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왜 아이폰 사용자는 89%나 아이폰을 재구매할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9. 24.

이번에 UBS에서 설문조사를 하였는데.. 스마트폰을 구입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였습니다(관련기사 - 클리앙). 그런데 재구매율을 따지는데.. 아이폰은 무려 89%의 재구매율, 즉 체류율을 보여줬고.. 그 뒤로 HTC가 39%, RIM이 33%, 삼성이 28%로 뒤를 따랐습니다. 이전 조사에서 RIM은 62%의 재구매율을 보여줬는데 크게 급락했다고 합니다. 전체 안드로이드로는 60%의 체류율을 보여줬지만.. 그렇다고 할지라도 애플에 비해서는 상당히 떨어지는 수입니다. 왜 아이폰은 체류율이 높은걸까요?






어플 구입 때문인것만은 아닌 듯합니다.

 




다시 아이폰을 사용하시겠다는 분들 중에서 많은 분들이 '어플을 구입해 놓은게 많아서..'라고 그럽니다. 그런데 이것은 제가 보았을 때도 기기를 좋아하거나 관심이 많은 분들의 경우에 한해서 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 조사에서도 앱의 구매 소비가 폰을 선택할 때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았다고 합니다. 89% 중 30%만이 앱의 구매 소비가 체류에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고, 69%는 오히려 어플 구매에 겨우 25$ 이하만을 사용했다고 하니... 결국 다른 이유가 더욱 클거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 이유는 직관적인 접근성과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편리함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장 쉬운 접근성, 편리함이 아이폰의 인기 요소 중 하나

 





제가 접근성과 편리함을 들면 안드로이드가 더 편하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분명히 많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는 충분히 이해합니다. 왜냐하면 사람들이 전부 예 할 수 있을만한 기기라는건 존재하지 않는다고 항상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저는 어떤 부분에 있어서 분명히 안드로이드의 접근성도 좋고, 아이폰보다 훨씬 편리한 부분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마다 안드로이드를 편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고.. 아이폰을 편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분명 아이폰을 불편해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그리고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 아이폰은 참 간단합니다. 홈버튼은 무조건 어플 밖으로 나가는 것이고, 멀티태스킹이 따로 배터리를 잡아먹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에러율도 현저히 적습니다. 솔직히 개방성이니 뭐니 그런걸 복잡하게 생각안하는 분들이라면 정말 속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게 아이폰입니다.


실제로 하버드의 디자인 연구소에서 초보자들에게 스마트폰을 주고 실험한 것에서.. 아이폰과 윈도우폰이 가장 쉽고, 안드로이드와 블랙베리의 경우 연락처를 추가하는 미션 중 별 다섯개중 별 한개를 받을 정도였다고 합니다(관련기사). 이 실험이 100% 완벽히 직관성과 편의성에 영향을 주는 실험은 아니지만 저는 어느 정도 공감합니다. 그리고 이 직관성과 편리함이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무기이고.. 이 편리함에 익숙해지면 더이상 다른 곳에 못가는 것 역시도 무기라고 생각합니다.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디자인도 한 몫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여기에 아이폰만의, iOS만의 부드러운 애니메이션과 디자인(내부 UI와 외부 모두)도 한 몫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디자인도 호불호가 갈리고 애니메이션 역시도 호불호가 갈리지만...


객관적으로 보았을 때도 분명히 안드로이드의 애니메이션보다 아이폰의 애니메이션 구현이 더 부드럽고, 통일성이 있습니다. 분명히 그리고 내부 디자인의 통일성과 구조 역시도 예쁩니다. 또한 아이폰의 무료 어플리케이션이 안드로이드의 유료 어플리케이션보다 디자인이 잘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애초부터 안드로이드에서 개발자에게 제공해주는 애니메이션 구현 Kit과 애플에서 제공해주는 애니메이션 Kit 자체도 다르긴 하지만.. 아이폰은 거의 모두 통일되어 있고, 코드 입력을 통해서 전부 통일성 있게 부드러운 애니메이션 구현이 가능한 반면.. 안드로이드는 거의 대부분 입력해줘야 하고 제공되는 애니메이션이 아이폰에 비해서 적다는 면도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디자인과 애니메이션의 통일성은 어플과 아이폰 자체를 깔끔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줍니다. 이런 부분은 특히 여성들에게 많이 어필을 합니다.




그 외에 여러가지 요소가 있겠지만 디자인과 편리함이 아이폰의 큰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아이폰의, iOS의 가장 큰 장점은 편리함, 디자인, 그리고 접근성이라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쉽게 적응 할 수 있고,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고(비록 하드하게 사용하기에는 가장 어려울 수 있는...), 누구나에게는 아니지만 충분히 어필할 수 있는 디자인이 아이폰에 체류하게 만드는 요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떤 디자인에 익숙해지면 그 디자인만을 선호하게 되고.. 어떤 편리함에 익숙해지면 그 편리함에 빠지듯이... 익숙하게 쉽게 빠지는 그리고 매력이 있는 요소들을 아이폰은 충분히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조사에 참여한 사람들이 여러가지 각자의 이유가 있겠지만.... 여러 복합적인 면들이 있었을 거라 봅니다.

여기까지는.. 순전한 제 생각이었고...

혹시 이번에 아이폰을 사용하시다가 다음에도 아이폰을 사용하시려고 하는 분들은 어떤 이유 때문에 그러시나요? 어플이나 디자인, 편리함. 그 외에 어떤 것이 있나요?^^


이번에 아이폰3GS나..4에서 5로 다시 이동하시려는 분들.. 한번 생각해보시고 댓글로 남겨주시면 참 감사할것같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