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탈옥 가이드

아이폰, 탈옥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 - 아이폰 탈옥 소개 및 장단점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2. 27.

오늘은 아이폰의 탈옥에 대해서 소개해볼까 합니다. 안드로이드에 루팅이 있다면, 아이폰에는 탈옥(JailBreak)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굳이 원조를 따지자면 역사(?)가 오래된 아이폰이 원조(?)죠^^ 이것이 어떤 것인지 살짝 살펴보고, 왜 탈옥을 하는지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아이폰의 탈옥(JailBreak)이란 무엇인가?




아이폰의 탈옥이라는 것은 말그대로 감옥에서 탈출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감옥이냐. 바로 애플에서 사용자들이 사용하지 못하도록 제한해놓은 기능들 말합니다. 애플의 경우 아이폰의 기본적인 기능에는 왠만해서는 손을 못대게 해놨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기능으로는 전화, 문자, 테마(아이콘, 독), 음악 어플, 인터넷 어플 등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어플리케이션은 모두 손을 못댑니다. 지우지도 못합니다. 좀 더 깊게 들어가자면 아이폰의 시스템을 손볼 수 없도록 해놓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탈옥을 하지 않을 경우 아이폰에서 바꿀 수 있는 것은 애플에서 제공하는 것들 뿐입니다.

탈옥은 이렇게 애플에서 막아놓은 감옥에서 사용자들이 '탈출'한다는 의미에서 탈옥이라고 부릅니다.

탈옥은 법적으로도 불법이 아니라고 결론이 난 만큼 불법적인 행위는 아닙니다. 바로 탈옥을 한 다음에 어플리케이션을 불법복제 사용하는 건 불법이고요.(관련 기사 - http://www.vop.co.kr/A00000308578.html)



탈옥했을 때의 장점은 뭐가 있을까?

(대표적인 탈옥 어플 라임레인)

탈옥했을 때의 장점은 정말 많습니다. 말 그대로 아이폰의 모든 것을 바꿀 수 있습니다. 딱 줄여서 세가지로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첫번째, 모든 테마를 마음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아이콘 모양, 독 모양 등 기존 아이폰에서 배경화면과 홈 화면 정도밖에 바꾸지 못했다면 정말 내 입맛대로 꾸밀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폰은 능력자들이 많아서 정말 아름다운 테마들이 많습니다. 글꼴 역시도 바꿀 수 있으며, 정말 나만의 아이폰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두번째, 애플에서 막아놓은 모든 기능이 사용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서 전화번호 개별삭제와 같은 것도 탈옥을 할 경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이콘 배치 마저도 바꿀 수 있고요. 실제로 이전에는 3G로 mVoIP가 안되었던 어플들도 탈옥을 하면 3G로 통화를 가능케 만들 수 있었습니다. 정말 너무도 많은 기능이 있어서 이건 제가 다 설명을 드리기 힘듭니다. 요새는 4.0 이후에 추가된 것이지만 이전에 폴더, 멀티태스킹 등도 탈옥으로 모두 사용이 가능했던 부분이었으니까요. 







세번째, 수많은 Cydia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Cydia라는 것은 탈옥 전용 어플리케이션 마켓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어플리케이션은 정말 기상천외한 것들이 많습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드렸던 애플에서 막아놓은 기능이라는 것을 바로 이 Cydia 어플을 통해서 활용이 가능합니다. 


위와 같은 이유들이 대표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사실은 어둠의 경로를 통한 유료어플 이용도 분명히 한가지 이유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것은 개발자분들에게는 장점만이라고 하기는 뭐하기에 굳이 넣지 않았습니다.



그럼 탈옥하면 생기는 단점은 뭐가 있을까?


그렇다면 탈옥을 했을 때의 단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로는 금융관련 어플, 및 몇 가지 결제가 불가능합니다. 을 이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은행어플리케이션의 경우 탈옥을 할 경우 실행이 안됩니다. 물론 이리저리 돌아서 실행하는 방법도 있다고는 하지만 썩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또한 몇가지 어플들 중에서 어플내 결제가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번째, 탈옥 한 상태로 잘못 고장이 나면 A/S 불가 혹은 유상 A/S 입니다. 탈옥은 일단 불법은 아닙니다. 하지만 애플 측에서 탈옥한 기기를 A/S 안해주겠다고 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다가 더욱 비싸게 받을 수 도 있습니다. 탈옥 한 뒤로 생기는 모든 잘못은 무조건 소비자 잘못이 됩니다. 통화가 잘 안되도, 문자를 잘 못받아도 이건 소비자 잘못이 되는 것입니다. 탈옥을 했다면 말이죠. 그래서 항상 A/S를 받기 전에는 탈옥을 풀어야 하는데.. 제가 이전에 받았던 쪽지의 내용 중에서 하필이면 USB 단자가 고장이 났었는데 벽돌이 되었고, 상태는 탈옥한 상태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는 정말 난감하게 됩니다.




세번째, 악성코드에 노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바이러스가 들어오기 힘든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애플에서 승인하지 않은 어플이 아닌 이상 아이폰에 설치가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또한 파일을 넣는 것도 모두 아이튠즈를 통해서 들어와야 합니다. 결국 악성코드나 바이러스의 설치가 어려운데... 탈옥을 할 경우 이 모든 것을 개방해줍니다. 그래서 악성코드의 유입이 가능해집니다. 그런데 이 악성코드의 경우도 루트 비번을 바꾸는 방법 등으로 막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직은 이것을 뚫는 악성코드가 없을 뿐.. 결국은 언젠가는 생길지 모릅니다^^;;




여러 단점에도 불구하고 매력적인 탈옥. 사용자의 선택에 달려 있습니다.




사실 단점의 경우 어떻게 잘못되면 치명적입니다. A/S 불가나 악성코드로 인한 개인정보 노출 등이 된다면 정말 아주아주 치명적이 되어버립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폰의 탈옥은 엄청난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테마를 바꾸고, 막혀 있는 모든 기능을 사용이 가능하고, 심지어는 전혀 상상도 못했던 것이 가능해지기도 합니다. 테마 역시도 정말 환상적으로 바꾸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또한 암흑의 루트를 통해서 유료 어플을 이용하고 싶다는 생각으로 탈옥에서 못 벗어나는 분들도 있습니다. 



결국 아이폰 탈옥의 경우 자신의 선택입니다. 수 많은 장점을 가지고 리스크를 안고 가는가.. 아니면 그냥 순정 상태로 사용하면서 조금 불편하더라도 어플리케이션으로 대체하는가.. 이것은 자신의 선택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