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베가레이서

갤럭시S2 VS 베가레이서, 어떤 것이 더 좋을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7. 25.

이제 드디어 베가레이서 체험단이 끝났습니다. 사실 체험단을 하면서 집에서만 잠깐 사용하면서 끝나게 될 줄 알았는데.. 사용하다보니 제 맘에 드는 점이 상당히 많아서 결국은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제 손에는 갤럭시S2보다 편리합니다. 사실 그 외에도 정말 여러가지를 비교해보아야 하는데.. 여기에서 정말 간단하게 이것저것 조금씩만 설명드릴까 합니다. 실제로 인터넷 상에서도 카메라 비교, 인터넷 속도 같은 부분은 꽤 많이 있지만 실제로 사용할 때 어떤지에 대해서는 많은 비교가 이루어져있지 않기 때문에 제가 한번 비교해볼까 합니다.


거의 제가 주로 사용하는 위주로 글이 적혀 있기 때문에 객관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속도, 스크롤면에서 갤럭시S2가 승리! 베가레이서의 섬세함도 포인트.




익히 알려진대로 인터넷 속도는 갤럭시S2가 앞섭니다 분명히. 실제로 사용하면서 느껴지는 체감적인 속도는 거의 차이가 나지는 않지만 갤럭시S2가 더 빠르고... 갤럭시S2의 스크롤이 더 부드럽습니다. 3G에 있어서도 베가레이서의 3G속도는 14.4Mbps이지만 갤럭시S2는 21Mbps로 갤럭시S2가 실제로 3G 상황에서 더 빠릅니다. 이건 체감적으로 확느껴집니다. 하지만 와이파이 상에서는 둘 다 빠른 속도를 보여줘서 거의 차이를 느끼기 힘듭니다. (아래 영상은 와이파이에서의 인터넷 영상입니다^^)



(와이파이에서 인터넷 속도 영상)

 
(확대/축소 영상) 




하지만 기본 기능에서는 베가레이서가 조금 더 편합니다. 베가레이서에서는 제스쳐 기능이 알게 모르게 들어가 있습니다. 화면의 왼쪽 끝에서 한번 더 슬라이드를 하면 앞으로 가기, 오른쪽 끝에서 한번 더 슬라이드를 하면 뒤로 가기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PC 버전에서는 굳이 끝까지 가야 하기 때문에 크게 유용하지 않지만 모바일 버전에서는 상당히 쓸만합니다.


물론 둘다 기본 브라우저를 사용했을 경우이고, 실제로 돌핀 브라우저 같은걸 사용하면 제스쳐 기능은 갤럭시S2에서도 사용할 수 있겠죠^^





어플 실행 속도나 구동 속도에서는 거의 차이가 안납니다.




사실상 어플 실행 속도나 구동속도는 거의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어차피 현재 듀얼코어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자체가 없고... 안드로이드의 어플들보다 갤럭시S2나 베가레이서의 스펙자체가 현저히 높은 수준이기때문에... 차이가 없습니다. 이 역시도 제가 이전에 남긴 영상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안드로이드에서 가장 고스펙을 요구하는 아스팔트6에서도 둘다 실행속도, 구동시의 렉같은 것은 발견할 수 없었고.. 둘 다 빠르고 부드러웠습니다. 아스팔트6가 이정도면 다른 게임들에서는 정말 차이가 안난다고 볼 수 있죠.

그래픽 랜더링이 나름대로 많이 필요한.. 팔라독에서 수 많은 군대들이 쳐들어올때 갤럭시S2나 베가레이서 둘 다 끊김이나 튕김 현상이 없었으며.. 정말 속도 면에서는 차이를 느끼기 힘듭니다. 






동영상 재생능력, 갤럭시S2-베가레이서가 비등비등합니다.






기본 플레이어로는 둘 다 어느 정도 좋습니다. 베가레이서도 1080p가 잘 돌아가고... 갤럭시S2도 1080p 잘돌립니다. 하지만 DTS코덱의 경우 갤럭시S2는 안 돌아가지만 베가레이서에서는 돌릴 수 있습니다. 이는 갤럭시S2에서 정식으로 지원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이런 문제는 사실상 DicePlayer라는 좋은 무인코딩 어플리케이션을 돌리면 해결이 가능해집니다.


둘 다 Diceplayer를 사용하면 동일할 정도로 완벽하게 영상을 잘 재생합니다. 하지만 기본 플레이어 상에서는 갤럭시S2가 동영상 성능이 조금 더 좋다고 느꼈습니다. 왜냐하면 가끔가다가 베가레이서는 돌아가지 않는 영상들이 있었는데 갤럭시S2는 왠만해서는 전부 구동이 되었고 문제가 없었기 때문입니다. 


