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과일 정보

포도란? 포도 효능, 포도 칼로리 알아볼까? - 포도의 효능, 포도의 칼로리, 포도의 보관법 확인해볼까?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6. 30.

포도는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특히나 달달한 맛의 포도는 포도주는 물론이고, 포도주스, 포도젤리 등등.. 여러가지로 다 만들어집니다. 왠만한 공산품에서 포도맛은 다 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포도의 인기는 대단합니다. 포도란 포도속 식물을 전부 말합니다. 백포도, 적포도, 보라색포도, 청포도 등등 종류가 매우 많습니다. 우리가 흔히 과일로 먹는 포도는 청포도와 보라색포도가 있고, 포도주로 만드는 포도는 주로 백포도와 적포도입니다. 포도는 가공되지 않은 상태로도 먹을 수 있고, 위에서도 설명 드렸듯이 다양한 종류의 음식으로 재 창조됩니다. 오늘은 이런 포도의 효능, 포도의 칼로리, 포도의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포도의 효능 어떻게 될까?









포도는 다양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탄수화물, 칼슘, 칼륨, 포도당, 철분 등이 많습니다. 포도의 주 성분은 포도당입니다. 포도당을 많이 먹으면 몸에 흡수율이 좋기 때문에 바로 갈증이나 피로회복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포도당은 에너지로 바꿀 때 비타민 B1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몸에서 자체적으로 비타민 B1을 소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또 흡수율이 빠르기 때문에 물보다는 포도주스와 함께 먹을 경우 약 효과가 더 빠르다는 점~^^



포도는 철분이 많기 때문에 빈혈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포도 안에 있는 페놀류와 타닌은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해주고, 충치예방, 신진대사 촉진 등 여러 효능이 있습니다. 껍질과 씨에는 레스베라톨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레스베라톨은 체내에 있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하락시키고, 성인병을 예방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았을 때 포도의 효능은 피로회복, 갈증 회복, 소화촉진, 빈혈개선, 충치예방, 암세포 예방, 신진대사 촉진, 성인병 예방 등의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포도의 칼로리, 다이어트에 도움이 돌까?



포도의 경우 다이어트에는 크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포도의 칼로리는 1송이 기준으로 180kcal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포도는 1송이당 300g정도 됩니다. 100g에 60kcal 정도 하기 때문에... 크게 다이어트 용으로는 좋지 않습니다. 그나마 조금이라도 칼로리를 줄여서 다이어트를 위해서라면 청포도를 추천합니다. 청포도의 경우 한송이에 140kcal정도로 보라색 포도보다는 칼로리가 낮습니다.




포도의 보관법,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



포도는 보관할 때 워낙 달달하기 때문에 잘 보관하지 않으면 벌레가 많이 꼬입니다. 보통 실온에서 2~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종이로 잘 감싸지 않을 경우 벌레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실온에서 오랜 시간 보관하는 것은 비추합니다. 많은 과일가게에서 해주듯이 포도는 종이로 감싼 뒤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이 가장 최고로 좋은 보관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포도는 맛있는 만큼 건강에도 좋기도 합니다. 가장 무난하게 많이 먹을 수 있는 과일이니... 맛난 포도 먹고 좋은 건강도 같이 챙기실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