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LG 유플러스존 체험

엘지 와이파이존, 과연 경쟁력이 있을까? - LG U+ Zone(유플러스 존) 소개 및 평가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0. 12. 16.


이제 드디어 완벽한 와이파이 삼파전이 시작되었습니다. SK, KT의 경쟁에 LG도 참여하게되었습니다. 그것도 무려 유플러스 존은 100만개! 100Mbps! 라는 100,100의 숫자를 들고 나왔는데요. 아마도 현재 선두를 달리고 있는 KT에게는 상당히 무서운 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 SK는 현재 거의 와이파이를 포기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KT는 어떻게든 와이파이에 대해서 우세를 점하고 와이파이가 3G보다 좋다는 이미지를 심어주려고 노력중입니다. 서로 한팀은 3G가 콸콸콸 거리고 있고, 한팀은 와이파이가 더 빨라서 좋다. 라는 말을 하면서 견제중인데...


이런 와중에 갑자기 끼어들어온 LG의 가세는 KT의 입장에서 달갑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것도 100만이라는 숫자를 들고 오는 LG는 마치 삼국지의 위나라 같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거대한 세력과 물량 말이죠. 그런데 중요한건 이 양질의 파워를 가지고 밀고 오는 LG의 유플러스존은 크나큰 문제점을 현재 안고 있습니다.


바로 홍보가 너무도 부족하여, 기사들, 상담사들 에게 조차도 설명이 되어 있지 않다는 겁니다. 심지어는 상담사들에게 조차도 말이죠. 제가 이번에 유플러스 존을 신청하면서 물어봤는데도 모르시는 상담원, 기사 분들이 있더라고요^^:;


이 포스트를 읽는 분들 중에서도 유플러스 존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기에 LG 유플러스존에 대해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KT의 쿡앤쇼존, SK 와이파이 존은 아시겠지만 유플러스존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이 꽤 되리라 생각합니다.


사실 저도 몰랐거든요^^;; 정말 웃긴 것이... 이게 홍보가 얼마나 안됐는지 설치하러온 기사도 뭔지 모르더군요^^;; 그래서 제가 설명해주니... '에이~ 그런거 없어요~ 저희한테 아무말도 없었는데요?' 라고 하더군요. 하지만 저는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치하러 다니시는 기사들에게 조차도 설명없이 조용히 나온 유플러스존, 이게 뭘까요?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감사합니다^^

U+ 존이 뭐지? 유플러스존은 뭐꼬?



이제는 많은 분들에게 익숙한 와이파이(Wi-Fi)라는 단어가 있습니다. 바로 무선 인터넷을 말합니다. 유플러스 존은 이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을 말합니다. 즉, KT에서 한창 선정하고 다니는 와이파이 존과 똑같은 공간을 말합니다. 거기다가 속도가 무려 100Mbps로 엄청난 속도를 자랑합니다. 물론 조금 제한은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유플러스는 사실 새로운 서비스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스마트폰, 노트북 등의 포터블 무선 인터넷 기기를 사용하면서 한번쯤은 만났을 AP 공유기 명인 myLGnet의 변형이기 때문입니다.


무선 인터넷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정말 간단하게 설명을 드리자면, 무선 인터넷은 보통 인터넷 신호를 무선으로 바꿔주는 공유기 부근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LG에서는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하면서 이 무선 공유기를 이용한 인터넷 전화 서비스를 사용하였습니다.




그로 인해서 LG 인터넷 전화. 즉, 070 전화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이 공유기를 가지고 있고, 집에서는 모두 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비번이 걸려있었다고는 하지만 사실상 거의 공개 수준이었죠. 123456789a 라던가.. a123456789라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누구나 다 접속할 수 있었거든요.


하지만 LG에서 이 유플러스에 대해서 지난 2010년 12월 6일인가... 7일인가를 기점으로 해서 이제는 아래와 같은 조건의 사용자가 아닌 이상 아무나 사용할 수 없게 해놓았습니다.


