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갤럭시탭

갤럭시탭 전화기능 차라리 없었으면 하는 이유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0. 11. 16.

제가 이제 갤럭시탭을 구입해서 사용한지도 4일째가 되어 갑니다^^


아직까지는 요금폭탄을 맞아보지 않아서 실감이 나지 않지만 역시 가격이 상당히 비싸긴합니다...ㅠ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갤럭시탭을 사용하면 할수록 굉장히 만족해가며 사용중입니다. 1080P 영화를 돌리는 위엄은 물론이고, 플래시도 잘 돌아가고, 어플들도 구동이 잘 되고, 윈도우에서 드라이버 설치시 정말 USB처럼 사용도 가능하고, DMB도 큰화면으로 볼 수 있고, 갤스에 비해서 GPS도 순식간에 잘 잡고.. 아무튼 상당히 맘에 듭니다^^


근데 갤럭시탭을 사용하면서 없었으면 하는 기능을 하나 발견하게 되었으니.. 
바로 그것이 전화 기능입니다. 


사실 저는 전화 기능을 갤럭시탭의 큰 장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갤럭시탭은 좀 작으니 전화도 되면 얼마나 좋겠어? 말그대로 올인원 기기가 될 수 있잖아?' 
하고 말이죠.

한 달 전 쯤에 작성한 포스트에도 그렇게 작성했었습니다^^;;


그런데 개인적인 평으로 갤럭시탭의 전화 기능은 갤럭시탭의 판매량 뿐 아니라, 불편함 까지 증가시키는 최악의 한수가 됩니다. 이제부터 그 이유를 설명드리겠습니다.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꼬~옥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전화 기능은 갤럭시탭의 가격을 높이는 주 요인


갤럭시탭의 구매를 현재 망설이는 분들의 대부분의 이유가 '비싸다' 입니다. 그렇습니다. 제가 생각해도 갤럭시탭은 비쌉니다. 그런데 전화기능만 없어도 가격이 확 내려갑니다. 


미국에서는 전화 기능을 빼고 3G 인터넷만 사용하면서 무약정 599.99달러에 판매합니다. 세금 최대한 비싸게 10% 적용해도 우리나라보다 훨씬 쌉니다. 세금 다 적용하고 환율 지금보다 훨씬 높게 1200원으로 적용해도 792,000원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출고가는 995,500원이고요. 

요금제는 인터넷만 사용하는 요금제의 경우 미국 39.99달러에 5기가 우리나라는 49,800원에 4기가 제공입니다. 2년 약정의 경우 보조금이 우리나라는 266,500원, 미국 200달러(약 240,000원) 입니다. 우리나라가 조금 더 비싸지만 그래도 그렇게 큰 차이는 아닙니다.


결국 요금제나 그런건 다 제외하고서 출고가만 보더라도


우리나라는 전화 기능이 들어가서 무려 20만원가까이 더 비싸게 됩니다. 사실 전화 기능이 있으면 어떻게 보면 피쳐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바꾸지 않고 갤럭시탭 하나만 사도 되니 좋을 수 있습니다.

네. 사실 저도 그렇게 생각했습니다. 저도 갤럭시탭 하나만 사용한다면 전화가 없어도 되고 타블렛 하나만 들고 다니니 완전한 올인원 기기가 되겠구나. 하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 전화 기능이 사실상 아래의 한 가지 요소로 매우 불편한 기능이 됩니다.




이어폰이 없으면 스피커폰 밖에 안되는 전화기능


무엇보다 갤럭시탭의 전화기의 기능을 쓸데 없게 만들어 버리는 것이 바로 수화 스피커의 부재입니다. 사실 7인치라는 크기의 갤럭시탭으로 얼굴에 대고 전화를 사용한다는 것 자체가 우스운 일이겠지만, 그래도 급할 경우는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죠. 그런데 갤럭시탭은 스피커폰 말고는 안됩니다. 이어폰이 없을 경우 매우 큰 소리로 항상 스피커폰으로 나오게 됩니다.


스피커폰이라는 것은 음악이 나오는 스피커를 통해서 상대방의 목소리가 들리는 기능으로서 스피커폰으로 통화하면 소리가 상당히 큽니다. 많은 사람들이 소리를 들을 수 있게 됩니다. 


즉, 공공장소에서 전화를 하려면 반드시 마이크가 달린 이어폰이나 블루투스 헤드셋 및 이어폰이 필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사람들의 눈총을 받거나, 자신의 전화 내용이 모든 사람들에게 들려도 상관 없으신 분들에게는 상관 없을 겁니다^^;;

추가 사항
요 몇일간 다른 이어폰들로 실험해본 결과
마이크가 있는 이어폰 중에서도 되는 이어폰이 있고 안되는 이어폰이 있습니다. 끄응... 결국 삼성 전용 이어폰이 가장 통화 하는데 만족스럽거나 블루투스 이어폰이 정답이 됩니다.



물론 블루투스 이어폰을 항상 들고다니면 된다는 분들도 있을 수 있지만 블루투스 이어폰 매번 충전하고 다니는 것도 상당한 일거리입니다. 또한 혹시라도 놓고 올 경우 난감해 지고요. 솔직히^^;;



마이크 없는 이어폰이나 헤드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하라는 것일까요?


