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스마트폰, 이런 경우 구입하지 않는게 좋다 본문

IT 소식&이야기

스마트폰, 이런 경우 구입하지 않는게 좋다

HS다비드 2010.12.15 06:12


이 세상에는 많은 스마트폰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또 세계는 현재 스마트폰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스마트폰 열풍은 아마 안 가라앉을 것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금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고 있고, 사회 전체가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급속도로 변하는 느낌이 들 정도 입니다. 뉴스에서도 트위터, 페이스북, 스마트폰이라는 단어가 쉽게 등장하고 심지어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소개하는 것이 9시 뉴스에 나올 정도이니... 스마트폰의 열풍은 정말 대단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와중에서 스마트폰을 꼭 구입하지 않아도 될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구입해서는 안될 사람들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요새 보다보면 스마트폰을 분위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사니까 나도 사야지. 라는 생각으로 구입하시는 분들을 보면... 조금 안타까운 생각도 듭니다. 왜냐하면 스마트폰을 제대로 활용할 경우 스마트폰이지 안 그럴 경우 피쳐폰보다 못하거든요.

그래서 아래에 소개 해드릴 유형에 속할 분들은 차라리 스마트폰보다는 다른 것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꼭 구입하지 말라는 것은 아니고 그냥 권하는 것입니다~^^ 구입은 항상 자신의 선택이니까요~ 그냥 제 글은 참고 정도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어플을 사용하지 않거나, 사용할 자신이 없는 분들은 구입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스마트폰 유저분들 중에서 어플을 하나도 사용하지 않으면서 스마트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심지어 제가 아는 어떤 여성분은 아이폰 3GS를 샀는데, 아직까지 iOS 4.0으로 업데이트조차 안하고 계정조차 안만들고 사용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그분이 아이폰을 사용하시는 이유는 단 하나, 이뻐서입니다.

그런데 위의 분 같은 경우는 정~말 특이한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스마트폰이 스마트폰이 되려면 어플을 사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아마도 우리나라에서는 스마트폰 유저들중 50% 이상은 어플을 거의 사용안하실 겁니다. 심지어는 계정을 만드시는 것도 귀찮아서 어플을 다운 받지 않는 분들도 대다수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하실 거면 차라리 스마트폰을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지 않나 생각합니다.

물론 디자인이 이뻐서 사신다면 어쩔 수 없지만... 근본적으로 스마트폰은 어플을 사용하여, 다양한 확장성을 가지고 있는 폰입니다. 그렇기에 어플을 사용할 자신이 없는 분들은 왠만해서는 스마트폰을 사지 않기를 권합니다^^

물론 너무도 맘에 드는 디자인의 핸드폰이 스마트폰이라면 어쩔 수 없겠지만, 그 뒤에 따라오는 요금의 압박은 장담못합니다^^



스마트폰에 조금의 시간도 투자할 수 없는 분들도 권하지 않습니다.



어플에 대한 것 뿐 아니라, 스마트폰은 처음부터 할 것이 많습니다. 계정 만들기, 간단한 조작법, 텍스트 편집 등등 할 것이 참 많습니다. 여기에는 어느 정도 시간 투자가 필요합니다. 비록 메뉴얼에서 알려주는 폰도 있다고 하더라도 메뉴얼을 어지간히 읽기 않으면 알기 힘듭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이런걸 하나도 안하시는 분들이 있다는 겁니다. 제가 본 사람 중 가장 심각했던 사람은 아까 위에서 말씀하신 분이고, 그 다음으로 안드로이드 계통에서 가장 심한 분은 역시 마찬가지로... 구글 계정 하나도 등록하지 않고 그냥 사용하시는 분입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 들어가지도 않으십니다. 


심지어는... 아이폰을 사용하시면서 사파리에도 한번 안들어가보신 분도 만나봤었습니다. 그 분은 아이폰이 인터넷이 된다는 걸 저를 만나고 처음 알았다고 합니다. 아이폰을 산지 3개월이나 지난 분이었는데 말이죠...


사실 이런 분들에게 스마트폰은 정말 아까운 기기가 되어 버립니다. 오히려 피쳐폰보다 기능이 떨어지는 핸드폰이 되어버립니다. 이런 분들은 사실 스마트폰이 필요 없습니다. 거의 대부분이 디자인이나 고가의 폰을 사고 싶다거나, 남들이 다 사기에 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스마트폰에 어느 정도 시간을 투자할 자신이 없는 분들은 스마트폰을 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을 꼭 화려하게 100% 기능을 활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아예 기기에 대해 기본적인 지식도 없이 사용하려면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정말 돈 아까운일이 될 수 있습니다.



남들이 주변에서 다 산다고 해서 사려는 분들도 권하지 않습니다.



제가 겪었던 바로는 남들이 산다고 해서 샀던 분들이 바로 위의 두 가지 사항을 모두 포함하는 경우가 거의 50% 이상이었습니다. 혹시라도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 중 남들이 다 사기에, 요새 주변에서 스마트폰으로 많이들 바꾸기에 바꾸시는 분들은 최대한 구입하는 것을 미루기를 권합니다.

제가 미리 위에 말씀드렸던 어플을 제대로 활용하지 않고, 조금의 시간의 투자도 없이 스마트폰을 사용하신다는 것은 추천드리고 싶은 일은 아닙니다. 차라리 피쳐폰 중에서 좋은 기기를 하나 골라서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남들이 사라고 해서 산 스마트폰, 나중에 애물단지로 변해버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스마트폰을 스마트폰으로 쓰지 못하면 아까운 기기가 되어 버립니다...


물론 위의 사항 말고도 여러가지 사항이 있습니다만, 위의 경우는 왠만해서는 스마트폰을 구입하지 않기를 권하는 바입니다.

물론 제대로 안써도 스마트폰을 사용한다, 디자인이 좋다는 이유 만으로 만족하실 수 있습니다. 소비라는 것은 자신의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니까요. 하지만 개인적으로 그런 경우 아까운 기기가 되어버리는 것은...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워낙 요금제가 비싸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할부금까지 더하면 평소에 사용하시는 거의 2~3배는 기본으로 2년 동안이나 나와 버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 말그대로 돈을 버리게 됩니다. 피쳐폰보다 기본적으로 할부금자체도 비싸고, 요금제 자체도 비싸기 때문에 제대로 못사용한다면 정말 돈을 버리는 것이죠. 물론 디자인을 위해서나 남들의 시선을 위해서라면 경제적인 여건은 신경 안써도 될정도로 여유가 있으신 분들이나, 그만큼 투자해도 괜찮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의 경우는 상관 없겠지만...


왠만해서는 안 그런 분들이 더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항상 말씀드리지만... 스마트폰, 꼭 사야 할 기기는 아닙니다. 필수적이거나 하는 기기도 아니기에, 여러분 꼭 자신의 생활 패턴을 생각하면서 신중하게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이 포스트가 다음메인에 선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126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