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과일 정보

매실 효능, 매실 칼로리 알아볼까? - 매실의 효능(효과), 매실의 성분, 매실 100g 칼로리, 매실의 보관 방법 뭘까?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5. 31.


매실은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과일입니다. 그런데 이런 매실을 생으로 먹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럴만한 것이.. 신맛이 강하고기 때문에 생으로 먹기가 힘듭니다. 이런 매실은 다른 음식을 살려주기 때문에... 매실을 생이 아닌 장아찌, 매실즙, 원액, 잼등으로 만들어서 먹는 경우가 매우 많습니다. 특히 매실차는 매실을 잘 활용한 좋은 예입니다. 매실 장아찌는 갈증과 피로를 푸는데도 매우 유용한 음식이 됩니다. 오늘은 이런 매실의 효능(효과), 매실의 칼로리(매실 100g 칼로리), 그리고 매실의 보관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매실의 성분에 따른 매실의 효능, 효과 어떻게 될까?








매실의 생과실은 산이 강하기 때문에 신맛이 강해서 먹기가 어렵습니다.  매실은 수분 85%, 당분 10%, 유기질 5%로 구성되어 있고, 비타민 C,E,엽산, 판토텐산, 유기산, 피크린산 성분 등 여러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실은 같은 무게로 따졌을 경우 사과보다 7배나 많은 마그네슘, 6배의 철분, 4배의 칼슘이 들어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 성분으로 인해서 매실은 다양한 효능과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성인병 예방

2. 노화 방지

3. 위장 기능 개선

4. 항암효과

5. 피로 해소

6. 식욕 증진


매실에는 카테킨산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카테킨산은 해독이나 살균 작용이 탁월하기 때문에 음식 안에서 음식의 독을 없애주고, 물을 정화해주고, 피를 맑게해줍니다. 이것을 매실의 3독해소 효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카테킨산 덕분에 위산과다, 소화불량 등에 효과가 있고, 고열, 설사, 배탈, 식중독 등으로 인한 증상에 대해서 효과가 뛰어납니다. 

비타민C와 E가 풍부하여 피로 해소에도 매우 큰 도움이 되고.. 비타민과 유기산 덕분에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매실안에 있는 피크린산 성분은 간장 기능을 개선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술을 마시더라도 다음날 매실차를 마실 경우 숙취가 사라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실의 칼로리(매실 100g 칼로리), 얼마나 될까?




이렇게 건강에 좋은 매실은 매실주, 매실잼, 매실차, 매실 장아찌등으로 많이 만들어 먹기도 하는데.. 매실 100g의 칼로리는 겨우 29Kcal밖에 되지 않아 다이어트에도 매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매실의 보관 방법 뭘까?




매실은 자연에서 빠르게 숙성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처음 구입하면 원래는 청매의 모습을 가지고 있다가 빠르게 황매로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매실은 따로 과실로 보관하는 것보다 신선한 상태의 청매일 때 매실장아찌, 매실잼, 매실차 등으로 만들어서 보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매실의 효능, 매실의 칼로리, 매실의 성분, 매실의 보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도 또 좋은 정보 제공할 것을 약속드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