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갤럭시탭10.1 독일 판매금지 확정, 삼성의 대처는?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9. 10.

우리나라에서 은근히 사람들이 부정적으로 생각했던 애플의 삼성 갤럭시탭10.1 소송이 예상외로 삼성에게 안 좋은 판결이 났습니다. 물론 아직 본안 소송이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적어도 애플이 제출하였던 판매 금지 가처분이 받아들여졌고, 이에 대해서 삼성이 이의를 제기한 것이 기각된 것입니다. 이 재판 자체가 본안 소송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현재로서는 삼성에게 타격이 되고... 이것은 현재의 이미지에는 안 좋은 영향을 미칠 겁니다.(관련기사)






애플의 사진 조작이 있었음에도 본론적인 문제는 아니었나봅니다..



(출처 - 디지털타임스)

사람들이 이번 결과를 가지고 독일이 '애플을 좋아한다. 판사가 애플빠다'라는 우스개 이야기도 있지만... 그건 아닙니다. 이전의 노키아와 애플의 소송에서 노키아의 손을 들어줬던 법원이 바로 뒤셀도르프 법원이었습니다. 정확히는 독일에서는 재판할 때 특허권자들에게 어느 정도 더 손을 들어주는 입장이기 때문에 독일에서 특허권자로 보일 수 있는 애플에게 일단 먼저 손을 들어준 것으로도 보이기도 한답니다.(관련기사)


애플에서 현재 도면으로 내놓았던 것들과.. 이전에 애플이 2003년에 내놓았던 특허권을 기준으로 해서 만든 것이라고 하는데.. 제가 2003년에 내놓은 특허가 어떤 것인지 정확히 모르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적어도 독일에서 이번에 애플 편을 들어주는데... 사진조작보다는 본질적으로 독일에서는 아이패드와 갤럭시탭 10.1의 유사성을 찾아냈나봅니다. 비록 애플이 내놓은 아이패드에 대한 디자인의 특징이, 미니멀리즘, 모던한 형태, 평면 스크린, 둥근 모서리 등이긴 했지만...사실 이렇지 않은 기기들을 보긴 힘들죠.(소니의 S1 타블렛은 좀 특이하긴 하죠^^)


하지만 독일 법원의 판사는 무엇보다 애플의 미니멀리즘 디자인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이런 판결을 내렸다고 합니다.(관련기사(확실히 소니의 타블렛의 경우는 약간 특별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기도 하고...  갤럭시탭 10.1이 미니멀리즘한 디자인이긴 한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아이패드와 갤럭시탭 10.1은 안 비슷해보이네요^^;; 그렇지만 판결은 이렇게 났네요^^)





삼성, 이미지 타격에 항소까지... 본안 소송이 중요






이로 인해 삼성은 이미지에 큰 타격을 받았고 본안 소송 외에도 항소를 포함한 모든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로써 판매금지 가처분에 대해서 삼성의 항소에 따라서 고등법원에서 항소심이 진행될 것이라고 하는데.. 삼성은 여기에 큰 힘을 쏟을 뿐 아니라...


무조건 본안 소송에서 이겨야 겠죠. 그렇게 된다면 지금까지 판매 금지되었던 갤럭시탭 10.1에 대한 보상은 물론이고... 실제로 오히려 애플에게 큰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같이 애플에게 손상된 이미지 역시도 회복되겠죠.


 


삼성, 아이폰5에 특허 소송 준비중...

 


이번 사건으로 인해서 삼성과 애플의 관계는 이전처럼 완전히 되돌아가진 못할 것 같습니다. 현재 삼성이 애플의 아이폰5에 대해서 대규모 특허전쟁을 준비중이라고 합니다. 현재 삼성과 애플의 경우 전세계 9개 국가에서 각각 다른 특허 및 같은 특허로 전쟁을 진행중인데.. 삼성에서는 아이폰5에 적용된 각종 기술들을 분석해서 애플의 공격에 대응하겠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결국 이번 결정으로 인해서 삼성도 기분이 많이 상했을 뿐더러, 이제는 애플을 더욱 더 공격적으로 견제해보겠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현재 삼성의 특허수가 정말 상당히 많긴 한데(미국의 경우 4551건, 전체 전자 기술 특허 약 10만건)... 이런 기술이 전부 아이폰5와 연결이 되지 않는다면 말짱꽝이 되겠죠. 무엇보다 포괄적인 기술의 경우는 아예 판매하지 못하게 하는게 불가능하고, 로얄티를 물어서라도 판매는 반드시 되니.. 어떻게 본다면 아이폰5에 결정적인 삼성의 특허가 걸려들지 않는 이상 아예 판매금치 자체는 못할 것 같습니다.


역시나 계속 애플에게 우세한 것 같다가... 삼성에게 우세한 것 같다가... 또 애플에게 웃어주니.. 정말 재미있네요^^ 지켜보는 입장에서는 이렇게나 재미있는 결과들이 왔다갔다 한다는게 참 흥미진진합니다.


앞으로 또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겠지만... 더 재미있고 흥미로운 결과들이 많이 나오길 바랍니다^^
(개인적인 입장에서는 애플이 이겨서 삼성이 디자인에 대한 독특성과 개성을 더욱 살릴 수 있는 기업으로 변화되는 기회가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