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아이튠즈의 불편함, 드래그앤드랍을 허락해달라! 본문

IT 소식&이야기

아이튠즈의 불편함, 드래그앤드랍을 허락해달라!

HS다비드 2011.06.24 06:12

애플의 아이튠즈, 이 아이튠즈는 어떻게 잘 사용할 경우 편리하지만... 잘 사용하지 못할 경우 완전한 애물단지가 되어버립니다. 실제로 아이폰을 아이튠즈가 너무 불편해서 사용하기 싫다는 사람들도 종종 있을 정도입니다.


어떤 사람은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아이튠즈를 한번도 연결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 정도로 애플의 아이튠즈는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그리고 익숙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불편함을 줍니다. 그리고 맥에서의 아이튠즈는 매우 빠르게 실행되고, 또 전체적인 맥OS와 연결되기에 필수적인 프로그램이지만...


윈도우에서는 에러도 자주나고, 실행 속도도 느리며 무겁습니다. 그래서 애플의 아이튠즈는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종종 욕을 먹는 프로그램입니다.






아이튠즈, 익숙해지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지만.. 익숙해지기까지가...

 



아이튠즈라는 프로그램은 익숙해지면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음악을 정리하는 것도, 동영상을 정리하는 것도 편리합니다. 하지만... 이런 편리함을 느끼기 위해서 사용자는 상당히 많은 시간을 소비해야 합니다. 저 역시도 애플 기기를 사용한지 한 1년 정도가 지나서야 익숙해졌고, 여러번 날리고 복원하는 작업을 거치고 나서야 아이튠즈 시스템을 제대로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은 아이튠즈는 익숙해지기 전까지는 불편한 프로그램입니다. 솔직히 애플의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전혀 계승하지 않은 느낌이랄까요? 그런 느낌까지도 줍니다.


저 역시도 익숙하기 때문에 사용하지만... 그래도 딱히 엄청나게 직관적이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는 아닙니다. 물론 그래도 익숙해질 경우 음악을 관리하고 정리하는데 이보다 편리한 프로그램은 없다고 생각됩니다. 아.. 그리고 한가지 더, 맥을 사용할 경우에는 정말 아이튠즈를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윈도우에서는.. 저도 윈도우에서는 동기화를 제외하고는 아이튠즈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아이튠즈의 불편함은 음악, 영상, 사진을 옮기는데에 대한 구속






그런데 이런 익숙하고 말고의 문제를 넘어서서 아이튠즈를 사용하는데 가장 큰 불편함은 바로 사진, 음악, 영상에 대한 자유로움 입니다.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서 많은 사람들이 편리해하는 것은 바로 이동식디스크로 사용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사진, 영상, 음악등을 어떤 컴퓨터로든 옮기는 것이 자유롭습니다. 그리고 넣는 것 역시도 자유롭습니다.


그런데 사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아이팟터치를 이용하다보면 이런 점이 불편하게 느껴집니다. 바로 아이튠즈를 통해서만 사진, 음악, 영상을 넣을 수 있다는 겁니다. 뿐만 아니라 음악, 영상을 빼내는 것 역시도 마찬가지지요.

결국 컨텐츠의 자유로운 이동이 힘들다는 것이 아이튠즈에 대한 불편함을 한층 증가 시켜줍니다.



애플에서는 사진, 음악, 영상 등에 대해서만이라도 자유로움을 줄 수 없나?




애플의 경우는 자신들이 만들어놓은 아이튠즈라는 프로그램 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게 합니다. 그리고 이제는 iCloud를 통해서 어느 정도 아이튠즈에서 벗어나려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 같지만 결국은 아이튠즈가 없으면 사실상 제대로 된 작업을 하기는 힘들죠.


중요한 건 애플에서 이런 아이튠즈의 불편함을 인식하고 있고, 이것에 대해서 개선할 사항을 생각하고 있냐가 궁금합니다.


애플의 경우 모든 부분에 있어서 안드로이드처럼 자유롭게 해줄 수는 없더라도...
사진, 음악, 영상 부분에 있어서만큼은 나름대로 자유로움을 줄 수 있지 않나 생각됩니다. 바로 PC와의 연결을 통한... 드래그앤드랍으로 이동하는 것입니다. 
(이에 대해서는 음악, 영상에 대한 저작권을 살려서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 것을 막기 위함이 아닐까 하지만.... 그렇다면 적어도 음악, 영상, 사진을 넣는 것만이라도 자유롭게 해줬으면...)


