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갤럭시S3 3G VS LTE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2. 7. 10.

갤럭시S3는 두가지 버전이 있습니다. 3G 버전과 LTE 버전. 일반적으로 관심이 없으신 분들은 3G와 LTE 버전이 같은 기기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갤럭시S3 3G와 LTE는 네트워크망이 다르다는건 아실겁니다. 그런데 결정적으로 이 두 기기는 스펙(사양) 자체가 다릅니다. 겉보기에는 같아보이지만 교묘(?)하게 다릅니다. 무엇이 다른지 이제부터 비교해드리겠습니다.

 

 




 

 

갤럭시S3 3G 버전, LTE보다 가격 Down 스펙도 Down

 

 

 

 

 

 

엄밀히 말하자면 갤럭시S3 는 갤럭시S3 LTE 버전의 스펙 다운 버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SK와 삼성이 서로 말 맞춰서 만든 나름 전략폰이었죠. 하지만 결과는 아주 나쁘진 않았지만 이전 갤럭시S2와 비교해서는 반응이 시원 찮았습니다. 왜냐하면 갤럭시S3 LTE 버전에 비해서 스펙이 많이 떨어졌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가격이 차이 납니다.

 

갤럭시S3 LTE 버전 : 994,000원

갤럭시S3 3G 버전 : 904,000원

 

입니다. 9만원 차이입니다. 근데 9만원의 대가는 꽤 큽니다.

 

 

갤럭시S3 LTE는 기본 내장메모리가 32GB

갤럭시S3 3G는 기본 내장메모리가 16GB

입니다.

 

 

갤럭시S3 LTE 는 지상파 DMB가 있고,

갤럭시S3 3G 는 지상파 DMB가 없습니다.

 

 

 

갤럭시S3 LTE는 램이 2GB이고,

갤럭시S3 3G는 램이 1GB입니다.

 

대신 무게와 두께는 LTE 버전이 조금 더 두껍습니다.

 

 

갤럭시S3 LTE는 9.0mm 에 138.5g 이고

갤럭시S3 3G는 8.6mm에 133g 입니다.

 

많은 차이가 없는 것 같지만 꽤나 많이 차이납니다. 9만원의 차이 치고는 굉장히 많이 납니다. 그래도 위의 목록 외에는 전부 같은 사양을 지니고 있습니다.

 

 

 

 

갤럭시S3 3G 버전은 요금제에서 유리한 면은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9만원 차이치고는 꽤나 많은 차이가 납니다. 그럼 3G 버전이 무조건 안 좋은 것일까요? 꼭 그건 아닙니다. SK 기준으로 비교해보았을 때 갤럭시S3 3G 버전은 LTE에는 없는 54요금제 이후의 무제한 데이터 요금이 사용가능합니다. 뿐만 아니라 비슷한 요금으로 했을 경우 LTE보다 3G 버전이 무료 통화 혜택이 더 많습니다.

 

 

올인원54기준) 무료통화 300분, 무료 문자 250건, 데이터무제한

LTE 52요금제기준) 무료통화 250분, 무료문자 250건, 데이터 2GB

 

 

이렇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비슷한 요금인 올인원 54 요금제와 LTE 52는 한달에 나가는 비용도 꽤나 차이납니다. 올인원 54를 사용하는 갤럭시S3 3G 이용자가 출고가를 전부 주고 구입했을 때 한달에 나가는 비용은 할부금과 부가세 모두 합해서 76,000원입니다.

 

 

하지만 LTE52를 사용하는 갤럭시S3 LTE 이용자의 경우 한달에 부가세와 할부금을 모두 합해서 83,430원이 됩니다.

 

 

한달에 7,430씩 차이가 납니다. 오히려 요금제가 더 저렴한 52000원짜리 LTE 요금제임에도 불구하고 LTE가 더 비쌉니다. 이 이유는 LTE에 대해서 통신사가 기존 3G요금제보다 보조금을 조금 주기 때문입니다.

 

결국 24개월로 봤을 경우 LTE 요금제 이용자는 3G 이용자보다 더 적은 혜택을 24개월 동안 178,320원이나 더 주고 구입합니다.

 

물론 LTE의 빠른 속도와 더 나은 스펙을 이용하는 대가라고 봐도 되긴 합니다.

 

 

 

 

갤럭시S3 3G와 LTE,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이번 갤럭시S3는 3G버전과 LTE 버전이 둘다 스펙이 다르게 나오면서 문제가 생겼습니다. 나름대로 전략적으로 만든 SK의 전략(?)이었지만 소비자들에게는 오히려 혼란을 주게 되었습니다. 스펙으로 따지면 9만원 가치를 충분히하고도 남은 갤럭시S3 LTE 이지만 용량과 램의 하향조정은 꽤나 많은 차이를 느끼게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펙적으로 갤럭시S3 LTE 버전은 현존 최강의 폰입니다. 그렇기에 매력적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3G 폰이 안 좋은 것은 아닙니다. 분명히 좋은 폰입니다. 결국 결정은 구입하는 분이 결정하는 것입니다.

 

 

가격과 무제한데이터의 장점은 지닌 갤럭시S3 3G

더 좋은 스펙과 제한은 있지만 빠른 속도의 LTE를 지닌 갤럭시S3 LTE

 

 

둘 중 고민하신다면 제가 소개해드린 차이점을 보면서 자신의 상황에 맞게 맞춰가면서 고르실 수 있길 바랍니다. 저는 3G의 무제한도 좋고, LTE의 스펙도 상당히 매력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차이점을 잘 비교하면서.. 나에게 맞는 폰을 고르실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