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소식&이야기2011.12.23 06:12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아이폰을 들여왔던 KT가 이번에는 윈도우폰7을 다시 한번 처음으로 들여오려고 합니다. 12월 26일날 KT에서는 망고폰(윈도우폰7.5)를 출시하리고 하였고, 루미아710은 노키아에서 만든 폰으로 상당히 깔끔하고 아기자기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관련기사)







루미아710은 어떤 폰인가?





루미아710은 노키아에서 만든 폰입니다. 스펙은 간단합니다. 퀄컴의 싱글코어 1.4Ghz, RAM 512MB(싱글이라니! 싱글이라니!!), 3.7인치 화면에 500만 화소카메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로 나눠져 있지만 백 커버가 총 5가지로 화려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출고가는 상당히 저렴합니다. 무려 41만원입니다.(보급형 오브 보급형 스펙이니...)

사실 망고폰의 경우 스펙보다는 그 UI가 굉장히 직관적이고 이쁩니다. 메트로 UI라고 타일 형식의 UI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디자인은 취향 타긴 하죠^^)개인적으로 사람들에게 소개할 때 어플을 설치할 수 있는 피쳐폰이라고 소개합니다. 왜냐하면 그만큼 메뉴가 단순화 되어 있고, 쉽기 때문입니다. 셋팅에 들어가도 크게 설정할게 많지 않으며.. 마치 정말 스마트폰보다는 조금 기능 많은 피쳐폰 같은 느낌을 주는 폰이 바로 망고폰입니다. 구동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망고폰의 성공 가능성은?




MS와 노키아가 손을 잡고서 스마트폰을 양분화 하고 싶어서 내놓은 폰이지만... 사실상 크게 해외에서도 임펙트는 없습니다. 그런 이유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안드로이드처럼 제조사들에게 오픈하긴 하지만, 스펙 제한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윈도우폰7은 MS에서 정해진 스펙을 기준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다보니 제조사별로 디자인 외에는 크게 다른 점이 없게 됩니다.

어떻게 보면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의 장점을 다 합친거라고도 볼 수 있지만.. 그만큼 단점도 많아지는 겁니다. 안드로이드처럼 스펙 선택의 자유가 있는 것도 아니고, 아이폰처럼 완전히 폐쇄적으로 운영되면서 에코시스템으로 운영하는 것도 아닙니다.

망고폰의 경우는 OS자체는 상당히 부드럽고, 최적화가 잘되어 있습니다. 에러 나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저는 HD2에 망고폰을 올려서 사용해보고 있는데 정말 부드럽고 최적화가 잘 되어 있고, 특징이 꽤나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단점도 있습니다. 아이폰처럼 또 OS를 폐쇄적으로 하고, 어플 역시도 MS에서 승인하지 않으면 안되는 순서로 가다보니...

안드로이드처럼 파격적으로 어플이 늘지 않고, 이미 아이폰에 파이가 많이 기울어 있는 상태에서 생각보다 많은 참여자들이 윈도우폰7에 참여하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망고폰은 어플이 상당히 적습니다.(물론 국내에서는 머지 않아 국내 킬러 어플 '카톡'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래서 제가 이전에도 이야기한 바가 있지만 생각보다 망고폰의 성공 가능성은 적어보입니다. 그들만의 장점을 나름대로 MS가 취합했지만 결국 그 장점이 장점으로 살아나기에는 오히려 특징이 없기 때문입니다.



전화, 문자, 카톡만을 주무기로 한다면 꽤나 좋은 폰이 될지도?




하지만 오히려 스마트폰이 거의 대세이고, 이제는 피쳐폰은 거의 나오지도 않는 상황 속에서 루미아710과 같은 보급형 폰은 반가울 수 있습니다. 노키아폰이 튼튼하기는 또 튼튼할 뿐더러... 거기다가 망고폰과 같은 경우 사실 전화, 문자, 카톡만으로 사용하기에 그 안정성은 정말 아이폰 뺨을 후려칠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합니다.

또한 부모님 세대들도 정말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간편한 UI를 가지고 있습니다. 솔직히 아이폰보다 더 직관적입니다.(물론 아이튠즈 같은 프로그램 Zune은 정말... 아이튠즈보다 컨텐츠가 없는데 더 불편한 프로그램이죠ㅠㅠ)

그러니 어떻게 보면 계속적으로 보급형 쪽을 노린다면 오히려 어느 정도 점유율을 차지하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듭니다.(개인적으로는 내년 2월이 되기 전에 반가격 아래로 떨어지고 온라인에서 버스 폰으로 풀릴 것 같지만요^^)


그럼 루미아710이 우리나라에서 어떤 임펙트를 줄지 기대해보면서...(라고 하지만 지금 한정판710대 조차 아직 다 예약이 안된 상황..ㅠㅠ)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킨츠쿠

    저도 제폰(HD2)에 롬을 올려서 쓰고 있는데 사실 너무 편합니다. 꼭 화면 무지 크고 터치가 부드러운 피쳐폰 같습니다. 저는 OTP만 나오면 윈폰7으로 정착할거 같네요. 최근.....4개월쯤 전이지만 정식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는 롬도 등장했고, 필요한 어플들은 있으니까요. 특히 어플들 아이콘이 윈폰7에 맞추다 보니 더 이뻐보이구요.

    제 생각이지만, 윈폰7의 매리트는 동기화 같습니다. 특히 up-to-date가 좋더군요. gmail을 등록하고 차후의 모든 정보가 빠르게 동기화 되어있는 모습에 감탄했었습니다. 물론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에서도 가능한 기능이지만 윈폰7은 뭐랄까 메일오는게 문자처럼 느껴지더군요.

    음악 비디오 사진 등을 넣은건 zune이니 아이튠즈랑 다를바가 없을거 같습니다. 그래도 한글화 됬으니 편해질거 같고요.

    좋을것도 나쁠것도 없는탓에 흥행할거 같지는 않은 sw인가봅니다.

    2011.12.23 14:03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저도 그런건 느꼈습니다. 메일이 가장 빨리 오는 순서라던가 하나로 통합되어 있다는 부분이라던가 그런게 상당히 맘에 드는데..

      Zune도 생각보다 꽤 무겁더라고요^^;;

      그래도 저는 윈도우폰7은 하나쯤은 충분히 가지고 있을만한 폰이라고 생각합니다^^ HD2를 가지고 있던 것도 그런 이유였는데.. 이제 슬슬 방출할때가 된 느낌이네요^^

      2011.12.23 14:25 신고 [ ADDR : EDIT/ DEL ]
  2. 최속불꽃

    공짜폰으로 나오면 부모님 해드리면 괜찮겠네요
    부모님들은 일단 쉽고 사진 잘 나오고 글자 크면 좋아하시더라구요

    2011.12.23 16: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사진기능도 편리하고 상당히 좋습니다^^

      오히려 간편한 기능으로 따진다면 정말 윈도우폰7이 좋을 것 같아요~ 그래서 효도폰으로 우리나라에서는 근근히 흥할 느낌입니다^^

      2011.12.24 00:46 신고 [ ADDR : EDIT/ DEL ]
  3. 버스폰으로 기대가 됩니다

    2011.12.24 13:0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부모님들은 SKT쓰시는데 쓰시단피쳐폰이 수명이 다됫는데
    KT에서만 나오니 쫌 아쉽네요
    아직 스마트폰 바꾸시긴 조작이나 요금이 좀 걸리고....
    SKT피쳐폰 요새 공구하시는게 있으시나요

    2011.12.27 08:2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