다는 법, 포스트 잘 쓰는 법 등등 이것저것 많이 보았습니다.


그럼 어떻게 한달 동안 나름대로 스스로 만족할 만한 성과를 올렸는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비교할만한 분이 없어서 괜찮은 성과를 올린건지 잘 모르겠어요~ 그래도 모바일분야 1위한 기념으로 올려봅니다~^^)





1. 한우물만 정성들여 파기

저는 모바일/게임/아이폰/아이패드 등에 관심이 있었지만, 제가 가장 자신있는 분야는 아이폰/아이패드였습니다. 그리고 모바일이었죠. 그래서 저는 IT가 아닌 모바일분야를 택했고,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셨습니다^^;

덕분에 좋은 추천수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중요한건 포스트의 양보다는 하나의 포스트를 얼마나 집중적으로 잘 올리느냐인것 같습니다.



본인에게 자신있는 분야를 선택하세요. 전문성을 가지고 쓸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고 노리세요. 쓸 말도 많아지고, 포스트의 양과 질 모두 잡을 수 있습니다. 물론 양보다는 질이 더 중요하지만요^^
(이런 말을 하는 제 글도 썩 좋은 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ㅠㅠ)


정성을 들여서 쓴 글은 모두 알아줍니다.(가끔 못알아줄때도 있는데 실망하지 마세요~ 어차피 알아주기 위해서 하는 건 아니잖아요?^^)




2. 블로거들과 이웃맺기



블로거들과 이웃을 맺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최정님께서 말씀해주신 아주 좋은 포스트가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구독을 해주고 이웃을 맺어서, 서로 좋은 정보를 공유하는 1명의 고정된 이웃은 100명의 흘러가는 사람보다 중요합니다.

저는 현재 저에게 정기적으로 와주시는 분들이 너무 감사하고 또 감사합니다^^ 
저도 그래서 그분들의 글이 더욱 소중하고 댓글도 더욱 소중합니다.


3. 파워 블로거, 상위 블로거의 글 연구하기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 역시도 10월 초반에 성적이 안 좋은 것을 보실 수 있었을 겁니다. 실제로 저는 9월달 해보면서 느낀 것이... 생각보다 블로그를 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을까, 사람들에게 좋은 글을 보여줄 수 있을까 연구했습니다.


파워 블로거들이 어떻게 글을 쓰는지 보았습니다. 어떤 시간에 쓰는지, 어떤 방법으로 써내려가는지 배워갔습니다. 심지어는 제목 글자 수, 제목 스타일까지도 모두 보았습니다.


그러면서 조금씩 제 글을 고쳐나갔고, 어떤 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해야 할지 배워갔습니다. 이웃과는 어떤 관계를 맺는지, 어떤 댓글을 다는지. 어떤 분야를 좋아하시는 분인지 하나하나 알아갔습니다.


상위 블로거들의 글은 우리에게 블로거 맵핑이 되어줄 수 있습니다. 그분들의 연재 시간, 그분들의 글 습성, 그분들의 글 포인트까지 모두모두 분석하고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내시기 바랍니다.


(한 분을 모델로 삼으시고 그 분을 따라하는 것도 좋습니다^^ 
저는 딱히 한분이라기보다는 많은 분들을 보고 하나씩 배웠습니다.)




4. 자신에게 맞는 글 쓰기 스타일을 찾기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글 스타일이 있습니다.

저는 그것을 찾기 위해서 수 많은 시행 착오를 겪었습니다. 생활 관련 느낌의 글도 써보고, 신문처럼 글도 써보고, 이런저런 글을 다 시도해보았습니다.



그리고 현재 제가 지금 쓰고 있는 글 쓰기 방법이 저에게 가장 잘 맞고, 생각도 잘되고, 정리도 잘된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여러 곳을 돌아다니면서 많은 블로거들의 글을 읽어보세요. 그리고 그분들의 글을 참고하고 자신 만의 스타일로 바꿔보세요. 글을 쓰는 법에 대한 책도 읽어보시고요. 



그리고 꼭 쓴 글을 다시 한번 읽어보세요. 읽고 또 읽어도 오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문장도 고칠 것이 있습니다. 



자신만의 글은 자신의 블로그를 나타내는 색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색을 가진 블로그는 다른 분들에게 충분한 어필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도 저의 색을 고민하고 있습니다...ㅠㅠ)


이에 관해서는 아래의 KOOLUC님 포스트를 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5. 먼저 찾아가고, 먼저 구독하고, 먼저 추천하기





사실 제가 블로거로서 다음에서 스스로 만족할 만한 성적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위에도 좋은 포스트를 올려주신 최정님(아... 죄송합니다 자꾸 언급해서요ㅠㅠ) 덕분입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두드리면 열린다는 말이 맞습니다.



최정님의 글을 보고, 블로거님들 글을 먼저 추천했고, 그리고 먼저 찾아가서 읽고 댓글도 달고 했습니다.



그러자 다음날 놀라운 일이 생긴 것이죠. 9월말에서 10월까지 한사람도 없었던 구독자가 2명인가 생긴겁니다.



정말 깜짝놀랐습니다. 이것이 최정님이 말씀하신 것이구나.



상위 블로거 분들이나 유명하신 블로거님들은 왠만해서는 다 친절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이야기 하면 다 댓글을 달아주시고, 우리가 먼저 추천해주시면 그분들도 와서 추천해줍니다.



구독을 하고, 구독을 받는 것은 내가 먼저 시작해야지. 진짜 유명하고, 뛰어난 글을 작성하고, 사람들을 휘어잡을 수 있는 필력을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 유명한 블로거들을 먼저 찾아가기도 해야합니다.



저도 마찬가지로 너무 바쁘지만 않다면 저를 구독해주신 분들 구독신청하고, My View에서 읽습니다. 추천도 드리고 읽기도 자주 읽고, 필요한 글은 즐겨찾기도 하고 또 읽고 합니다.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받고 싶으면 먼저 주세요. 이게 핵심입니다.





사실 이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을겁니다. 저 같은 초보블로거가 아닌 유명하신 블로거분들에게는 더 많은 노하우가 있을 것이고 아직 공개되지 않은 비법(?)도 있을 겁니다.


여러분들이 직접 여러가지 방법을 찾고 시도해보세요. 어차피 블로그라는 것이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즐기는 곳이니 재미있게 이것저것 시도해보면 좋잖아요~^^


저 역시도 위에 말한 방법들을 하나하나 다시 해보고 있으면서 아직도 시도하고, 고치는 입장이랍니다^^ 

무엇보다 블로그는 즐겁게 하는 것이고 자신만의 집을 만들어가는 과정이잖아요~ 잘 꾸며진 글들은 우리 블로그의 TV가 되어주고, 컴퓨터가 되어줍니다^^
(저도 아직 꾸미고 있는 중인데 월세방 블로그라서 올인은 못하겠네요^^;;)


재미있고 즐거운 블로그 생활 열심히 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잠깐! 가시기 전에 손가락 한번 콕 눌러주세요^^
포스트를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된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