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지방거주자, LTE폰 아직 구입하면 안된다!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0. 15.

이번 포스팅은 LTE를 본격적으로 까는(?) 글입니다. 이렇게 대놓고 지방 거주자라고 표현하기 싫었는데... 제 지인 중에서 심각하게 낚이신 분이 한 분 있어서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됩니다. 부산에 사시는 분이 현재 갤스2 LTE를 구입하셨고, 이 분께서는 LTE폰이 LTE 안되는 곳에서는 3G로 터진다는 소위 낚시를 당해버리셨습니다.

하아.. 개통 철회를 하라고 말씀 드리고 싶었지만.. 이미 시간이 꽤 지난 관계로.. 개철도 안되더군요. 결국 아쉬운 마음으로 어쩔 수 없이 사용하고 계시지만... 다시는 오프라인에서 낚여서 구입하지 말라고 당부에 당부를 또 했습니다.

여기에서 왜 LTE와 3G가 동시에 사용되는 것이 문제가 된다고 생각했고, 이것이 낚시라고 생각한것일까요?






현재 2011년까지 LTE 의 치명적인 약점 두가지





현재 2011년, 2012년 부터는 더 활성화 되겠지만.. 현재로서 LTE의 가장 치명적인 약점은 첫째로 부족한 망 커버리지입니다. 물론 LG는 현재 왠만한 주요 도시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SK가 아쉽습니다. SK에서 현재 주요한 지역들에 어느 정도 설치했다고 하지만 그것마저도 한정적입니다. 서울에서도 아직 모든 지역에 망이 설치 되지 않았고.. 수도권 역시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내년 1월이 되어서야 주요 지역들에 LTE 서비스가 완료될 예정이라고 합니다(관련기사).


이 이유와 함께 치명적인 단점은 바로 LTE가 3G도 같이 되는 겁니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크게 나쁜건 아닐 수도 있습니다. 비록 LTE망이 적더라도 충분히 둘 다  경험할 수 있고, 딱히 크게 불편함을 못느끼기 때문이겠죠. 그러나 아래와 같은 이유로 이것이 단점이 됩니다.


1) LTE폰은 3G도 사용하지만 반드시 LTE 전용 요금제를 가입해야 한다.
2) LTE 요금제는 3G 요금제보다 비싸다. 그런데 3G를 사용해야하나?
3) 그런 비싼 요금제 사용하는데.. LTE의 데이터량을 공유한다.



여기에서 위의 2가지 이유가 모두 한꺼번에 지방분들에게 최악의 단점이 됩니다. 예를 들어서 LTE가 지원되지 않는 곳에서 3G만 사용됩니다.




물론 내년 말이 되어서는 주요도시 말고도 여러 지방에도 설치되겠지만..


그게 아닐 경우 LTE가 잘 안되는 곳에 있다고 생각해보십시오. 비싼 LTE 요금제를 이용하고.. 거기다가 62 요금제 이상을 사용함에도 오히려 요금을 더 비싸게 내야 하고, 3G도 제대로 못사용하게 무제한을 못받습니다.


정말 굉장하죠? 이런 위의 이유들에서 절대적으로 현재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LTE를 구입하시면안됩니다.



LTE를 구입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언제일까?






물론 결국은 LTE로 많은 분들이 이동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현재로서도 3G에서는 새로운 폰이 거의 안나오고.. LTE로 전부 나오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이 LTE폰이 성능도 뛰어나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쉽사리 LTE로 이동하기 힘든건.. 비싼 요금제도 그렇지만 비싼 요금제만큼 LTE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지 못할 것이라는 불안감과 확신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LTE는 언제쯤 이용해야 할까요? LG 기준으로는 2012년 6월 이후, SK 기준으로는 2013년 상반기 안에 전국망이 모두 설치 된다고 합니다. KT는 아직 시작조차 못하고 있고 말이죠. SK에서는 그나마 현재 주요 도시들에는 내년 1월까지는 망을 모두 설치하겠다고 선포하였습니다. 이런 경우라면 LTE는 안되도 주요 도시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내년 1월 이후가 되어야 합니다.


결국 시기적으로 따진다면 내년 3월~4월달 또다시 스마트폰 신제품들이 출시되고.. 또 갤럭시S3가 출시될지 모르는 그 시기에 구입하는 것이 가장 좋은 순서가 되겠죠.




LTE, 정 구입하고 싶으신 분들은 2011년까지는 수도권 및 서울 분들만...




제가 지인의 낚시를 보면서 혹시라도 LTE를 지금 당장 구입하고 싶으신 분들께 한말씀 드립니다. LTE폰! 아무리 좋은게 나와도 구입하고 싶으시면 2012년까지는 기다리세요... 정 안되면 수도권 및 서울에 사시는 분들만 2011년에 구입하세요.


안그러면 비싼 돈 내고, 보조금도 적게 받는데 망은 3G 망만 이용하다가 몇개월을 소모할지도 모릅니다...^^;; LTE폰을 샀는데 3G만 이용하면 그것보다 더 안타까운 일도 없겠죠?



그래도 결정적으로 소비하는 것은 여러분의 몫이니.. 
모쪼록 좋은 소비, 좋은 기기 구입하시길 바라며...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