사실 제가 영상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을 쓰면서 보지 않고.. 왠만해서는 예능과 720p 영상만 보다보니 720p만 돌려서 제대로 많은 테스트를 해보진 못했으니.. 이부분에 대해서는 저도 뭐라고 확실하게는 말씀을 못드리겠습니다^^;; 죄송합니다^^;;






카메라 설정 면에서는 갤럭시S2가 승리, 하지만 전체적인 카메라 성능은 베가레이서 승리






설정에서는 갤럭시S2가 더 섬세하고 자세한 설정이 가능하고 설정의 저장이나.. 또 메뉴를 커스텀 설정해서 사용이 가능해서 더 편리하고 좋습니다


베가레이서의 경우 설정이 저장은 되지만 매번 카메라 플래시를 바꿔줘야 한다는 점과저장하는 데 갤럭시S2보다 느리다는 점이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그 외에는 왠만한 화질이나 노이즈 부분에서.. 무엇보다 초점을 베가레이서가 훨씬 더 잘 맞춥니다. 갤럭시S2는 접사나 초점 맞추는건 거의 개똥 수준입니다. 개똥이라고 하는 이유는 실내에서 정말 가까운 사물에 초점을 잘 못맞춥니다. 제가 주로 실내에서 찍어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베가레이서는 한번에 잡는 초점을 갤럭시S2는 수십번해서 형광등 광량 겨우겨우 조절하면 조금 잡아줍니다.


화질에 대해서.. 실외에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카메라 전문가가 아니고.. 이 방면에서는 워낙 지식이 없다보니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노이즈 같은 경우 갤럭시S2는 실내에서 장난 아닙니다. 특히 형광등 아래에서 갤럭시S2는 노이즈가 너무 심해서 사실 확대 하면 정말 보기 안 좋습니다. 이런 면에서는 베가레이서가 노이즈가 조금 덜 합니다^^;; 


카메라 부분에 대해서는 저보다 더욱 잘 알고 사진을 잘 찍으시는 코나타님의 포스트를 링크로 걸어드리겠습니다.





음악재생, 막귀라 모르겠지만... 스피커는 베가레이서 승리.


베가레이서 스피커 사진



사실 저는 플랫한 음이나 중저음이 뛰어난 그런 음은 잘 구분 못합니다^^;; 소니의 경우 음원재생이 상당히 뛰어나다는 이야기를 들었지만.. 개인적으로 같은 음악을 들을 때 갤럭시S2와 베가레이서의 차이점을 제 귀로는 잘 못느끼겠더군요^^;; 정말 막귀라서 말이죠..


하지만 당연한건 베가레이서가 스피커쪽으로는 훨씬 좋습니다. 왜냐하면 듀얼스피커가 있기 때문이죠. 듀얼스피커치고는 출력도 생각보다 크게 높진 않고... 무엇보다 최대 출력으로 하면 약간 노이즈가 있지만.. 그래도 갤럭시S2보다는 스피커적인 면에서는 훨씬 좋습니다.


무엇보다 제가 이전에도 강조했듯이 게임할 때 듀얼스피커.. 상당히 리얼하게 느낌을 줍니다^^ 하지만 베가레이서의 경우 스피커폰으로 할 경우 최대음량으로 하면 좀 목소리가 깨지는 느낌의 소리를 들려주는게 상당히 별로입니다. 이부분은 고칠 수 있다면 펌웨어로도 고쳤으면 합니다.







어플 최적화(?) 및 구동 면에서는 베가레이서 승리.




베가레이서는 왠만한 게임 어플들은 다 실행되는 반면, 갤럭시S2는 실행안되는 게임이 꽤 있습니다.
최적화를 굳이 기다려야 되죠. 또한 베가레이서가 갤럭시S2보다 사용은 편리합니다. 이런 면에서는 베가레이서가 더 좋습니다. 베가레이서는 왠만한 게임은 거의 다 실행 됩니다. 물론 갤럭시S2도 왠만한 어플들은 다 실행되지만 게임의 경우는 조금 가립니다. 안되는 게임들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3D 게임들의 경우는 특히 갤럭시S2는 더 가립니다.




부팅속도는 갤럭시S2 완전 승리. 차이가 심합니다.




부팅 속도 면에서는 정말 갤럭시S2와 베가레이서는 비교하기 그렇습니다. 갤럭시S2는 부팅속도가 상당히 빠릅니다. 하지만 베가레이서의 경우 사실 부팅 속도가 빠른 편이 아닙니다. 솔직히 부팅 속도로만 본다면 베가레이서가 정말 듀얼코어가 맞나 싶을 정도로 큰 차이를 보여줍니다. 어떤 분들은 뽑기 운이라고 하는데... 뽑기의 문제를 넘어서서 베가레이서의 부팅 속도는 느린편이 맞습니다.