물론 아이튠즈를 통해서 넣기 때문에 태그 정리나 포스터 등의 정리가 더욱 쉬워지고 동기화가 쉬워지긴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느 정도 이동식 디스크처럼...

어떤 폴더에만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주어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면 아이튠즈에 대한 불편함이 조금 이라도 해소될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현재 사진의 경우를 윈도우를 통해서 빼내는 것은 가능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영상이나 음악의 경우를 자유롭게 이동은 힘듭니다. 무조건 아이튠즈를 통해서만 가능합니다.

이런 사실이 사실상 아이튠즈에 더욱 더 어려움을 줍니다. 아이튠즈가 어플만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사진, 음악, 연락처, 캘린더, 책, 영상 등등 너무 여러가지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애플은 자신의 울타리 안에서 사용할 때 편리하게 해줍니다.




애플의 경우 사용자 친화적이고 상당히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애플의 무조건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그들은 자신들의 울타리 안에서 사용할 경우에만 편리하도록 합니다.


즉, 애플 기기를 편하게 이용하고 싶으면 애플의 컨텐츠를 사용하라가 핵심이 됩니다. 만약 아이튠즈의 불편함을 없애고 싶으신가요? 그럼 아이튠즈 스토어에서만 컨텐츠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그럼 한 계정만 가지고 영상이든 음악이든 불편함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언제든지 그 계정으로 다운 받을 수 있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국내에서는 컨텐츠를 이용하는 스타일이 다릅니다. 주로 어둠의 경로를 통한 다운로드나... 혹은 DRM이 해제된 MP3를 다운 받고, 그 MP3를 모바일 기기에 넣는 스타일을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국내가 아니더라도 실제로 해외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아이튠즈가 아니더라도 가지고 있는 음악을 정리해서 소유하고자 할 때도 있을 겁니다.


그런데 아이튠즈의 방식은 현재 이런 방법으로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불편함을 안겨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튠즈의 불편함은 개선되어야 합니다.


물론.. 이렇게 이야기 해도 바뀔리는 없겠죠. 개인적으로는 아이튠즈라는 프로그램이 좋지만 불편함도 너무 많고, 그런 불편함이 아이폰과 아이패드로도 연결되는 것 같아서 아쉽습니다. 분명히 아이튠즈를 통한 통합과 거기에서 구입했을 때의 그 간편함들, 그 외에 여러가지 기능들은 편하기 그지 없지만... 분명히 아이튠즈'만'을 통한 방법은 불편함이 있고,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이글이 애플에게 보일리는 없겠지만.. 언젠가는 개선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27 Comments
  • 프로필사진 2011.06.24 06:27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2011.06.24 06:35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garden0817 2011.06.24 07:16 신고 저도 처음에는 너무 불편하다는 생각이 들었었죠 지금은 괜찮지만 ㅎㅎ
    잘보고갑니다 좋은하루되세요
  • 프로필사진 2011.06.24 07:24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realsmart 2011.06.24 07:27 신고 아이폰은 그렇다 치고 아이패드는 좀 벗어나야할듯 합니다.
    명색의 post pc인데 pc에서 못벗어나면 아이폰이나 아이팟과 다를게 뭐겠어요.
    하지만 아이튠즈 적응하는데 1년은 좀 오버인거 같아요. 제가 적응이 빨랐던 거 일지도 모르겠지만.
    아무튼 아이튠즈 처음 사용할때는 막막하긴하죠. 이건 확실히 불편한거 동의합니다.
    그리고 음악과 영상을 독립으로 하게 만들면 솔직히 음악, 영상, 사진이 pc와 동기화 시키는 이유아닌가요.
    음악, 영상의 이동식 디스크화는 일어나지 않을게 뻔하지만 사진은 정말 이동식디스크화 해주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말씀처럼 윈도우 아이튠즈보다는 맥에서 아이튠즈를 사용하는게 편한건 맞는데
    그게 왜일까요.. 그거는 잘 모르겠어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S다비드 2011.06.24 12:56 신고 윈도우아이튠즈는 말그대로 정말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만을 위한 동기화가 주 목적인데.. 그걸 위해서 아이튠즈를 켰을 때의 그 버벅임이라던가 무거움이 좀 힘들죠. 가끔 에러도 잘나고 말이죠.


