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연금보험연금저축 가이드

국민연금이 있으면 연금보험 필요 없을까? - 연금보험/국민연금과의 비교, 연금보험의 필요성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2. 9. 5.

국민연금은 만15세~만60세까지의 소득생활을 하고 있는 대한민국국민이라면 누구나 반드시 가입해야 합니다. 국민연금은 정부에서 국민들의 노후를 보장해주기 위해서 만든 연금 제도입니다. 실제로 국민연금만큼 대단한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노후 대비책은 없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국민연금은 뛰어나고 좋은 상품입니다. 왜냐하면 기본적으로 국민연금은 시장의 물가상승률을 고려해서 나오기 때문에 그 유용성은 뛰어납니다.


그럼 국민연금이 있으면 연금보험이 필요 없는 것일까요? 



국민연금만으로 어려운 생활을 보충해주는 연금보험







국민연금만으로 노후를 대비할 수 있느냐.. 절대 아닙니다. 국민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은 사람마다 다르고, 납입기간, 가입시기에 따라 다릅니다. 그러나 아무리 잘 받더라도 월소득 360만원이었던 사람이 매월 60만원 수준의 돈을 받게 됩니다. 이 정도로는 아무리 나이가 많다고 하고, 소비가 줄어든다고 해도 적은 수준입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생활을 해야 할까요? 자녀들에게 용돈을 타가면서 살아야 할까요? 아니면 알바라도 뛰어야 할까요? 편안하고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적어도 젊었을때 생활하던 생활비의 40%~60% 사이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바로 이런 것을 보장해주기 위한 노후대비책이 연금보험입니다.




자유롭게 자신의 수입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한 연금보험






국민연금은 아무리 수입이 많다고 할지라도 한도가 정해져 있습니다. 최대 360만원 이상의 소득을 넘는 금액의 납부가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중에 받는 비용 역시도 한정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연금보험의 장점은 나의 수입에 맞게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중에 보장 받는 수준의 금액을 정할 수 있습니다. 어느 정도 있으면 생활 가능한지 파악하고 연금 보험으로 노후를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국민연금으로 기본 노후 대책틀이 마련된 상태에서 연금 보험으로 나머지를 채우는 것은 안정적인 노후를 위해서 필수입니다.




일반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의 특징






연금보험을 준비할 때 가장 많이 보이는 연금보험 세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이 세 가지는 일반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 연금저축보험입니다. 어찌보면 다 비슷해보이는데 약간씩 특징이 다릅니다. 이번에는 간단하게 소개해드리고 자세하게 비교하는 것은 후에 포스팅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연금보험은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찾는 보험입니다. 기대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낮지만 안정적입니다. 세제 비적격형이라고 하며, 소득공제 혜택이 주어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10년 이상 유지할 경우 세금을 내지 않습니다.



변액연금보험은 일반연금보험과 비슷합니다. 대신 일정금액을 주식이나 채권에 투자해서 그 수익에 따라 연금액을 배당받는 상품입니다. 그래서 수익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경기가 좋지 않아질 경우 수익률이 일반연금보험보다 낮아질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보험은 세제 적격형 보험입니다. 보험료 일부를 소득공제 받을 수 있는 연금입니다. 2012년 기준 연 400만원까지 소득공제 혜택이 있으며, 다른 연금보험과 다르게 10년 이상 납입해도 소득세가 과세 됩니다(5.5%). 주로 소득공제를 노리는 직장인들에게 유리합니다.






연금보험, 전문가와 상담해서 결정하는 것이 가장 유리







연금보험 같은 경우는 일반적인 다른 보험들과 다르게 더욱 고심해서 가입해야 합니다. 
안정적인 노후는 물론이고 워낙 상품들이 많기 때문에 직업, 나이, 생활 패턴에 따라서 그 가입방식이 달라집니다. 
그러므로 연금비교를 해주는 사이트에서 설계사와 무료 상담을 통해 연금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연금보험은 적어도 두 곳이상에서 비교를 해보고 상담해본 후 어떤 상품이 나에게 가장 맞을 지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아래에서 추천해드리는 사이트는 연금비교를 전문적으로 하는 사이트입니다. 

추천 연금보험사이트
연금비교넷(바로가기) -  연금보험, 변액연금보험, 저축연금보험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켜주고 무료 상담을 친절하게 잘해주는 사이트입니다.
보험몰(바로가기) - 여러 보험에 대해서 잘 설명해주고, 연금보험, 변액보험에 대해서 잘 비교하고 설명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위의 사이트들은 무료 상담도 해주고 무료로 설계해준 것을 이메일이나 펙스로도 보내드리기 때문에 아마 연금보험에 가입하시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