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실손의료보험 가이드

의료실비보험 설계 전 알아야 할 것 뭐가 있나? (보장내용 및 주의사항)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3. 2. 17.


의료실비보험은 대부분 국민들이 처음으로 가입하는 보험 1위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입원비를 5천만원 한도까지 의료보험공단의 부담액을 제외하고 90% 병원비용을 보장해주는 만큼 병원을 한번이라도 안가실 분이 아니라면 대부분 가입해야 할 정도로 중요한 보험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무엇인가?

 



의료실비보험은 국민건강보험과는 다른 보험입니다. 국민건강보험을 통해서 지원받은 금액에서 남는 금액을 보장해줍니다. 국민건강보험을 보완해주는 상품입니다. 일반적으로 료실비보험을 가입하는 목적은 통원, 수술, 입원비를 보장받기 위해서입니다.(특약가입시).

 

의료실비보험은 입원비, 통원치료비, 치료비 등을 90%까지 보장해줍니다.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거나 잔병치레를 하는 일들이 많아지는 현대인들의 입장에서 진단, 입원, 치료비 등을 전체적으로 아우르면서 최대한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의료실비보험은 현재 필수 아닌 필수 보험이 되어버렸습니다.

 

그런데 이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국민건강보험없이 그냥 의료실비보험만 가입했을 경우 실비의 40%만 지원해줍니다.



의료실비보험은 어떤 것을 보장해주는가?

 



의료실비보험은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통원, 수술, 입원비를 포함하여 보장해줍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닌 특약으로 보장해줍니다. 대체적으로 의료실비보험이라고 알려진 것들에서 주계약은 일반상해후유장애를 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사람들이 원하는 실비보험보장이 특약(선택계약)으로 포함된겁니다. 의료실비에서 실비에 관련하여 선택할 수 있는 보장범위는 입원비, 통원치료비, 처방조제비 등이 있습니다. 그외에 여러 특약으로 구성되어 사망시, 후유장애, 진단비입원시 간병인 지원금, 각종 수술비 및 치료비 등으로 보험마다 다른 특약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단독의료실비보험이 따로 출시되었으나 특약 형태로 선택해서 가입하는 의료실비보험이 더 인기가 있고 단독 의료실비보험은 인기가 없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보장기간은 80세, 90세, 100세까지 자신이 원하는대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고령화사회가 되어가며 평균 수명이 늘어나는만큼 최소 90세 이상까지는 보장기간을 잡는 것이 좋습니다. 


 

의료실비보험의 가입시기는 언제가 가장 좋을까요? 




의료실비보험의 경우 가입의 필요성을 인식한 상태에서 빨리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왜냐하면 의료실비보험은 나이가 들수록 비용이 더 높아질 뿐더러 보험료 자체도 매년 해가 지날수록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아래는 업계에서 유명한 메리츠화제 알파Plus보장보험(알아보)의 보험료입니다.

 

조건 : 100세 만기, 20년납, 월납, 직업1급수, 만기환급형, 최저보험료 산출


보이시나요? 30세와 50세의 차이가 상당합니다.

보험의 경우 어떠한 질병이나 병력이 있을 경우 가입이 어려워지는 특약 같은 것들도 있습니다. 가입이 안되는 경우도 있고요. 나이가 들수록 몸은 약해져가기 때문에 질병에 노출되는 수도 잦아집니다. 그만큼 젊었을 때 가입해두지 않으면 나중에 보험비가 올라 가입을 못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기에 미리미리 가입을 해두는 것이 투자가 됩니다.

                             [링크 - 바로가기]

                            [링크 - 바로가기]




의료실비보험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가? 가입 전에 이정도는 알고 설계하자.

 



보험사이트들에서 무료 상담을 하기 전에 미리 알아두어야 하는게 있습니다. 기본적인 지식이 생겼으면 의료실비보험을 어떻게 설계하는가가 중요합니다. 특약의 구성은 자신이 읽어보고 원하는걸 선택하고 보험도 마찬가지로 자신에게 맞는 보험을 선택해야 하는데.. 대체적으로 아래의 사항은 공통적으로 알고 설계하시는게 좋습니다.


첫째, 100세 만기 최대보장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고령화사회가 되어 가는 사회 속에서 80세 만기였던 보험이 100세 만기까지 보장해주고 있습니다. 사회 자체가 고령화 되어 가는 것을 반증해 주는만큼 반드시 100세 만기 가입에 최대보장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보험 설계사와 함께 상담을 하거나 해서 조정이 가능합니다.


