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인기 블로그, 자신만의 색을 가져야 한다 본문

블로그/블로그이야기

인기 블로그, 자신만의 색을 가져야 한다

HS다비드 2011.01.02 06:12
요새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많은 생각을 해봤고,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 자체에 대해서 여러 가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성공적인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가장 좋은 방향일까.. 생각도 해보았습니다.


그래서 많은 분들의 블로그를 찾아가 보았고, 글을 많이 읽었습니다. 그런데 인기 있는 블로거 분들은 무엇 때문에 인기가 있는 것이고,  어떤 이유로 사람들이 그 블로거를 좋아하는 것일까요? 

제가 이제까지 블로그를 돌아다니면서 느낀 유형을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대부분 각 분야에서 탑을 달리고 있고, 인기가 많은 분들을 중심으로 써보았습니다.



솔직한 말투, 자신만의 글을 써나가는 스타일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 중에서 같은 분야를 다루더라도, 다른 분들에 비해서 더 솔직한 말을 하시고, 자신만의 글로 운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 분들은 누가 뭐라고 하든 상관없이 솔직하게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자신의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이런 분들은 약간 호불호가 갈립니다. 좋아하는 분들은 정말 좋아합니다. 하지만 싫어하는 분들도 생기기 마련입니다. 너무도 솔직한 말은 사람들의 마음을 쉽게 끌어들이기도, 또 쉽게 멀어지게도 하거든요.



좋은 글과 함께 이웃들과의 소통도 열심히 하시는 스타일




대부분의 인기 블로거 분들은 글을 잘 쓰십니다. 당연히 일단 이것이 기본 소양이 되야겠죠? 그런데 글을 쓰는 만큼 이웃들과의 소통에도 힘을 쓰십니다. 이 분들은 글로도 인기를 얻어가며, 이웃들과의 소통에 노력을 하면서 더욱 더 인기를 얻어갑니다. 

이런 분들은 대체적으로 적이 없습니다. 호불호가 많이 갈리지도 않습니다. 이웃분들을 중심으로 블로그에서 더욱 큰 인기를 얻어갑니다.


물론 대부분의 블로거 분들은 이웃과 소통을 하시지만, 정말 열심히 하시는 분은 어딜 가도 자주 보입니다^^


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파는 스타일



당연히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 중에서 한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룬다는 것은 큰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 분야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대체적으로 그 블로그를 찾아갈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분야만을 전문적으로 다루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블로그가 대체적으로  이런 스타일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꼭 한 분야만 전문적으로 다루는 블로그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인기있는 블로거 분들을 보면 분명히 전문적으로 다루시는 분들이 대부분 탑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제일 중요한건 자신만의 색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위의 스타일은 그저 제가 보고서 느낀 대표적인 세 가지 스타일입니다. 개인적으로 블로그는 몇가지 유형으로 딱 나눌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100명의 블로거가 있다면 100명의 블로그 스타일이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는 정말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웃과의 소통 없이 혼자서 블로그를 하시는 분도 계시고... 

광고 같은건 절대 안한다고 하시는 분도 있으시고... 

이 정보 저 정도 다 모아서 다방면을 다루는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도 있고...

자신의 이야기는 하나도 없이 정보만 제공하시는 분도 있고...

매번 자신의 이야기를 다이어리 형식으로 풀어내시는 분도 있고...


정말 블로그는 다양하고, 모두 자신의 생각으로 자신의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그런데 중요한건... 여기에서 남을 따라하거나, 남을 흉내내기만 해서는 인기있는 블로거가 되거나, 블로그 운영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인기 있는 블로그를 운영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색을 지니는 것입니다. 솔직한 말을 하든, 한 분야를 파든, 여러 분야를 다루든, 그런 것도 중요하지만, '나'를 표현할 수 있는 글이필요합니다. 



요리 블로그를 하든, 연애 블로그를 하든, TV 블로그를 하든... 자신의 이야기를 적든 안 적든 글에는 자신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그런 색은 남을 따라해서는 도저히 불가능합니다.



정보만 모은다고해서 되는 것이 아니고, 만화만 보여준다고 해서도 아니고... 자신만의 글 색깔, 자신만의 글 스타일, 자신만의 생각을 담은 글이 있고...나의 생각이 담긴 사진, 정보 등 그런 것을 보여주는 블로그가 결국 성공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를 얻을 수 있다고 봅니다.


솔직히 너무 광범위해서 뭐라고 딱 정리해서 말씀 드리긴 힘듭니다. 하지만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운영하고 인기있는 블로거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블로그의 색을 정해야 하지 않을까요?^^ 


저도 아직 명확하진 않지만 저만의 색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심으로 삼고 있는건 일단 솔직함이고요^^


만약 블로그 색이라는 것이 어떤 것인지 감이 잘 안오신다면... 한번 각 분야에서 인기 있다고 하는 블로거 분들을 한번 찾아서 쭈~욱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각각 다른 색을 가진 글을 보게 되면서... 아. 이게 이 블로그의 색깔이구나... 이 블로그는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구나... 하고 알게 되실 겁니다^^



저 역시도... 아직 갈길이 멀기 때문에... 계속 알아가고 또 공부하는 입장에서...

 함께 인기 블로거가 되자는 의미에서 이렇게 글을 남겨봅니다^^



모두 힘내서 자신만의 색을 지닌 인기 블로거가 되길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7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