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삼성폰 구입하면 삼성 알바가 되는가? 본문

IT 소식&이야기

삼성폰 구입하면 삼성 알바가 되는가?

HS다비드 2011.05.25 06:12

오늘은.. 제가 지금까지 주로 다뤘던 삼성폰을 구입하면서 생긴 일에 대해서 써볼까 합니다. 원래는 갤럭시S2에 대한 포스팅을 주로 해보려고 했는데... 오늘은 갑자기 이런 이야기가 적고 싶어집니다^^ 요새 블로거들이 삼성 갤럭시S2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저역시도 이제서야 갤럭시S2에 대해서 구입하게 되었고... 그래서 최근에 글을 올렸습니다. 하지만 갤럭시S2에 대한 글을 작성하고나서 얻는 댓글 중에서 몇 개는 왜 그런 걸 샀냐라던가, 삼성에서 협찬 받았냐고 하던가... 하는 그런 글들도 있었습니다.



블로그에 있는 삼성관련 칭찬글은 알바? 삼성의 언론 장악이 만들어낸 폐해 중 하나





삼성은 분명히 우리나라 언론을 잡고 있습니다.  삼성은 우리나라 언론에 큰 영향을 끼치며... 이에 대해서 언론사를 알아서 기기도 하며... 삼성에 대해서 안 좋은 기사보다는 최대한 우호적인 기사를 많이 만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삼성은 언론 뿐 아니라, 블로그들 역시도 많이 활용합니다. 자사 블로그를 통해서 홍보 할 뿐 아니라, 블로거들에게 핸드폰을 제공해서 리뷰를 하기도 합니다(일부 파워 블로거의 경우 체험단을 통하지 않고 그냥 제공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삼성에서 모집하는 체험단의 경우는 약간 특이합니다. 굉장히 개인정보를 많이 수집합니다. 대부분의 체험단은 블로그라던가.. 홈페이지 정도로 끝납니다. 하지만 삼성은 블로그, 홈페이지, 트위터, 페이스북, 자주 활동하는 까페에서의 아이디와 닉네임, 포스트 등등 모든 것을 다 모으기도 합니다. 그 사람에 대해서 모든 것을 알려고 하죠. 어느 정도 통제하려는 느낌도 없잖아 있습니다.


또한 실제로 삼성에서 알바라는 것을 사용해서.. 심지어는 정직원들까지도 영향력 있는 까페에서 어느 정도 댓글로 활동한다고도 합니다. 이는 제가 정확하게 파악한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삼성 정도 크기의 회사라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이런 식으로 인터넷에서, 그리고 언론을 어느 정도 통제하려고 하다보니 사람들이 삼성에 대해서 우호적인 기사를 작성하는 사람들에게 소위 '삼성 알바' 라는 명칭을 붙여주었습니다. 이는 이전까지 들키지 않았으면 모를까.. 항상 드러나고 들통나는 식의 여러 언론 플레이를 통해서 만들어진 이름이죠.



블로거들 중 실제 구입한 사람들 까지도 알바,체험단 취급받아야 하나





이런 식으로 삼성이 언론을 활용하고, 블로그를 활용하였는데... 이러다보니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블로그에 나오는 삼성관련 글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선을 가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 중에서 실제로 삼성관련 기기를 구입해서 객관적인 시선으로 분석하고 싶은 사람들에게까지 그런 시선을 준다는 겁니다.


네. 앞에 긴 사설이 있었지만... 오늘은 이 말을 제가 하고 싶습니다. 제 다른 글을 한번이라도 보신 분들은 제가 삼성 알바라는 이야기를 못하실 겁니다. 하지만 그외에.. 다른 분들이 가끔 계시는데.. 그런 분들이 제가 작년에 갤럭시탭을 구입했을 때부터.. 또 삼성에 대해서 긍정적인 평가를 할 때 저에게 정말.. 민망할 정도의 이야기를 하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이런 글 쓰면 얼마 받냐?' 라던가..
'진짜 본인이 구입한 기기는 맞나요?' 라는...

위의 글들은 정말 순화된 내용입니다. 이 외에도 욕설 비슷한... 말그대로 욕설이라고 인식은 할 수 있지만 교묘하게 필터링은 거쳐가는 그런 악플도 받아봤습니다.


물론 대부분 그런 분들은 삼성에게 많이 데이신 분들인 경우일 가능성도 있고, 그저 삼성의 기기가 싫다기 보다는 삼성이라는 그룹 자체에 대해서 싫어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삼성 기기를 구입한 모든 블로거들을 삼성 알바로 몰아가거나... 돈을 받고 쓰는 글이라고 그냥 치부해버리는 것이 너무도 슬프고.. 때로는 힘을 빠지게 만듭니다.