1. 유플러스 인터넷 가입자
2. 오즈 스마트폰 요금제 가입자


지금까지 옆집에 있던 myLGnet을 잘 이용하시던 분들에게는 날벼락 같은 소리이지만... 사실 이건 진작부터 이래야 했던 일이 맞습니다. 비록 우리나라가 인터넷 망이 워낙 잘 깔려 있어서 트래픽이 심하지 않다고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약 제가 무단으로 사용하다가 실사용자가 전화하다가 끊기거나, 인터넷이 끊기는 상황이 생긴다면... 정말 어이 없는 일이겠죠?^^


아무튼 LG에서 꽤 큰 결심을 했고, 나름대로 전국 각곳에 퍼져 있는 이 myLGnet 공유기를 이용해서 생각한 것이 바로 유플러스 와이파이 존입니다. 기존의 개방을 철저하게 고객들만을 위해서 바꿈과 동시에 속도를 차라리 향상 시켜서 만족도를 주고 싶었던 것이죠. 사실 myLGnet의 속도가 빠르지는 않았으니까요. 그리고 유플러스존은 현재 100만 곳이 넘는다고 합니다. 굉장한 숫자지요. 

2010년 12월초 까지 올레 와이파이 존이 약 3만개, SK 와이파이 존이 약 8천개인 것에 비해서 엄청나게 압도적인 숫자인 것입니다.


정리해서 간단하게 유플러스 존이란 간단하게 생각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KT의 와이파이 존과 같은 것이다. 그런데 무려 100만 곳이나 있다."



유플러스 존을 사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당연하지만 유플러스 존을 사용하려면 아까 위에서도 말씀 드렸던 2가지 사항을 만족시키면 됩니다.


1. 유플러스 인터넷 가입자
2. 오즈 스마트폰 요금제 가입자


위의 2가지에 해당하시면 아래의 사이트로 접속들어가셔서 왼쪽 상단에 있는 간편가입신청하기에 들어가시면 됩니다.







그리고 본인 인증을 받고 쉽게 가입 신청이 가능합니다. 스마트폰 이용자라면 본인의 단말기가 사용이 가능한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여기에서 인터넷 사용자가 아이폰이나 타사 핸드폰에서 이용하려면 본인 명의폰만 가능합니다.






왠만해서는 LG에서 사용하는 오즈 데이터에 가입된 스마트폰이라면 다 사용가능합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안드로이드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CM 어플리케이션(Connection manager)을 설치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어디어디에 유플러스 존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먼저 오즈 스마트폰 이용자는 오즈 스토어에서 아래와 같이 CM 어플을 다운 받으면 됩니다.



 SK/KT 이용자중 안드로이드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위에서 말씀 드렸듯이 유플러스 인터넷을 사용하시는 분들에 한해서 가능합니다. 본인 인증을 받으시고 CM 어플을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도 인증을 받은 뒤에 사용 가능하다고 하는데, 현재 꼬인 부분이 있어서 제가 제대로 실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만약 아이폰과 아이패드도 인증을 제대로 받게 된뒤 다시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KT의 아이폰의 경우는 쿡앤쇼 존에서는 그냥 아이폰이라면 자동 접속이 가능합니다. 자동으로 아이폰 4라면 인증되어서 들어갈 수 있게 해놓은 것이죠. 

그런데, 오즈데이터 이용자들도 CM 어플을 굳이 깔아야 한다는 것은 상당히 번거로운 일입니다. 다른 통신사를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모르겠지만 LG 이용자라면 그 부분을 바꿔주는 것이 좋지 않았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이거 말고도 몇가지 걸리는게 더 있는데... 이건 다음 포스트에 제대로 말씀 드리겠습니다^^



LG의 유플러스 존, 경쟁력이 보이긴 합니다.




유플러스 존이 다른 와이파이 존들에 비해서는 확실히 경쟁력이 있는 편입니다. 왜냐하면 무엇보다 이미 설치된 AP를 바꾸기만 하면 되거든요. 또한 보급하는 방법 역시도 인터넷, 인터넷 전화와 함께 이어지기 때문에 회사에서 무조건 설치하는 것보다 훨씬 설치 비용이 덜들 수 있습니다.


또한 유플러스 존이 제대로 보급이 되고 홍보가 된다면 분명히 KT나 SK보다 앞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LG의 이전 myLGnet은 정말 여기저기에 다 있었습니다. 지방 어디를 내려가도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숫자도 엄청난 차이를 보입니다. 현재 유플러스존은 전체적으로 100만, 그리고 이중에서 100Mbps를 지원하는 곳은 20만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앞으로 계속 교체해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KT/SK의 와이파이 경쟁에서 후발 주자인 만큼 제대로 된 홍보가 필요합니다.