현재 제가 다른 분께 갤럭시S2를 빌려준 관계로... 이 영상은 유투브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디스플레이의 선명함은 갤럭시S2 승리. 하지만 호불호가 갈릴듯..







위의 영상에서도 나오지만 AMOLED의 놀라운 검은색 표현 능력은 정말 대단합니다. 거의 검은색이 그대로 검은색으로 보일 정도입니다. 사실 저는 이전에는 LCD의 검은색이 진한 검은색이 아닌 것에 예민하지 않았는데 갤럭시S2를 사용하다보니 약간 회색 빛의 검은색이 약간 눈에 띄게 안 좋게 보이긴 하더군요. 디스플레이의 경우 전체적으로 AMOLED가 선명하고 좋아보이긴 하지만..


이는 사람들마다 호불호가 갈립니다. 비록 검은색이나 어두운 색, 원색들의 경우 갤럭시S2가 표현을 상당히 선명하게 하지만.. 사진을 보았을 때 너무 진하게 보이고... 또 대부분 약간 과장된 색감이 개인적으로는 별로 좋아하지 않는 색상이긴 합니다. 그리고 푸르딩딩한 화면은 좀 보기 그렇기도 하고요. 근데 이 역시도 LCD에서 약간 누리끼리하게 나오는 색감을 싫어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린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갤럭시S2의 AMOLED는 분명히 베가레이서보다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AMOLED자체가 LCD보다는 더 진보된 디스플레이 기술이기도 해서 그렇지만...
실제로 영상을 볼 때 전체적인 검은색 표현이나 선명한 색감은 확실히 갤럭시S2가 더 좋은 느낌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흰색 바탕에서는 갤럭시S2보다는 베가레이서가 더 눈을 편하게 해주긴 합니다.








발열문제, 베가레이서 승리. 하지만 둘 다 뜨겁긴 매한가지.






발열 문제는 심각합니다. 어떤 실험에서 갤럭시S2가 온도가 가장 낮게 나온 걸로 봤던 것 같은데.. 도대체 뭘로 측정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갤럭시S2의 발열은 듀얼코어폰중 최강입니다. 사실 실험에서는 온도가 그렇게 나올 수 있겠지만... 체감하는 발열은 갤럭시S2가 가장 높습니다. 센세이션도 짧지만 일주일 정도 사용해봤지만 통화하면서 그렇게 심각하게 열이 나지 않습니다. 아니.. 어떻게 보면 센세이션, 베가레이서 둘다 발열이 갤럭시S2보다 심할 수 있겠습니다만...


중요한건 통화 할 때 느끼는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S2는 발열이 카메라 옆부분에서 납니다. 통화할 때 딱 귀에 닿는 부분에서 발열이 시작됩니다. 그래서 그런지 통화하면서 몇분도 안되서 뜨끈함을 느끼고.. 한시간 정도 통화하면 땀이 줄줄 흐릅니다. 그리고 뜨겁고요.


베가레이서의 경우 아무리 한시간 통화해도 갤럭시S2같은 발열을 느끼진 못했습니다.



하지만... 결국 둘다 뜨끈뜨끈하긴 마찬가지입니다. 갤럭시S2가 비록 베가레이서보다 더 뜨거웠지만.. 그래도 둘다 뜨끈뜨끈하긴 마찬가지였고... 이는 듀얼코어의 숙명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사용자 편의성, UI 디자인은 베가레이서 승리.




실제 사용자 편의성은 베가레이서가 갤럭시S2에 비해서 더욱 편리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가 이전에 작성한 글을 보시면 더욱 쉽게 이해가 되실 겁니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편의성에서 차이가 나는 걸 크게 두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제스쳐 홀드 화면은 매력적인 가장 첫번째 이유입니다. 나만의 제스쳐로 12개 정도를 설정해놨는데.. 이게 한번 손에 익으니 정말 다른 폰들 사용하기 힘들더군요. 솔직히 이 제스쳐 홀드 화면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도 극복하기 어려울 정도의 편리함을 줍니다. 왠만한 어플들은 전부 대기화면에서 슥슥 하면 다 실행되니.. 그리고 인식률도 상당히 좋아서 너무 복잡한 제스쳐만 아니면 왠만해서는 99% 인식이 가능합니다. 정말 편리합니다.


그리고 쉬운 알림바 설정이 또 큰 이유입니다. 스카이 베가레이서의 알림바의 경우 정말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는데 큰 편리함을 줍니다. 와이파이 설정, 블루투스 설정, 테더링, 네트워트 등등을 전부 편하게 관리해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설정의 편리함, 기본 어플리케이션들의 통합된 UI 디자인 등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콘의 통일성이나 디자인도 베가레이서가 훨씬 좋습니다. 디자인에는 호불호가 갈린다고 하지만 정말 갤럭시S2의 아이콘은 투박합니다. 이건 정말 호불호의, 주관적인 디자인 감각을 넘어서서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촌스럽습니다. 그에 비해 스카이는 이전부터 감성적인 디자인을 잘 살려놔서 그런지 확실히 UI 디자인이나 위젯 디자인이 전체적으로 갤럭시S2보다 예쁩니다.






