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위하면 처음으로 뉴질랜드에서 자라나는 과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원래 키위는 중국남부에서 자라가는 중국의 과일이었습니다. 20세기 초에 뉴질랜드로 전해져서 재배되기 시작하면서 뉴질랜드의 과일처럼 인식이 되었는데 원래는 중국 과일입니다. 뉴질랜드에서 초기에는 차이니즈 구주베리라는 이름으로 상품화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뉴질랜드의 희귀새 키위와의 모양이 비슷해서 키위라고 불리는 것이 더욱 더 일반적이 되었습니다. 오늘은 이런 키위의 효능, 키위 칼로리(키위 1개 칼로리), 키위의 영양성분, 키위의 보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키위의 영양성분과 키위의 효능(효과) 어떻게 될까?






키위는 비타민C가 매우 풍부합니다. 오렌지보다 무려 2배입니다. 그래서 열매 1개로 성인 1명이 하루에 필요로 하는 양을 채울 수 있습니다. 비타민 E도 풍부하여 항산화작용으로 심장병, 암질환을 예방해주고, 면역력을 강화해줍니다.



또한 섬유질이 사과보다 많이 들어 있어 소화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거기다가 사과의 6배나 되는 토코페롤은 피부노화를 방지해주고, 윤기나는 피부를 만들어주는데 힘이 됩니다. 특히나 키위에 들어가 있는 엽산은 임산부에게도 매우 유용합니다. 엽산은 신경세포를 만들어내는데.. 임신 초기 한달에는 엽산이 많이 필요하여 키위를 섭취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키위는 소화기능에도 영향을 줍니다. 섬유질이 배변활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단백질 분해효소가 있어 육류를 먹을 때 먹으면 소화도 잘되고 배변활동이 원할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키위 칼로리, 키위 1개 칼로리 얼마?




키위는 보통 100g당 54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키위 1개의 경우 무게가 대략적으로 80~90g정도 된다고 하니.. 키위 1개의 칼로리는 50kcal입니다. 생각보다 칼로리가 낮은 편은 아닙니다. 키위의 경우 작지만 많이 먹을 수 있기 때문에 많이 먹으면 다이어트에는 크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하루에 1~2개 정도가 영양분 보충에도 그렇고 가장 적당한 양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키위는 또 종류에 따라서 레드, 그린, 골드 키워마다 당도, 영양분, 칼로리가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골드키위의 경우 칼로리도 낮고 영양분도 많고, 맛도 좋지만 비싸기 때문에 우리가 일반적으로 먹는 골드키위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키위 보관법은?



키위를 보관하는 방법은 지퍼백에 담아 냉장고 채소칸에 넣어두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할 경우 키위는 거의 한달 정도는 먹을 수 있을 정도로 좋습니다. 키위 중에서 갈색이 아닌 약간 푸른 느낌이 도는 키위는 다 익지 않은 것입니다. 이런 키위의 경우 실온에 두고 보관합니다. 그러다가 딱딱하지 않고, 약간 물렁해졌을 때 냉장 보관하는 것이 키위를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키위는 원래 중국 과일이지만 현재는 뉴질랜드산이 더욱 더 인기가 많을 정도로 뉴질랜드 대표 과일로 뽑힐 정도입니다. 그만큼 맛있고 건강에도 좋은 과일인데요.. 이런 키위를 맛나게 먹을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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