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블랙리스트의 영향, 단말기 통일 가져올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1. 18.

블랙리스트가 2012년 5월달에 도입이 되면서 유심을 3개를 사용하는 단말기라는 등의 이상한 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사실 그런걸 하지 말고 유심을 통일하면 될텐데.. 정말 쓸데없는 짓을 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지금도 거의 사실상 유심을 여기저기에서 활용할 수 있지만 자신들 만의 유심을 판매하기 위해서 열심히 유심을 끼워서 팔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 블랙리스트가 나오게 된다면 단말기가 어떤 변화를 일으키게 될까 하는 것이 참 궁금한 사항입니다.





나눠져있는 단말기, 이제는 더이상 통신사로고가 없게 되는가?

 




현재 휴대폰들은 나눠져 있습니다. SK용 KT용 LG용. 그나마 요새는 조금 SK-KT의 휴대폰들의 사양이 비슷하지만 이전에는 휴대폰마다 사양이 달랐습니다. 그래도 최근들어서는 나오는 휴대폰들의 사양이 비슷해지고 있고.. 무엇보다 휴대폰이 통일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휴대폰을 좋아하는 몇몇 분들에게 있어서 상당히 거슬리는 부분이.. 바로 통신사 로고 입니다. 휴대폰 마다 정면에, 배터리 커버에, 뒷면에 있는 통신사로고는 디자인을 해치는 요소가 되기도 하고.. 또 촌스럽다고 하는 분들도 제법 많습니다.


저 역시도 그런 이야기에 공감합니다. 통신사 로고는 생각보다 휴대폰 자체의 디자인을 꽤 망치게 될때도 있고.. 가장 최악은 이전의 쿡앤쇼의 디자인이었죠. 정말 미학이라고는 전혀 확인할 수 없었던 요상한 로고는 휴대폰의 디자인까지 망쳤었죠.


그렇다면 이제 어느 통신사에서나 사용할 수 있게 된다면.. 통신사 로고가 사라질까요?




블랙리스트가 있는 나라에도 볼 수 있는 통신사 로고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블랙리스트를 적용하고 있지 않지만, 휴대폰을 판매하는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블랙리스트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런 곳들에서도 대부분의 휴대폰은 휴대폰마다 통신사 로고를 가지고 출시 될 뿐 아니라... 오히려 통신사의 입김이 더 강해서일까요? 심지어는 사양과 디자인마저도 완전히 다르게 나오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어떤 분은 블랙리스트의 도입에서 이제 통신사에서 하나의 휴대폰만을 만들고, 그것을 활용하게 되면서.. 통신사로고도 자연스럽게 사라질 것이라 생각하지만... 저 역시도 휴대폰 자체는 통합되는 것이 어느 정도 진행될 거라 생각하지만, 통신사 로고는 사라지지 않을 거라 봅니다.


지금도 어느 정도 LG를 제외한 휴대폰 통합은 이루어지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도 통신사 로고 자체는 사라지지 않고 있죠. 그러니 블랙리스트가 도입된다고 해서 그 것이 변하지는 않을 거라 보입니다.
심지어는 휴대폰만 무약정으로 따로 판매하는 곳에서도 통신사 로고는 그대로 가지고 판매가 되겠죠.




블랙리스트의 도입, 분명히 좋지만 모르는 분들에게 혼란을 줄까?




블랙리스트의 도입은 분명히 환영할만한 일이고, 저와 같이 휴대폰을 많이 소유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특히나 좋은 제도입니다. 하지만 오히려 시장이 지금보다 더 확대되는 것은 기존에 휴대폰에 관심이 없는 분들에게는 혼란스러운 일이 되지 않을까 걱정도 됩니다.


물론 블랙리스트 자체가 크게 혼란을 주지는 않겠지만... 현재의 시장 흐름에서 블랙리스트가 어떤 시장을 만들어갈지.. 좀 더 조심스럽게 살펴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