    맥의 경우는 일단 실행해서 에러나는 경우도 많지 않은데..
    그보다 더욱 중요한건 음악을 실행하는 프로그램이 아이튠즈인데..

    이 아이튠즈에 음악을 정리해두면 후에 영상 작업, 음악 작업, 사진 작업 등등을 하기 엄청 편리해지더라고요. 대부분 음악을 아이튠즈와 연결해서 사용하니까요. 그리고 미리 정리해두면 더욱 더 편하게 되니까 애초부터 정리하고 사용하니 정말 그 유기적인 연결이 쉽게 작용하고...


    무엇보다 맥의 아이튠즈는 빠르고 안정적인게 가장 큰 이유인 듯합니다. 그리고 맥의 아이튠즈가 맥의 다른 어플리케이션들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는 것도 있고요^^
  • 프로필사진 ㅁㅁㅁ... 2011.06.24 08:41 신고 컨텐츠 이용에 자유를 달라---뜻밖의 포스팅이군요.
    사용자는 많은데 구매자는 없는 생태계를 원하실 줄은....

    입출력이 자유로운 기기는 검의 양날같은 존재입니다.
    한쪽이 득을 보면---다른 한쪽이 반드시 피해를 보죠...
  • 프로필사진 BlogIcon HS다비드 2011.06.24 12:52 신고 하하^^ 뜻밖의 포스팅인가요?^^;;

    갑작스럽게 이전에 한번 백업을 못한 상태로 동영상과 음악을 모두 날려버려서 다시 구입했던... 그 상황이 생각나서 올리게 되었습니다^^

    사실 저도 입출력이 자유로운 기기가 아이폰, 아이패드처럼 많이 불어나면 위험하다고도 생각은 하지만..

    뭐랄까... 그래도 아이튠즈없이 MP3, 영상을 드래그앤드랍해서 넣는 기능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안다★ 2011.06.24 09:00 신고 정말 컨텐츠에 대한 자유를 달라~!!!
  • 프로필사진 BlogIcon als 2011.06.24 10:44 신고 저도 동기화 잘 못해서 아이폰에 저장된 전화번호 다 날려서 무서워서 한동안 동기화를 못 했습니다
    아이폰에 관한 책 읽어 본다음 다시 동기화를 했지만요
    확실히 아이튠을 통한 전송은 불편합니다 윈도우상에서는 너무 느리고요
    그래도 음악 정리는 잘 되서 좋습니다
  • 프로필사진 정직한 환율 2011.06.24 10:50 신고 구입했는데 켜자마자 사용하고싶으면 pc연결하라고 닥달하는데 질려서 아이팟터치 반품한 1인.. --;
    하지만 아이튠즈를 벗어나는건 고려해야할 점이 많지 않나 싶습니다..
    지금 mp3p나 pmp등 관련기능으로 돈 좀 만지면서 그나마 저작권자 챙겨주는건 애플이 유일하거든요
    잡스의 그 편집증은 미치도록 싫지만 전 애플제품을 반품하는걸로 타협봤습니다
    노래를 잘하든 못하든, 표절이든 아니든 일단 듣는다면 가수와 작곡가/작사가에게 돈이 가야죠
    단, 블루투스 와이파이같은 무선연결기능 좀 넣어주면 좋겠습니다.. 심지어 안드로이드폰도 무선판올림이 되는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HS다비드 2011.06.24 12:53 신고 아이튠즈 자체에서 벗어나는건 저도 완전히 원하지 않습니다^^

    제가 진정으로 원하는건... 그냥 아이튠즈 없는 드래그앤드랍정도?

    저는 국내 곡은 그냥 멜론으로 스트리밍으로 듣고, 나머지는 아이튠즈에서 전부 돈 내고 구입합니다^^ 나중을 위해서 지금의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는데.. 그래서 그런지 1년전부터는 확실히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 그리고 이제 iOS5에서는 PC에 연결하지 않아도 충분히 사용이 가능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신기한별 2011.06.24 17:33 신고 아이튠즈에 이런 불편함이 있군요.
    애플제품을 아직 한번도 안써봐서 잘 몰랐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스친기억파란하늘 2011.06.24 20:22 신고 아이튠즈에 이런 불편함이 있네요 ;; 흐음;;