수화 스피커의 부재는 아래의 상황에서 최악의 기능이 되어버립니다. 


만약 피처폰을 사용하지 않고 갤럭시탭만 사용하는 분이라면 아래의 상황에서 난감한 일이 생깁니다.


이어폰이나 블루투스 이어폰을 못가지고 밖으로 나왔다면?
마이크 없는 이어폰이나 유선 헤드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이어폰이나 블루투스 이어폰을 가지고 나오지 못했는데, 전화기를 갤럭시탭으로만 사용하신다면 공공장소에서는 통화가 힘듭니다. 왜냐하면 스피커폰 밖에 안되기 때문이죠.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전화 내용을 알리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고급 유선 이어폰이나 유선 헤드폰의 경우 마이크 기능이 거의 없습니다. 그럼 이 경우에도 항상 통화용 이어폰과 음악감상용 이어폰을 가지고 다녀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을 경우 갤럭시탭을 들어서 마이크쪽에 입을 가져다 대야 하는 이상한 모양이 나오게 됩니다. 갤럭시탭을 그냥 마이크가 없는 이어폰으로 연결시 갤럭시탭에 있는 마이크로 인식을 하는 데 이 마이크가 워낙 인식률이 좋아서 주변의 모~~든 잡음이 다 들어갑니다. 그래서 입에 가까이 가져가지 않는 이상 상대편에게 모든 잡음이 다 들려서 시끄럽게 됩니다.

추가사항
그런데 일반 이어폰을 끼고 마이크가 이전에 몇번 됐었는데 다시 실험을 해보니 요새 아예 일반 이어폰으로는 마이크 자체가 안되는 경우도 있더군요. 어떻게 된일인지 정확하게 몇번 더 실험을 해보겠습니다. 아무튼 삼성에서 제공하는 이어폰이 유선 중에서는 가장 완벽한 궁합을 보여줍니다.



*참고로 갤럭시탭 마이크는 왼쪽 상단에 붙어 있습니다. 


만약 이어폰을 끼지 않은 상태에서 전화가 온다면?


이 상황에서도 상당히 불편함을 감수해야 합니다. 항상 이어폰을 끼고 다니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런데 그럴 경우 공공장소에서 전화가 온다면?

당연히 이어폰을 꺼내들어야 겠죠. 그리고 재빨리 갤럭시탭과 연결을 시키고 전화를 받아야 합니다. 이 상황이 얼마나 불편하고 힘들까요?


제가 개인적으로 이번에 갤럭시탭에 전화가 왔었는데 이런 상황이 생겼습니다. 공공장소에서 이어폰이 없을 때 연락이 온 적이 있었고, 이어폰을 가지고 있었지만 꼽지 않은 상태에서도 연락이 왔습니다. 그런데 완전 불편했습니다. 둘다 불편했고, 이어폰이 없는 상태에서는 부끄럽기까지 했습니다.




모두 하나씩 들고 다니는 핸드폰, 굳이 또 필요했을까?



사실 우리나라에서 핸드폰을 들고 다니지 않는 사람은 거의 찾아보기 힘듭니다. 경제적으로 너무 어렵거나, 어린이들을 제외하고는 거의 다 들고 다닙니다.
물론 요새 애들은 애들도 핸드폰 하나씩 다 들고 다니더군요^^;;

이런 상황에서 갤럭시탭의 전화 기능은 굳이 없었어도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오히려 갤럭시탭의 전화 기능은 쓸데 없는 요금 증가와 전화 번호를 하나 더 부여하게 만드는 한 수가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SK의 무리수인 HD 화상통화로 인하여 둘이 상부상조하자고 한 것 같은데..이 부분 까지 다루면 포스트가 너무 길어지니 나중에 다루겠습니다^^;;


나름대로 삼성에서는 갤럭시탭 하나만을 들고다니려는 사람을 위한 배려였을지 모르지만, 그 배려가 단 하나, 스피커폰의 부재로 인해 하나만 들고다닐 수 없게 만들어 버립니다. 이어폰이 없는 상황에서 갤럭시탭은 공공장소에서 절대 전화기가 될 수 없기 때문이죠.


올인원 기기를 만들려는 생각이 오히려 갤럭시탭의 발목을 붙잡게 되어버렸습니다. 


개인적으로 전화 기능을 아예 없앴으면 좋겠습니다. 
정 필요하다면 전화 기능이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서 하나 따로 모델을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런데 저는 확신할 수 있는 것이

전화 기능 있는 갤럭시탭과 3G 데이터만 되는 갤럭시탭이 따로 나온다면 안되도 3G 데이터만 되는 갤럭시탭의 판매량이 압도적으로 높으리라 봅니다. 가격부터 차이가 크고, 있다고 하는 전화 기능은 불편하니까요.


진짜 다른 기능은 제 맘에 쏙 드는데... 전화기능이 가장 큰 아쉬움으로 자리하게 되는 갤럭시탭이었습니다. 그럼 다음에는 다른 갤럭시탭 관련 포스트로 찾아뵙겠습니다^^


오오~ 11월 두번째 메인이네요~ 감사합니다 여러분~^^ 모두 여러분 덕분입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