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이슈&사건

명량 관객수 1750만 넘는 신기록, 그 이유는 뭘까? - 명량 관객수 2000만 가능성은?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9. 15.

명량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히트한 영화입니다. 2014년 9월 14일 기준 역대 영화 사상 최대의 관객수인 17,517,479명을 기록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는 1750만명을 넘게 된겁니다. 물론 이제는 개봉한지 시간도 많이 흘렀고, 현재 많은 개봉작들이 나오면서 명량이 인기가 예전과는 같지 않습니다. 그리고 관객수를 갱신하는 속도로 봐서는 아마도 2000만까지는 힘들겁니다. 하지만 1800만까지는 넘을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앞으로 왠만한 영화들로는 이런 기록을 보기 어렵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사실 명량이 이렇게 많은 관객수를 동원하게 된 이유는 우리나라에서 이순신이라는 희대의 명장을 굉장히 사랑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순신은 우리나라에서 좋아하는 위인, 최고의 위인으로 치면 항상 이름이 들어가고, 세종대왕과 더불어 1, 2위를 다툴정도로 우리나라에서 존경받는 인물입니다. 이순신의 엄청난 해전능력은 물론이고, 나라를 향한 충정은 정말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단순히 이순신이라는 인물을 사용한다고 해서 이렇게 성공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명량이 이렇게 성공하게 된 이유는 당연히 엄청난 수의 상영관 덕분이기도 합니다. 거기다가 추석이라는 좋은 시기를 탔을 뿐 아니라, 여기에 광복절까지도 있었고, 긴 연휴 기간들이 계속 지속되면서 흥행 속도에 가속도가 붙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과연 명량이 좋은 영화가 아니었다면 사람들이 명량을 봤을까요? 무작정 영화관에 명량만을 깔아놓는다고 해서 사람들이 명량을 볼까요? 실제로 우리나라 사람들의 마음을 울리는 다른 무언가가 있었기 때문에 명량이 이렇게 흥행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다루는 해전 영화라는 점에서도 좋은 점수를 줄 수 있고 말이죠.




명량을 잡은 가장 큰 요인은 어른들을 잡았다는 점입니다. 역대 성공한 영화들 중에서도 어른들을 잡지 못한 영화는 없었습니다. 그 만큼 최근 흥행 영화는 어른들을 잡아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명량은 어른에게 가장 큰 어필을 할 수 있었습니다. 아무리 어른들이 액션을 좋아하더라도, 잘 모르는 캡틴아메리카, 헐크보다는 조금 더 가까운 현실상의 영웅인 이순신이 어른들에게는 큰 영향을 줬을겁니다. 거기다가 이순신의 전투중에서 가장 놀라운 전투중 하나라고 볼 수 있는 명량대첩을 상세하게 만들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많은 어른들에게 흥미를 주는 부분이 되었을 겁니다.



솔직히 명량이 1700만이나 넘는 것은 여러가지 이유가 복합적으로 진행된 것이라고 봅니다. 첫째, 시기를 잘 탔습니다. 중간 중간에 연휴가 많았습니다. 거기다가 광복절도 한몫했습니다. 둘째, 이순신이라는 실존인물 영웅덕분입니다. 최근 영웅물 트렌드로 영웅들이 인기가 많은데.. 여기에서 우리에게 익숙한 이순신이라는 영웅의 카리스마와 역사가 영향을 미쳤습니다. 셋째, 수 많은 상영관 덕분이기도 합니다. 당연히 상영관이 많아서 물량 공세를 했기 때문에 그만큼 이득을 봤다고 할 수 있습니다. 넷째, 지금 우리가 바라는 영웅상이 보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영웅물이 인기가 많은 것은 정의를 찾고, 김보성이 인기가 많은 것은 의리를 찾기 때문입니다. 최근의 시대는 영웅을 사랑합니다. 그 만큼 현실이 빡빡하고, 세상에 많이 찌들어졌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수 많은 영웅들, 그리고 이순신이라는 영웅은 이런 우리들에게 대리 만족을 느끼게 해줄 수 있고, 자신의 신의를 지키며 살아가는 사람의 모습을 보면서 나 자신을 투영시킬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우리 영웅이 되길 원하고, 로맨스를 꿈꾸며 살아가듯이 말입니다. 이런 여러가지 요소들은 명량의 관객수가 1750만명을 넘어 1800만까지 가는 큰 원동력이 될거라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