    흔히들 말하는 애플의 폐쇄성 때문이라고 생각해도 될까요 ?흠;;

    저런거만 고쳐주면 참 편한데 말이죠..-ㅁ-

    무튼 즐거운 주말이 되시길^_^!
  • 프로필사진 BlogIcon 구기 2011.06.24 23:33 신고 정말.. 아이튠즈는 한국에서 유행했던 it기기들과는 좀 다른거 같아요;;; 특히나 음악과 사진.ㅠ.ㅠ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u™ 2011.06.25 00:12 신고 음.. 내가 아는 드래그앤 드랍의 의미가 바겼나 했습니다. 아이튠즈에서 잘되는 기능인데.....
    뭐라 할까 제목을 조금 변경하는 것이 이 글이 말하고자 하는 의미를 명확하게 할 수 있을 것 입니다.
    다비드 님이 지적한 문제는 OS차원의 결합을 주장하는 것이라서, 애플은 극도로 사용자 환경을 통제합니다. 가장 치사한 것은 바로 개발환경을 지들 컴퓨터에서만 가능한 것이죠! 즉 윈도 탐색기에서 바로 드래그앤드랍을 원한다 말이겠지만, 애플이 해 줄일 없죠.

    그리고 사진은 가능하지 않나요? 사진은 윈도서 드라이브로 잡히는데...
  • 프로필사진 BlogIcon haRu™ 2011.06.25 00:19 신고 아...... 역시 사진 안되는 군요. 쓰기가 막혀있내요. 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HS다비드 2011.06.25 01:47 신고 정말 아쉽게도.. 사진이나 음악, 영상의 경우 다 안되죠..ㅠㅠ

    에궁... 그래도 아이튠즈 내에서는 드래그앤드랍이 아주 잘되죠^^

    근데 저는 그런 걸 벗어나서 영상, 음악, 사진에 대해서만 폴더를 따로 지정해주고 그것에 대해서 허가를 해주는.. 그런 방식도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물론 그렇게 되면 또 악성코드의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다는 단점도 또 존재하긴 하죠^^;;

    사실 여러모로 폐쇄성으로 인해서 아이폰을 사용하는데 편리함도 있지만 불편함도 있을 때가 있습니다. 이게 안드로이드와 둘다 사용하다보니 이런 면에서는 확실히 편함과 불편함이 극명하게 드러나네요^^

    물론 맥에서는 아이폰 인식과 아이튠즈의 실행 모두 빨라서 드래그앤 드랍이 거의 안드로이드 USB인식과 동일할 정도 수준으로 가능하지만... 그래도 아쉬운건 아쉽더라고요^^;;
  • 프로필사진 아이튠즈꺼져 2011.07.20 13:23 신고 아이튠즈 사용하다 욕나옴. 뭐 이런 거지같은게! 아이폰 던질뻔했음. 맨날 동기화해야되고 이게 뭐냐고!!!!!!!!
  • 프로필사진 아이튠즈꺼져 2011.07.20 13:23 신고 아이튠즈 사용하다 욕나옴. 뭐 이런 거지같은게! 아이폰 던질뻔했음. 맨날 동기화해야되고 이게 뭐냐고!!!!!!!!
  • 프로필사진 code4109 2011.07.29 11:34 신고 제목에 좀 문제가 있어 보이는데요? 피씨나 맥의 폴더에서 아이튠즈로 드래그앤드랍은 잘 되는데...
    글을 보다가 드래그앤드랍 얘기가 딱 한 번 나와서 살펴보니 아이폰을 그냥 이동식 디스크로 쓰면서 폴더가
    재생목록이나 뭐 그런게 되도록 해달라는 말씀같네요.
    애플이 컨텐츠도 판매하고 그걸 구매할 수 있는게 아이튠즈인데 적어도 애플 스스로 아이튠즈를 이용하지
    않아도 가능하게 할 리는 없겠죠 ㅎㅎ 서드파티 프로그램들이 있지 않나요? winamp에서도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요.

