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블로그이야기

블로거 악플, 유형별로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4. 17.

블로그를 성실히 운영하다 보면 반드시 만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악플러!
쿠쿵!



정말 무섭죠. 저도 이전에는 악플이라는 것에 대한 경험이 거의 전무했던지라... 처음에 악플을 받았을 때의 그 기분은 정말 장난 아니었습니다. 하루 종일 밥 맛도 없었고.. 잠도 잘 안왔으며.. 블로그를 접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고민하게 되었죠. 하지만 이제 블로그를 운영한지 꽤 시간이 지나게 되었고.. 또 갖가지 종류의 악플을 만나다보니 이제는 그저 그러려니~ 하면서 받아들이게 되더라고요^^


요새는 제가 댓글에 대한 답글을 많이 달지 못하지만... 아직까지 악플에 상처를 많이 받고, 또 처음으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초보 블로거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고 악플별로 저 나름대로의 대처법을 적어볼까합니다.


첫번째, 반말, 욕설 등의 무례의 극치를 달리는 악플유형

 



이건 정말 가끔가다가 있는 유형입니다. 하지만 가장 처음으로 놓은 것은 정말 무례하게도 반말에, 욕설은 블라인드 처리 되니 욕설과 비슷한 XX 라던가.. 하는 이런 걸로 알아들을 수 있게 해놓은 악플이 있죠. 



이런 악플의 경우는.. 그냥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사람들은 그냥 삭제해버리세요. 대처할 가치도 없습니다. 그저 논리정연한 비판이라면 받아주겠지만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 X도 모르는 인간이 주절주절 떠드는구나ㅋㅋㅋㅋㅋㅋ
이딴 생각으로 블로그 하냐?ㅋㅋㅋㅋㅋㅋㅋ'



라는 식의... 요런 뉘앙스....(아... 진짜 짜증나죠)  이런 사람들은 사실 악플 달아놓고 확인도 안합니다. 그냥 적당히 삭제해주시면 됩니다. 내 방에 있는 쓰레기는 깨끗하게 치우는 것이 맞는 거죠^^



 

두번째, 예의 범절은 갖춘 듯 하지만 무시하는 악플형.





가끔 블로그를 하다보면 그런 분들도 만날 수 있습니다. 존댓말은 하면서.. 또 예의를 갖춘 것처럼 말은 하지만 무시하는 악플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느낌인 것이죠.


'블로거님께서 작성하신 글 잘 보았습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고 작성한 글 같습니다. XX은 XX과 같은 것이니 이렇게 생각하는 것은 무지에서 나오는 글인 것이죠. 뭐... 모르고 작성한 글이니 그러려니 생각하겠지만.. 이런 식으로 모르고 글을 쓸거면 아예 안쓰는게 낫겠죠. 좀 더 발전하시길..'


뭐 이런 느낌의 글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는... 사실상 기분이 나쁘긴 하지만... 만약 정말 그 분께서 작성하신 글이 사실이고, 맞는 말이라면...


이에 대해서는 배우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역시 무시하는 듯한 말투에 대해서는 기분이 나쁘실 수 있겠지만.. 그에 대해서는 굳이 티를 내지 않으셔도 됩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중요한 것은 역시 자신을 나타낼 수 있는 것이고.. 또 자기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리플은 나를 나타낼 수 있는 아주 좋은 방법입니다. 실제로 리플을 보고 그 블로거에게 매력을 느끼는 사람도 있죠.


그런데 이런 리플에 대해서 같이 싸우고 그런다면 오히려 서로에게, 무엇보다 블로거 본인에게 안 좋은 방향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큽니다. 감정싸움하지 마시고 위의 글에 대해서는

'아. 그렇군요. 모르는 부분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부터는 참고하고 작성하겠습니다."


라는 식으로 유연하게 대처해도 좋겠죠^^




세번째, 서로 싸우자고 달려드는 투견 유형

 


 


이 유형은 악플이라고 보긴 힘듭니다 사실^^ 하지만 대놓고 싸우자고 달려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일부러 시비를 거는 건지 뭔지 모르겠지만... 적당히 논리적으로 서로 이야기하면 될 것을...

서로 심력을 소모하게 합니다.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지고 리플을 주고 받다 보면 심력이 상당히 소모됩니다. 투견과 같이 달려드는 그 분들과의 싸움에서 블로거가 얻을 수 있는 것은 어느 정도의 정보이기도 하지만, 대부분 안 좋은 결말을 맺게 되죠....



사실 서로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은 어떻게 할 수 없습니다. 서로 생각하는 바가 완전히 다른 방향인데 설득이라는 것 자체가 무의미해지죠. 서로가 아무리 토론한다고 할 지라도 결코 좁혀지지 않는 선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너무 좁혀 지지 않는 선이 크다면 오히려 서로의 다름을 인정하고, 장점은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럴 경우 굳이 그 사람을 이해시키려고 리플을 작성하는 것보다 그냥 다름은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저는 말이죠^^;;





리플은 여러가지 형태로 나타납니다.

 


악플은 여러가지 형태로.. 리플은 여러가지 모양으로 나타납니다. 사실 위에서 소개한 유형은 제가 지금까지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만났던 리플들입니다. 물론 100% 똑같은 리플로 적진 않았지만.. 비슷한 뉘앙스의 리플들을 참 많이 만났었죠^^


중요한 건 악플이든 리플이든 그 사람의 마음과 생각이 담아져있습니다. 상처를 주려고 쓴 리플에 대해서 블로거가 상처를 받는 것은 당연한 것입니다.

마치 대놓고 앞에서 욕먹는 기분이 들거든요^^;;;



위와 같은 악플들의 세가지 유형 말고도 아마 여러가지 악플들을 각각 블로거들은 경험하셨을 것이고.. 또 경험하고 있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글 아닌 곳에서 나를 나타낼 수 있는 이 리플.



이것에 대해서 블로거가 어떻게 대처하고 어떻게 댓글을 다느냐에 그 사람의 인격이 보이기도 합니다.



나의 방처럼.. 나의 집처럼 꾸미는 블로그가 더 예쁘고 아름다운 리플이 가득한 블로그가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