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연금보험연금저축 가이드

연금보험추천 VS 연금저축추천,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 뭘까? - 비과세저축상품 VS 연금저축 소득공제, 뭘 가입할까?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5. 4. 2.


연금보험추천 VS 연금저축추천,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 뭘까? - 비과세저축상품 VS 연금저축 소득공제, 뭘 가입할까?  -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 뭐가 다른지 애매한 놈들입니다.
하지만 오늘 포스팅에서는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에 대해서 간단하고도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비과세저축상품인 연금보험과 연금저축 소득공제에 대해서 알아보고,
연금보험추천 VS 연금저축보험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본 후
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비교사이트를 통해 쉽고 정확하게 비교해보고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보험이란?





연금보험은 노후대책형 보험입니다.

우리는 후에 국민연금을 받지만 국민연금만으로 노후대비가 어렵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노후 대비를 위한 상품이 많이 나오지만

노후대비로는 연금/연금저축보험만한 상품이 없습니다.

저축을 해서 목돈을 만들어두는 것도 좋지만,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수입이 있는게 더 좋습니다. 


연금보험은 피보험자(보험금 수령하는 사람)이 

종신토록(죽기전까지) 또는 지정한 기간(10~20년 이상) 동안 해마다 일정 금액을 지불 받는 겁니다.


연금보험은 비과세 혜택이 있습니다.

대신 소득공제 혜택이 없습니다. 

관련세법 조건이 맞을 시 과세 없이 연금액을 그대로 수령합니다.(10년이상 유지시)





연금저축보험이란?





연금저축보험은 역시도 노후 대책형 보험입니다.

그런데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의 차이는 바로 비과세와 소득공제의 차이입니다.

연금저축보험은 보험료 납입시기 동안 연간 400만원 한도 내에서 납입 보험료 전액에 대해 세액공제(12%)가 가능합니다.

또한 거치 해놓는 동안 연복리 및 유배당으로 납입한 금액보다 높은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는 뭘까?





이렇게 보았을 때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비과세냐, 소득공제냐의 차이입니다.

연금보험은 후에 많은 돈을 수령할 수 있는 유일한 비과세저축상품 입니다.

연금저축 소득공제는 세액공제 혜택이 점점 축소되는 중 저축도 하고 소득공제도 받을 수 있는 최적의 상품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연금보험은 소득공제 혜택과 상관 없는 사람이 노후 대비하기 위해 비과세저축상품 용으로 가입하고,

연금저축은 직장을 다니는 소득공제가 필요한 사람이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즉, 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할 때 한사람에게 돈을 몰아주는 것보다

부부가 같이 가입하여 주부와 같이 소득공제 혜택이 없어도 되는 분이 연금보험을

소득공제 혜택이 필요한 직장인 들이 연금저축 소득공제를 위해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연금보험추천 VS 연금저축추천, 뭐가 더 좋은걸까?





연금보험추천 VS 연금저축추천을 해달라고 하면 둘다 특징이 명확하게 나눠집니다.

소득공제냐 비과세저축상품이냐의 차이인데...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적당히 나눠서 분산 투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소득과 수령 후의 용도에 따라 다르게 가입하셔야 합니다.

노후에 연금수령 목적으로는 연금저축 좋습니다.

소득공제를 필요로 하는 연금저축은 반드시 만약의 경우라도 활용가능한 자금으로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연금저축은 중도 혜약시 소득공제 받은 만큼 돌려줘야 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연금저축은 소득 중 무조건 여유돈으로 가입하시길 바랍니다.





도에 해지 가능성이 있는 금액이나 연금개시 시점에 일시금 수령 등의 목돈 활용 가능성까지 생각하면 연금보이 좋습니다.

연금보험은 연금수령의 목적도 있지만 비과세저축상품으로의 성격이 더욱 강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연금보험은 비과세저축상품으로 사용할 정도로 납입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다음의 차이점이 있습니다.

연금보험45세 이상부터 수령이 가능하고, 

연금저축보험55세 이상부터 수령이 가능합니다.


연금보험일시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연금저축보험최소 5년 이상 연금형태로 수령해야 하고, 일시금 수령이 안됩니다.





위의 사항은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의 차이라고 하면 공통점도 있습니다.


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은 둘다 납입기간을 길게 가져가야 합니다.

납입 기간이 길어지면 연금액도 늘어나고, 연복리로 연금이 더 늘어납니다.


또한 둘다 10년 이상 유지해야 합니다.

