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재무설계 가이드

월급관리, 통장쪼개기로 일단 시작해볼까? - 통장쪼개기 통장관리의 가장 기본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3. 12. 30.

월급관리는 많은 직장인들의 관심사입니다. 그런데 도통 어떻게 월급을 관리해야 할지 전혀 감을 못잡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 월급관리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월급을 받는 순간부터 재무설계를 받아서 재무설계사가 정해준대로 일단 재테크를 시작하고 돈을 관리하는 것이 좋지만.. 그 전에 어느 정도 월급을 제대로 관리 할 수 있게 통장을 쪼개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한때 엄청난 인기를 끌었던 4개의 통장이라는 책이 있습니다. 바로 이 책에서는 월급관리에서 중요한 통장쪼개기에 대해서 알려줍니다. 통장쪼개기가 얼마나 중요하길래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보고, 책으로까지 있는걸까요? 이제부터 월급관리를 위한 통장쪼개기로 통장관리 시스템의 가장 기본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통장을 먼저 4개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1. 급여통장

2. 소비통장

3. 투자통장

4. 예비통장


이렇게 입니다. 이제부터 이렇게 나눈 통장의 용도를 하나하나 간단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1. 급여통장

급여통장은 매월 들어오는 수입(월급)이 들어오는 통장입니다. 그리고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을 관리합니다. 급여통장에 돈이 들어오는 날과 월급이 들어오는 날을 하루 정도 차이 두시는게 좋습니다. 월급이 들어오고, 그 다음날 전부 고정적인 지출이 빠져나가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나의 고정지출을 파악할 수 있고, 내가 한달동안 사용할 수 있는 돈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급여통장의 기능은 들어오는 모든 수입을 파악하고, 고정적으로 나가는 금액을 파악하여 내가 '가용'할 수 있는 자금을 파악하는 겁니다.



2. 소비통장

소비통장은 한달 동안 사용할 돈을 지출하는 통장입니다. 보통 여가비, 식비, 교통비, 취미비 등등 다양하게 이 통장을 통해서 지출을 나가게 합니다. 소비통장은 무조건 CMA통장으로 만들어야 합니다. CMA통장은 하루에도 이자가 붙기 때문에 이렇게 지속적으로 돈이 있지 않은 통장에서 사용하기 좋습니다. 하루에 몇십원이라도 모이면 몇백원이 되고 몇천원이 됩니다. 그리고 이걸로 나중에 된장찌개 한그릇이라도 더 사먹을 수 있게 됩니다.



3. 투자통장

투자 통장은 재무관리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통장입니다. 주택자금, 교육자금, 은퇴자금 등 미래의 재무목표를 위한 돈들로 구성해야 합니다. 미래를 위한 통장이 되는 겁니다.



4. 예비통장

예비통장은 혹시라도 생길지 모를 변수를 대비해서 만들어두어야 합니다. 사람의 인생은 알 수 없습니다. 갑작스러운 목돈이 필요할 수 있고, 돌발상황이 언제든 생길 수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 차량을 운전하는 사람들의 경우 예기치못한 사고로 인한 지출, 병원비 지출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 절대 투자 통장에서 모아둔 목돈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한번 흐트러진 돈의 흐름은 다시 메꾸기 쉽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예비 통장에 항상 어느 정도 목돈을 마련해두시기 바랍니다. 예비통장에 천천히 모아두어야 할 금액은 월급의 2~3배 정도가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양입니다. 예비통장의 기능은 재무계획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도와주고, 비정기적인 지출을 관리할 수 있으며(휴가비, 명절비, 재산세, 자동차 보험료), 급여 통장에서 남은 잔액(몇백원~몇천원)을 이체 해서 모으면 됩니다.


예비통장에는 너무 많은 돈을 모을 필요 없이 역시 월급의 2~3배를 모으고 있으면 되고, 하루만에 이자가 붙는 CMA나 MMF 상품을 이용하는 걸 추천합니다.




어떤가요. 이제 어떻게 월급관리하고 통장 쪼개기를 시행해야 할지 알겠나요? 월급관리를 어떻게 하는지 몰랐다면 일단 통장쪼개기부터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통장관리를 위해서는 통장쪼개기가 핵심인 만큼 통장을 잘 나누어 좋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좋은 재무 설계를 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는 각 통장마다 어떻게 관리하는 것이 좋을 것인지에 대해서 설명해드리는 포스팅을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글의 호흡은 너무 길어도 힘들어지니 말이죠~




리치플랜에셋[바로가기] / [무료재무상담신청]


코리아재무설계[바로가기] / [무료재무상담신청]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