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블로그이야기

블로그 방문자수 늘리기, 어떻게 해야 할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2. 6. 28.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당연히 블로그 방문자를 신경쓰실 겁니다. 블로그 운영하면서 가장 재미있을 때가 트래픽이 터져서 방문자가 늘어날 때이기도 하고요. 방문자가 줄어들면 운영하는데 힘이 빠지기도 하고... 블로거에게 방문자는 꽤 중요합니다. 



꽤 오래 블로그를 하신 분들은 자연스럽게 블로그 지수가 쌓이면서 방문자수가 늘어나게 되있지만 처음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방문자 수를 늘려야 하나 궁금해 하십니다. 저도 나름 이제 3년차 블로거가 되가니.. 이제부터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메타 블로그에 가입하라.






메타 블로그란 블로그를 한 곳에 모아줘서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구글 할 것 없이 한 사이트에서 정리해서 보여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다음뷰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서 메타 블로그의 힘이 많이 떨어지고 있고, 지금 그나마 명목을 이어가고 있는 곳은 믹시(바로가기)와 다음뷰(바로가기)쪽입니다. 하지만 믹시, 다음뷰 역시도 최근들어서 트래픽이 많이 줄어가는 추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메타블로그는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이면 방문자를 늘리기 위해 꼭 필수적으로 가입이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메타블로그를 통해서 다음메인, 각 메타블로그의 베스트 글 등에 선정된다면 그 트래픽은 폭발적으로 늘어나기 때문에 메타블로그는 더욱 필수적입니다.




2. 검색엔진최적화(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잘 활용하라.





검색엔진 최적화는 블로그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 중요합니다. 포탈 사이트에서 블로그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키워드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아이폰에 관련된 글을 작성했다고 했을 때 가장 먼저 검색되는 것은 제목입니다. 그리고 제목 다음에 포스트 내용, 태그 등으로 검색을 하죠.


어떤 사람이 '아이폰'이라는 제목으로 검색을 했을 때 '아이폰'이라는 단어가 가장 앞에 있는 제목을 상위로 노출 시켜줍니다. 그리고 상위에 노출되면 트래픽은 2~3페이지에 있는 것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이 생기게 되있죠.


그래서 자신이 검색 당하길 원하는 키워드를 제목의 앞부분에 위치시키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제목을 정하는 것이야말로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기도 합니다.


또한 검색엔진최적화는 제목 말고도, 포스트 내용에 중요한 키워드가 몇번 노출되느냐에 따라서 결정되기도 합니다. 이것은 후에 검색엔진최적화를 위한 글을 작성해서 따로 알려드리겠습니다.



3. 매일매일 1개이상~3개미만의 글을 작성해서 블로그 지수를 높이자.






포털 사이트에서는 글을 매일매일 작성하는 블로그를 좋아합니다. 또는 꾸준하게 이틀에 한번이라도 쉬지 않고 올리는 블로그의 지수를 높여줍니다. 이렇게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게 된다면 같은 검색어로 검색하더라도 블로그 지수가 높은 블로그가 상위 노출이 됩니다. 그럼 자연스럽게 방문자가 늘어나게 되겠죠.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절대 하루에 3개를 넘겨서 올려서는 안된다는 겁니다. 가끔 처음에 의욕적으로 하면서 하루에 5~6개 글을 올리시는 분들이 있는데.. 포털사이트에서는 하루에 3개 넘는 글이 꾸준하게 계속 올라오는 블로그를 홍보사이트로 분류해버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너무 많은 글은 오히려 블로그에 악영향을 미칩니다.

저도 정확하게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지만 3개까지는 괜찮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4. 트위터, 페이스북 등의 SNS를 적극 활용하자.





블로그를 하면서 트위터와 페이스북이라는 뛰어난 매체를 활용하지 않는 것은 안타깝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같은 경우는 잘만 된다면 하루 트래픽을 보장해주는 아주 좋은 매체입니다. 물론 그러려면 트위터에도, 페이스북에도 신경을 써야하겠죠. 천천히 SNS도 같이 키워주면서 블로그를 키운다면 후에 더 빠른 방문자 수를 확보할 수 있게 됩니다.

블로그들 같은 경우 대부분 플러그인을 통해서 자신의 글을 자연스럽게 SNS로 발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니 적극적으로 활용하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5. 블로그 이웃들과 교류하라.






저는 최근들어서 블로그에 올인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웃분들 방문하거나 덧글을 거의 못남깁니다. 하지만 이웃 방문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단 덧글 수 역시도 블로그 지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 블로그가 활발하게 다른 블로그와 연계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블로그 이웃들을 먼저 찾아가고, 글을 읽고 덧글을 남기면서 교류하셔야 합니다. 이는 블로그 지수 뿐 아니라 고정적인 방문자 수 확보에도 도움이 됩니다.

계속 하다보면 지루해질 수 있는 블로그에 같이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웃분들과 함께 한다는 것은 마음 안정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다른 주제의 글을 보면서 영감을 얻기도 하고, 또 친한 이웃이 생긴다는 것은 재미있고 즐거운 일이기도 합니다.




꾸준한 노력만이 블로그를 살리는 길

 


위의 방법 외에도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서 방문자를 하나 둘 씩 늘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나 가장 좋은 것은 꾸준한 노력입니다. 검색엔진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메타 블로그를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꾸준한 포스팅을 통해서 블로그 지수를 높이는 것이야말로 후에 장기적으로 가장 좋은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니 블로그를 잘 운영하시고 싶고.. 또 방문자를 많이 늘리고 싶으신 분들은 매일매일 성실하게 정성들인 글로 포스팅 하시면 좋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