두번째, 특약을 이용할 수 있다면 최대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의료실비보험은 다양한 특약들이 있습니다. 의료비 특약, 상해관련 특약, 질병관련 특약, 기타 가족의 일상 생활 책임 중에 가능한 특약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을 다 가입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다양한 설계를 통해서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특약을 선택하는 것이야 말로 제대로 현명하게 가입하는 것입니다. 설계사 중 다양한 특약이 있으면 좋다는 식으로 이끌어가려는 사람도 있는데.. 이런 설계사는 당당히 버리고 다른 설계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자신의 실적에 목메다는 사람은 버려야 합니다.


세번째, 갱신조건을 반드시 따져봐야 합니다.
보통 의료실비보험은 가입 후 3년 단위로 갱신이 이루어집니다. 이 때 3년 단위로 그 당시의 경제상황이나 화폐 가치 또는 여러가지 의료관련 비용 등 여러 조건에 따라서 재조정이 될 수 있습니다. 이때 갱신을 하며 약관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갱신 조건이 까다로워서 '이건 뭐지?' 하다가 넘어가는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갱신 조건이 까다롭지 않은 보험으로 미리 상담후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갱신조건이 어떻게 되는지 물어보십시오.


네번째, 중복보상여부 확인하기
의료실비보험은 병원에서 치료받은 병원비에 대한 실비를 보장해주는 보험입니다. 이 의료실비보험의 경우 중복해서 가입해도 소용이 없습니다. 예를 들어서 상해에 대한 보험을 들어두었습니다. 동일한 보험을 의료실비보험에서 특약으로 넣어두었다면.. 두 보험사에서 모두 보험금을 받는 것이 아닙니다. 한 사람이 2~3개를 가입해서 2~3배를 받는 것이 아닙니다. 꼭 본인이 가입하고 있는 보험료를 제대로 확인하여서 중복보상인지 아닌지를 피해야 합니다.


의료보험실비 상담시 꼭 알아야 할 것은?






인터넷에서 견적을 내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고, 또 많이 하는 만큼 그렇게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상담을 받으면서 어버버 거리는 것보다 분명한 선호도를 가지고 보험을 가입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상담사와 연결되었을 때, 그리고 보험설계사와 연결되었을 때 무엇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물어봐야 합니다.


가장 추천드리는 질문으로는
1) 보장 받을 때의 절차는 어떻게 되는가?
보장은 가장 쉽게, 그리고 빠르게 받을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서류를 어떻게 제출해야 하는지, 어떤식으로 보장을 받을 수 있는지 물어봐야 합니다.


2) 얼마나 저렴한가?
사실 보험료를 최대한 저렴하게 내고 가장 많이 받는 것이 우리들의 입장에서는 좋죠. 그러므로 가장 저렴하게 할 수 있는 쪽으로 최대한 마련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특약을 잘 조정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3) 나의 경제력에 맞는 상품인가?
사실 아무리 좋은 보험이라도 경제력에 안 맞는 보험이라면 전혀 필요가 없습니다. 나의 수입에 얼마나 맞는 보험인지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고 물어보셔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렇게 상담을 하더라도 한 곳에서만 상담을 하는 것보다 두곳이상에서 상담하는걸 추천합니다. 다른 곳에서도 비교 상담을 하거나, 비슷한 견적이 나오는지 알아봐야합니다. 요새는 견적을 펙스나 이메일로도 보내주기 때문에 한 곳에서 받았던 기본 견적을 가지고 다른 곳과 상담하는 것이 비교하고 보험을 상담하는데 유리합니다. 오프라인에서 지인을 통해서 보험설계 할때도 마찬가지입니다. 미리 온라인을 통해서 보험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아보고 가입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보험 비교 사이트
 

보험몰(바로가기) - 국내인기보험비교 사이트로서 무료 간편 전화 상담이 잘 되어 있고,또 보험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서 홈페이지 디자인이 깔끔하고 정보도 많고... 참 좋은 곳입니다^^ 강추!

보험닷컴(바로가기) - 요새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사이트로서 특정 보험사의 보험을 무작정 추천하지 않기로 유명합니다. 무엇보다 보험별로 정리되어있다기보다는 보험마다의 필요성, 장점을 설명해주고 상담사와의 연결을 통해서 상담하는 분께 맞는 보험을 추천합니다^^ 여기도 초 강력추천합니다.

 

그럼 좋은 보험사에서 가장 맞는 보험을 선택할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