애플빠라는 이야기나 삼성알바라는 이야기나 둘 다 사라졌으면...



저는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많이 들은 이야기가 애플빠, 삼성알바입니다. 주로 다루는 이야기가 삼성과 애플에 관련된 이야기이다 보니, 둘 다 칭찬할 때도 있고 둘 다 비판할 때도 있습니다.


그런데 제가 애플에 대해서 호의적인 글을 올리면 애플빠가 되고, 삼성에 대해서 호의적인 글을 올리면 삼성알바가 됩니다. 그 외에 다른 글에 대해서 올리면.... 그냥 관심이 그저 그렇습니다. 요새 사람들의 관심사도 꽤 많은 부분 애플 VS 삼성이고, 우리나라에서 삼성을 싫어하는 분도 많은가 하면 좋아하는 분도 많고, 그리고 애플을 좋아하는 분들도 많은가 하면 싫어하는 분도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편가르기 싸움이 결국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고.. 서로에게 미움을 남기게 됩니다. 그리고 실제로 다른 회사에 대해서 그다지 큰 이미지를 가지고 있던 사람들도 그런 팬이나 안티들 때문에 안 좋은 생각을 갖게 됩니다.


저는 이렇게 부정적으로 사용될 단어들이라면 삼성알바나 애플빠라는 등의.. 서로를 무작정 비난하는 단어가 사라졌으면 합니다.


무엇보다 사람들에게 이런 저런 정보를 제공하고 싶어서 기기를 구입하는 저 같은 스타일의 경우...(저는 지금까지 핸드폰에 대한 것은 단 한차례도 협찬받은 적이 없습니다.)는... 이런 식으로 비난 받은 것이 더욱 더 힘이 빠지게 되더군요.


이번 글은 약간 하소연 하는 느낌도 있지만... 그래도 이건 요새 전체적인 모바일계의 분위기가 너무 흑과 백으로 나눠지는 것 같아서 안타까워서 쓰는 글이기도 합니다. 서로 비판하고 발전해나가는 것은 좋지만 무작정 비난하기만 하는 것은 오히려 뒷걸음질치게 되는 일이 생기기도 하니까요.


그래도 저를 응원해주시는 많은 분들이 있어서 힘이 생깁니다. 그리고 제가 글을 잘 쓰는 것도 아니고.. 그저 제 생각에 대해서 많이 남기는 편이기에 많은 분들에게 호불호가 갈리지만... 그래도 앞으로 계속해서 최대한 진실된 글만 작성하도록 많이 노력하겠습니다^^



그럼 앞으로 좀 더 모바일계가 극대극으로 나눠지지 않고 서로 장점과 단점을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형성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18 Comments
  • 프로필사진 BlogIcon garden0817 2011.05.25 06:24 신고 잘보고갑니다 그런오해가 있다니 마음이 불편하셨겠습니다 흠.
    힘내시고 좋은하루되세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하~암 2011.05.25 07:12 신고 모바일쪽 글을 쓰시니....그러려니 합니다..
    저는 삼성빠..애플빠..알바 이런 생각은 안해요..^^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2011.05.25 07:57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아이엠피터 2011.05.25 08:09 신고 체험단이나 기기를 제공받았다면 반드시 블로그에 밝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교묘하게 이상한 짓을 하는 블로거때문에 선의의 피해자가 생긴다는 사실은
    진짜 개선되고 바뀌어져야 할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공부의힘 2011.05.25 09:16 신고 블로그 마케팅으로 선의의 피해자가 생기는 군요.
  • 프로필사진 PG덴드로 2011.05.25 09:26 신고 전 삼숑 물건은 개인적으로 하나도 안사고 있습니다. 10년도 넘은 듯...
    이유는 "삼숑을 생각한다"에 나온 그 이유들 때문이구요.

