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Siri 2012년 한국어지원, 정확한 시기는 언제쯤?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0. 16.

Siri가 나왔을 때 많은 분들이 우리나라에서는 지원되지 않을꺼야.. 정식 애플스토어도 없잖아.. 하면서 우리나라는 아무리 빨라도 내후년쯤 될거다. 라는 부정적인 이야기들이 많았습니다. 솔직히 저도 어느 정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우리나라 언어를 다른 나라들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도 아니고.. 거의 딱 우리나라만 주로 사용하는 언어인데.. 한글 지원은 느릴거야.. 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죠.



그러나! But!!!


애플 공식 홈페이지에 딱! 하고 Siri 2012년 지원 예정 언어에 Korean 이라는 단어를 볼 수 있었습니다.(애플 공식 홈페이지 Siri 관련 링크)
 
 



마저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감사합니다^^ 



한국어 Siri 2012년 언제 출시 되는가?






중요한건 이제 2012년이 문제가 아닙니다. 2012년 언제 나오느냐 입니다. 너무 희망적으로 보시는 분들의 경우는 2012년 아이패드가 나오면서 나오지 않을까... 하고 생각하시는데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사실 Siri는 소프트웨어적인 기술입니다. 아이폰4S에서만 Siri를 지원하는 것은 소프트웨어적으로 풀 수 있다고 합니다(관련 포스팅 - 청야음님의 아이폰4 Siri 포팅). DEV팀에서 현재 포팅하였고.. 아이폰4S보다는 확실히 느리다고 합니다. 결국 아이폰4든 아이폰3GS든 할 수는 있습니다. 센서의 문제가 아니거든요.


그렇다면.. Siri는 사실상 이번 아이폰4S의 메인 기능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역시 애플의 소프트웨어 메인 업데이트는 언제일까요? 네 그렇습니다. iOS6 입니다.


이번 아이패드1도 iOS4로 업데이트 되면서 한글키보드가 지원되었습니다. 그 이전까지는 한글 키보드가 없었죠. 이번도 마찬가지라고 생각됩니다. iOS6에서 지원될 가능성이 높고... iOS6는 이전과 같다면 똑같이 4~5월 발표-6월달 릴리즈, 올해 같이 늦어지게 된다면 또다시 6월 발표-10월 릴리즈가 되겠죠.





인식률, 한국어를 잘 인식 할 수 있도록 완성도 있게 나오면 좋겠습니다.






현재 미국인, 영국인들에게는 거의 90% 이상 높은 인식률을 보여주는데.. 조금 영어 억양과 많이 다른..(개인적으로는 엑센트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영어에서 엑센트는 상당히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죠) 영어에서는 인식률이 떨어진다고도 합니다.

그래서 일본 사람들이 사용하는 Siri 영상을 보면 인식률이 최악이고.. 또 호주 영어도 발음이 특이한 만큼 호주 영어에서도 인식률이 환상적으로 좋은 편이 아니라고 합니다. 물론 미국에서는 매우 큰 호평을 받고 있고 말이죠.


그만큼 우리나라에서도 과연 사투리를 인식할 수 있을까 와.. 우리나라의 다채로운 문장 표현력을 다 알아들 수 있을지가.. 걱정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점차적으로 정보를 모아서 인식률을 높여갈 가능성이 보이는 Siri이기 때문에.. 후에는 더욱 더 발전되어서 언젠가는 완벽한 인식률을 보여주길 바랍니다.


분명히 인식률만 높아진다면 아주 큰 활용도가 보이기 때문에.. Siri가 크게 발전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