10년이내에 해약하게 되면 사업비로 손해본 부분과 이자가 얼마 되지 않아 손해를 보게 됩니다.



위의 상황들을 잘 알고 가입하시면 연금보험과 연금저축보험중 자신에게 맞는 보험이 어떤 것인지 잘 알게 될겁니다.




나에게 꼭 맞는 보험, 연금보험 VS 연금저축보험 어떻게 찾아낼까?





위의 여러 설명을 들었지만 역시 중요한 건 둘 중 어떤 보험이 나에게  맞을지에 대해서는 알기 어렵습니다. 

연금보험과 연금저축에 가입 시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을만한 상황과 아닌 상황을 잘 구별하여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나에게 맞으면서도 저렴한 연금보험/연금저축을 선택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가 네이버나 다나와에서 상품을 비교해보듯이 보험비교사이트를 잘 활용해야 합니다.

전문가들이 내게 맞는 상황에 따라 상담해줍니다.


아래는 제가 자주 이용하는 추천할만한 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 비교사이트입니다. 


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비교사이트 추천


연금비교넷[바로가기] -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연금보험비교사이트입니다. 200여명이 넘는 PB와 전문상담가들이 항상 대기중입니다. 또한 2015년 소비자가 뽑은 한국소비자만족지수1위를 차지한 기업입니다. 연금비교에 있어서 가장 추천드리는 보험비교사이트입니다.


보험닷컴[바로가기] - 깔끔한 디자인,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다양한 컨텐츠가 많은 보험비교사이트로 전문CS팀 구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입니다. 무엇보다 친절한 상담이 유명합니다. 쉽게 가시도록 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 비교페이지로 링크 걸어드렸습니다.



내게 맞는 보험이 연금보험인지 연금저축인지 알아보려면 보험비교사이트에서 알아보는게 좋습니다.

여기에서 Tip이 있습니다.

바로  두 곳 이상에서 상담받아 비교해봐야 합니다.


연금보험도 보험이라서 가입할 때 사업비를 줄여야 합니다. 

저축성 보험이라지만 보험은 같은 보험료라고 할지라도 보험마다 사업비가 다릅니다. 

사업비가 많아질수록 납부금액 대비 투자금액이 줍니다.

특히 보험 초기에 사업비가 대부분 쓰이기 때문에 낮은 사업비를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 사업비란? 보험사의 영업비용으로 보험사에게 들어가는 비용. 사업비가 높을수록 보험료는 올라갑니다.


아래는 보험 가입 시 낮은 사업비로 가입하는 Tip입니다.



* 연금보험/연금저축 보험견적 알아볼때 Point!

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 견적은 상담을 통해 받아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상담 받을 때 아래와 같이 해야 제대로 사업비가 낮은 연금보험/연금저축 비교가 가능합니다.


상담사에게 내 상황을 이야기 해줍니다. 나이/성별/직업 등등

가입이 가능한 보험회사 2~3곳의 견적을 동일조건(보장금액, 기간까지 모두 동일)으로 비교해달라고 하고, 

다른 보험비교사이트에서도 똑같이 동일한 특약으로 달라고 해야 합니다. 

그래야지 사업비가 가장 저렴한 보험회사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가끔 전혀 다른 보장으로 가입금액만 보고 더 저렴한 곳으로 가입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건 전혀 비교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잊으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동일한 특약! 동일한 보장금액입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보험마다의 사업비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에서는 상담을 무료제공하니 이용하기 부담되지 않습니다.

또한 상담 받는다고 해서 당장 가입해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부담이 전혀 되지 않습니다.

저 역시도 궁금하거나 새로운 상품이 나올 경우 자주 문의하러 상담 받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의 경우 전부 제가 원하는 시간에 알맞게 상담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고,

언제든지 원하는 견적으로 곧장 이메일이나 펙스로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연금보험/연금저축보험의 경우 상담 시간이 10분 이상은 걸리기 때문에

비교상담 신청 시 몇시에 전화주세요~ 라고 하는 게 더욱 더 상담하는데 쉬울 겁니다.



굳이 가입하지 않아도 편하게 이용해볼 수 있기 때문에 부담갖지 말고..

자신이 원하는 여유시간에 여유있게 상담 받아보시고,

내게 꼭 맞는 좋은 연금보험 또는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하실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저는 위 내용을 설명하면서, 리치플래너컨설팅/보험닷컴으로부터 마일리지를 제공받기로 하였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