결론 : 하드웨어나 속도는 갤럭시S2 승리. UI, UX면에서는 베가레이서가 우세.




속도적인 면이나 하드웨어에서는 갤럭시S2가 우세합니다. 인터넷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것과 영상과 같은 경우에 갤럭시S2가 더 좋은 모습을 보여줍니다. 인터넷 속도는 정말 갤럭시S2의 경우 3G로 하더라도 빠른 속도를 보여줍니다. 또한 부팅속도도 무시 못합니다. 부팅속도는 나중에 배터리를 교체 할 때 상당히 영향을 줍니다.


무엇보다 통화하다가 갑자기 끊긴다거나 할때 베가레이서는 부팅속도가 좀 많이 느려서.. 답답한 적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유심카드를 자주 바꿔서 사용하는 저에게 있어서도 베가레이서의 재부팅 시간은 역시나 답답하였고, 갤럭시S2는 부팅이 빠르기에 유심 바꿔서 사용하는데 상당히 좋은 도움을 주었습니다.


결국 속도를 자랑하는 베가레이서가 오히려 속도에서 갤럭시S2보다 뒤쳐지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편의성이나 사용적인 측면에서는 오히려 베가레이서가 더 좋고 편합니다. 어차피 안드로이드는 KIES같은 프로그램이나 SKY 매니저 같은 프로그램 없이도 잘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내부 UI가 얼마나 편리하게 꾸며져 있나로 사용자 경험이 정해진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런 내부 UI적인 면에서는 갤럭시S2보다 베가레이서가 더 좋습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어플리케이션이나 실제로 설정하면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들을 보았을 때 정말 기본 상태라면 베가레이서가 더욱 사용하기 편합니다. 실제로 디자인적인 이유로 여성분들이 안드로이드를 사용하면서 베가 시리즈를 선택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는 여성들에게 쉽게 어필하는 디자인이 스카이에서 나와서 그렇기도 하고... 실제로 사용해보니 갤럭시S2보다는 베가레이서가 조금 더 편리한 편입니다.
 




스카이는 삼성의 사후지원과 A/S를 본받으면 좋을듯...




비록 우리나라에서 대표적인 스마트폰 하면 갤럭시S2이고, 상품성이나 A/S, 그리고 브랜드 파워 등으로 갤럭시S2가 우세하지만.... 개인적으로 현재의 온라인 가격대라면 베가레이서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오히려 가격대비로 따진다면 갤럭시S2보다는 베가레이서가 좋을 수 있습니다.



갤럭시S2는 SK에서 온라인 기준으로 아직도 60만원 후반과 70만원 초반사이이지만.. 베가레이서는 40만원 후반대에서 50만원 초반까지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런 가격대비 성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쉽사리 베가레이서 무조건 구입하세요 갤럭시S2와 별 차이 없고 최고로 좋습니다! 라고 추천드리기는 힘든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사후 지원이 이제까지 좋지 않았다는 점, 그리고 A/S가 삼성에 비해서 좋지 않다는 점입니다.



요새 삼성에서는 정말 사후 지원을 잘해주고.. 엄청나게 업그레이드 해줄 뿐 아니라, 이전에 나왔던 핸드폰들도 모두 사후 지원을 해주는 놀라운 점은 분명히 스카이가 배워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최신에 나온 폰들을 제외하고서는 진저브레드로 업그레이드된 폰들이 적다는 점은 스카이 폰을 구매하는데 주저함을 주기 충분한 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프트웨어나 편리함에서 앞선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얼마나 잘 홍보하고, 지원을 얼마나 잘 하느냐도 충분히 제품을 구매하는 데 큰 조건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 역시도 A/S가 꺼려서 구입하지 않는 분들도 많습니다. 베가레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적어도 A/S는 상당히 큰 문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특히 2년 동안이나 사용해야 하는 핸드폰이기 때문에 사람들은 더욱 더 A/S에 신경쓰고.. 사후에 얼마나 업그레이드가 잘되느냐를 신경씁니다. 하지만 스카이가 현재까지 보여준 모습에는 그런 모습을 보기 힘들었습니다.


그러므로 스카이가 추후에 이런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고도 실패하지 않으려면... 더욱 더 좋은 A/S와 기존에 나왔던 스마트폰들을 버리지 않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스카이에서 이런 모든 것을 갖추게 된다면... 충분히 우리나라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장에서 1위 탈환까지는 힘들더라도 2위 자리를 확실하게 굳힐 수 있는 좋은 기업으로 자리 잡게 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