    그냥 당연히 되던 드래그앤드랍 기능을 되게 해달라는 제목을 보고 좀 당황스러워서 몇자 적어봅니다.
  • 프로필사진 박광훈 2011.07.30 16:18 신고 나만 이런걸 느낀게 아니군여
    애플의성능과 탈옥시 방대한양의 어플을 사용할수 있는점은 무엇보다
    칭찬하고 싶지만 아이튠즈를 연결해서 모든걸 해야한다는건
    도무지 칭찬해주고 싶지 않네요
    짜증날정도로 컴터와 연결하면 동기화속도도 너무 느리고
    요즘엔 usb연결해서 충전중에 살짝만건드려도 연결실패후 다시 연결되서
    동기화 다시 하는바람에 짜증이 장난아닙니다
    컴퓨터와 연결시에 아이튠즈 연결안할수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왜 아직도 아이튠즈를 통해서만 모든걸 해야하는 구닥다리 수법을 쓰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 프로필사진 공감 2016.12.01 12:01 신고 동감입니다. 때가 어느땐데 글 남기신게 2011년인데 지금 16년..ㅡㅡ 아직도 아이튠즈 써야함. ㅈ같다. 왜 안바꾸는겨?
  • 프로필사진 요금폭탄 2011.09.17 10:23 신고 결국에는 어둠의 경로컨텐츠 활용을 용이하게 해달라는 요구밖에 안되지 않나요?
    먹고사는 일이 제도화된 안정된 사회의 울타리에서의 삶을 원하는지 아니면 치안부재의 혼란속에서
    때로 취득하는 불노소득을 원하는지의 차이라고 봅니다.

    애플이 추구하는 가치가 애초부터 고쳐가면서 쓰는 컴퓨터가 아니라 텔레비젼처럼 켜고 끄는 것만 알면 되는
    안정된 컴퓨팅을 목표로 하고 있다는 사실을 이해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파일을 주고 받고 컴퓨터의 뚜껑을 열어놓고 수시로 고쳐가며 쓰는 우리 현실이 가전제품처럼
    그저 쓰기만 하는 컴퓨팅환경에 적응을 못하것 아닌가 싶습니다.
  • 프로필사진 공감 2016.12.01 11:58 신고 아니요. 전혀요~ 애플 스토어에서 사는 음악이 아니면 전부 불법 음악이라고 생각하는 자체가 틀려먹었습니다. 아래 댓글에도 썼지만 저는 동영상에 배경음악을 까는데, 일본 무료 배경음 싸이트에서 구한 음악을 넣으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폰에선 아이튠즈 쓰지 않으면 편하게 넣을 방법이 전혀~~ 없죠. 왜 멜론이나 애플스토어나 벅스나 돈 주고 사지 않은 음악은 다 어둠의 경로라고 생각하는지. 그런 사이트에 없는 음악들도 많아요.ㅡㅡ 구하기 힘든 음악들도 있고요. 무슨 오만 이랍니까?? 정말 열받네요. 아이튠즈는 없어져야 됩니다. 개선되던지요. 아니면 맥용으로만 사용되던지. 이런 식으로 소비자를 계속 힘들게 할 경우 결국에 외면받게 되있죠. 아이폰도 예레기로 전락... 블랙베리가 아무리 이쁜들 아무도 쓰지 않죠. 카톡도 안되는 블베 어디 쓰겠어요?
  • 프로필사진 낚인자 2012.11.01 21:02 신고 나는 아이팟 클래식 160기가라길래 '헐 c드라이브 하나 더 받네 ㅋㅋ 하면서 좋아했었지. 근데 낚시였어. 동기화이기 때문에 컴퓨터 160기가 없으면 못 쓰는 엿같은 현실. 우리집 c드라이브가 150기가라는 슬픈 사실. 망할 잡스자식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공감 2016.12.01 11:54 신고 솔직히 아이튠즈 ㅈ같은 프로그램.. 사람 시간 너무 잡아먹어서 진짜 짱나네요. 동영상을 아이폰으로 만들고 배경음악을 깔아야 되는데 무료 배경음 사이트에서 받은 음악을 넣고 싶어서 보니 아이튠즈에 들어있는 음악 설정만 가능하길래 아이튠즈 짜증나서 안쓰다가 배경음만 넣으려고 지금 2시간째 씨름중;; 아니 음악을 꼭 애플 스토어에서만 들으라는 법 있습니까? 그거 아니면 다 불법이래요?? 인터넷에 무료 다운 할수 있는 음악들도 많은데.. 꼭 지들이 만든 방식대로 써야하는지. 소비자를 고려하지 않는 오만함... 아이튠즈 땜에 아이폰이 싫어집니다. ㅡㅡ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