분명히 엘지는 약간 늦은 감이 있습니다. 이미 100만 곳이라는 공유기 확보가 있지만, 사람들의 머리 속에는 KT = 와이파이 라는 공식이 어느정도 먹히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KT의 끊임 없는 홍보 때문입니다. 심지어는 초등학생들 조차도 와이파이가 무엇인지 알게 되었고, KT의 무선 인터넷이 전국에 깔려 있다는 사실을 알 정도입니다.


이런 상황 속에서 LG에서 이 유플러스 존을 제대로만 홍보하고, 조금 더 편리하게 만들어 준다면 분명히 KT 와이파이존보다 우세를 점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유플러스존은 100만개의 AP 뿐 아니라, SK/KT 이용자도 유플러스 인터넷을 이용한다면 유플러스존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상당한 효과를 보일 수 있다고 생각힙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홍보가 잘 되지 않는다면 헛된 것이 되어버립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들에게 이미지를 심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지금 myLGnet은 모두가 공유하는 공유기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달라졌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고, 대신 그만큼 양질의 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을 강조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myLGnet이 확실히 바뀐 것에 대한 홍보가 앞장서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홍보에 대해서 좀 약했던 LG가... 과연 KT처럼 와이파이 존에 대해서 제대로 홍보를 할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현재 기존 인터넷 서비스 이용자들에 대한 형평성 문제를 개선해야 할 뿐더러, 지금 기존 가입자들의 동의없이 AP를 여는 것 아니냐는 말이 있는데.. 과연 이부분을 어떻게 처신할지도 궁금합니다^^
물론 LG에서는 나름대로 제한을 거는 방식으로 할 것 같지만... 정확히 어떻게 될지 알기는 어렵죠.
중요한건 경쟁으로 인해서 우리들이 좋은 서비스를 이용하면 좋지요~^^

앞으로 
LG 유플러스존, 뿐 아니라 KT, SK의 분발로 소비자들은 더욱 행복한 무선인터넷 생활 할 수 있게 되길 바랍니다^^




참고로 이 글은 체험단에 선정되어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그 사연 인즉 저희 집이 원래 SK 브로드밴드 (구 하나로) 초고속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사실 이전에는 하나로가 상당히 맘에 들었는데... SK로 바뀐뒤부터 서비스는 바뀐것도 없으면서 점차적으로 자꾸만 끊기는 현상을 경험하면서 Qook(쿡)이나 U+ (유플러스)로 바꾸려고 마음 먹고 있던 차에..

마침 세아향님께서 유플러스 와이파이에 관련된 체험단에 대해서 한번 해볼 생각이 없냐는 제의를 받고... 기왕 이렇게 된거 한번 LG로 인터넷도 바꿀겸 해보자! 라고 생각해서 해보게 되었습니다. 사실 애초부터 바꿀 생각이었는데, 이렇게 마침 체험단이랑 같이 할 수 있게 되어서 참 기쁩니다. 다시 한번 소개해주신 세아향님께 감사드립니다^^ 

제 블로그 인생 첫 체험단을 하는 것이라서.. 어떻게 써야하나.. 생각도 해보았는데.. 제가 원래 쓰던 스타일로 써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많은 블로거분들이 체험단을 하게 되면 객관적이지 못하게 된다고 하는데.. 저는 그렇게 하지 않을 겁니다. 철저하게 제가 평소에 하던대로 느낀점 위주로 포스트를 작성해 나갈 것이며, 소비자들의 입장에서 최대한 쓸 것입니다.

아마 앞으로 제가 어떤 체험단을 하더라도 장점만 소개하는 일은 제 블로그 인생 전체를 걸고 절대 없을 것입니다. 물론 정말 완벽한 기기가 나올 수도 있을테지만... 개인적으로 완전하거나 완벽한 기기는 없다 주의이기 때문에.. 그런 리뷰는 안 나올 것 같습니다. 지금도 유플러스 존을 신청하면서 이것을 사용하는 도중에 몇 가지 단점이 생겼고, 이것이 상당히 불편하겠구나... 생각이 들었는데, 나중에 천천히 말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 오늘 제 생일이에요~^^ 근데 놀러나갈 사람이 없는..... 휴우... ㅠㅠ집에서 포스트 작성 해야 겠네요...
마침 그래도 다음에서 알아주었는지 다음메인에는 올려줬네요..ㅠㅠ 감사합니다 다음ㅠㅁㅠ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