    그것과 상관없이 갤스2 등 몇몇 제품들이 잘 나왔다는 건 인정합니다. 그래도 살 일은 없지만요. ㅋ

    한가지 재미있는 생각을 해보는게, 파워 블로거들 중에서 저처럼 삼숑 제품은 아예 취급을 안하는 블로거가 나오면 어떨까 싶은 것입니다. 앱등이 소리를 들을지 모르겠지만, 애플, 안드로이드 제품을 다 다루면서 삼숑만 취급 안하면? 삼숑이 어떻게 나올지 궁금해지네요. 블로그 폐쇄시킬려나???
  • 프로필사진 네오 2011.05.25 10:32 신고 어제 유진기업 공권력 투입되는거 보셨죠? 합법파업인데 대기업 피해본다고 마구 때려 잡는군요.
    그래서 삼성이던 현대던간에 한국 대기업 제품은 써주면 안됩니다. 호의적으로 기사를 작성했다고 알바네 뭐네하는건 저도 반대입니다만,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게 되는건 어쩔수 없군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부뚜기 2011.05.25 10:42 신고 삼성의 대한민국 장악력이 그 많큼 높아서 이겠지요.
    정말 객관적이라고 평가 할 수 있는 리뷰들이 보기 쉽지가 않은 것도 사실 인것 같구요.
    위에 아이엠피터님 말씀처럼 제공 받으았으면 그걸 밝히는것도 좋은 생각인것 같군요.
    앞으로도 멋진글 부탁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jpmania 2011.05.25 11:03 신고 알바마저 정직원으로 채용..시도때도없이 언론을 쥐어감싸려는 삼별의 근본적 폐혜가 고쳐지지 않는 이상엔 좀 힘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
  • 프로필사진 BlogIcon 라이너스™ 2011.05.25 12:22 신고 워낙에 옴니아에 데인분들이 많아서 그럴듯.
    저는 갤스 잘 쓰고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산바람 2011.05.25 12:27 신고 저도 특정회사에 대해서 개인적 호감도를 떠나서 모든 제품에 대해서는 공정한 평가를 위해 비교적 객관적으로 리뷰를 쓰고는 합니다만. 예외가 있죠. 한국에서는 예외라 할수 있는 기업이 하나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맑은하늘 2011.05.25 13:51 신고 미운털이 박히면 뭘해도 밉지요. 저도 삼성을 미워하는 사람중 하나이지만 다비드님의 글을보면 공정한 글쓰기를 하는구나 라고 생각을 합니다.
    삼성은 현재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깔거리가 늘어나면 늘었지 줄지는 않을것입니다.
    칭찬도 공정하게 해주시고 비판도 서슴없이 해주시기를 앞으로도 기대합니다.
  • 프로필사진 후후.. 2011.05.25 14:04 신고 잘 보고 있습니다..외부의 압력에 흔들지지 마시고 즐겁게 글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세아향 2011.05.25 14:23 신고 저 역시 비슷한 글을 생각중이죠~

    "칭찬받을 만한 삼성이 칭찬받지 못하는 이유"

    사실 삼성 스마트폰은 국내 어떤 기업의 스마트폰보다 좋은 부분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삼성'이라는 글자만 들어가면 힘들게 쓴 포스트가 기운 쏙 빠지는 댓글로 가득차니...
    이런 저런 이야기를 하는것도 힘드네요^^

    암튼... 잘 보고 갑니다. 요즘 오프라인에서 뵐 일이 없네요~^^ 페북이라도 하심 페북에서 자주 뵈었으면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안다★ 2011.05.25 18:18 신고 정말 사고방식 이상한 분들 참 많은 같아요~
    다들 자신이 좋아하는 제품,자신에게 맞는 제품 쓰면 그만인데 말이지요~!
    의미깊은 글...잘 보고 갑니다~!
  • 프로필사진 양치기소년들 2011.05.26 16:40 신고 옴니아란 독사과를 얻어먹은 일부 블로거들의 원죄때문이 아닐까요.
    와이프도 재작년에 스맛폰 제대로 사보겠다고 블로거들 리뷰를 몇날 몇일을 탐독하더니만
    떡하니 옴냐2를 구입했습니다. 아주 자랑스럽게시리..
    사자마자 하도 먹통되서 대리점 갔더니만 원래 스맛폰은 하루에 몇번씩
    재부팅을 해주는거라는 직원의 멘트에 뻑갔던적이 있습니다.
    이러니 당연히 삼성폰이라하면 색안경이 씌어질수밖에 없는거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삼성 2011.06.02 14:47 신고 옴니아폰에 데인분이 많아서 그런듯 싶습니다
    옴레기가 국내에서 80만 정도 팔렸으니
    삼성안티 최소 80만명입니다
    삼성은 알란가 모르겠네
  • 프로필사진 -,.- 2012.12.08 04:11 신고 인터넷언론의 보도행태를 보시면 얼마나 한국 소비자들이 선택의 자유를 억압당하고 사는지 아실겁니다.
    더이상 인터넷언론의 거짓 보도로 소비자를 속이지 말아야 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