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채소 정보

양파란? 양파 효능, 양파 칼로리 알아볼까? - 양파의 효능, 양파의 칼로리, 양파의 보관법 어떻게 될까?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7. 9.

양파란? 양파 효능, 양파 칼로리 알아볼까? - 양파의 효능, 양파의 칼로리, 양파의 보관법 어떻게 될까? -


양파하면 어떤 것이 생각나나요? 가수가 생각나신다면 지금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국내가요를 엄청 좋아하시는 분이시거나 나이가 조금 있으신 분일 겁니다. 양파하면 보통은 눈이 맵고, 강렬한 냄새를 생각하실 겁니다. 양파는 맵고, 강렬한 맛을 지닌 만큼 또 구워먹으면 달달하기도 하고, 또 아삭하기도 해서 맛이 좋습니다. 이런 양파는 매우매우 훌륭한 채소 중 하나로 꼽힙니다. 양파는 부추과에 속하기도 하고, 백합과에 속하기도 합니다. 양파는 동양 뿐 아니라 유럽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인도의 주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인도의 카레에는 양파가 자주 들어갑니다. 양파는 매우 오랜 세월, 몇 만년 동안을 함께 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고대 이집트에서는 피라미드를 쌓는 노동자들이 힘을 얻기 위해서 양파를 먹었다고 합니다. 이집트에서는 장례식에서도 사용했다고 보입니다. 양파는 망자와 함께 매장될 경우 강렬한 향이 망자의 숨을 다시 살려줄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는 운동선수들이 양파를 많이 섭취 했는데.. 혈액의 균형을 바로 잡아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양파는 많은 시대에 걸쳐서, 그리고 많은 역사와 나라에서 건강에 좋은 식품의 하나로, 그리고 오래된 식품으로 손 꼽힙니다. 오늘은 이런 양파의 효능, 양파의 칼로리, 양파의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양파란? 양파의 효능 어떻게 될까?





양파는 몸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합니다. 특히나 양파는 해독 채소라고 불립니다. 그 이유는 면역력 향상, 혈액 개선, 피로 회복, 신진대사 개선 등의 여러 효과등이 있기 때문입니다. 양파에는 비타민 B1, 비타민C, 칼륨 등이 들어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고혈압, 당뇨병, 불면증, 피로개선, 불안감 개선등에도 효과가 탁월합니다. 또 칼슘, 인, 셀레늄, 비타민C, 비타민E, 식이섬유 등이 많아 체력도 좋아집니다. 특히나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양파의 향을 나게 하는 알리신이라는 성분은 양파 내부에 있는 비타민 B1의 흡수율을 높여줘서 피로회복, 불안감해소에 매우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양파의 매운맛을 담당하는 황화프로필은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병, 심장병, 동맥경화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보면 양파의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면역력 향상

2) 혈액 개선(동맥경화, 심장병 등)

3) 피로 회복(체력 증진)

4) 신진대사 개선

5) 고혈압, 당뇨병, 불면증, 불안감 개선

6) 스테미너 향상

7) 간 해독 작용




양파의 칼로리, 다이어트에는 얼마나 도움 될까?



양파는 칼로리가 낮은 식품입니다. 100g 당 35kcal 밖에 되지 않습니다. 단호박 보다는 칼로리가 낮은 만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겁니다. 특히나 익혀 먹을 경우 달달한 맛이 살아나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물론 양파를 많이 먹는다면 상당히 물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양파와 다른 식품을 함께 섞어서 먹어야 질리지 않게 다이어트 하는데도 좋습니다.




양파의 보관법, 어떻게 보관해야 할까?




양파는 많은 사람들이 보관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바로 양파 망에다가 보관하는 방법입니다. 양파는 망에다가 넣어서 서늘하고 그늘진 곳다가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에 양파를 망에다가 넣을 수 없다면  대신 스타킹을 사용하시는 것도 좋은 방법중 하나입니다. 





양파는 양파 자체만으로도 맛있지만 다른 음식을 살리는데 특히나 좋은 식품입니다. 장아찌, 즙, 양파 구이, 양파 링 등 여러모로 활용되는 양파를 이용해서 건강에도 좋고, 다이어트에도 좋도록 잘 이용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