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애플 29만원 소송, 불합리한 A/S 바뀔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0. 12. 30.

이전부터 사용자들이 애플에게 있어서 가장 많은 불만이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애플 A/S 부분입니다.상당히 불편한 부분이 많았고, 올 한해 애플의 여러가지 A/S 사건으로 인해서 많은 이야기 거리가 되었습니다. 그 중에서 지금 단연 애플 A/S와 관련된 사건 중 주목 받는 사건이 있습니다.



바로 침수판정 문제입니다. 어떤 한 학생이 A/S를 받으려고 했는데 애플 측에서는 침수가 되었기에 유료로 바꿔줄 수 밖에 없다. 라고 하였고, 그 학생은 침수한 적이 없는데 왜 그러냐면서 소송을 건 사건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얼마 전에 애플코리아 측에서 수리비 29만원을 줄테니 합의해달라고 했지만... 결국 그 학생측에서는 거절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서 앞으로 다른 사람들의 부당한 A/S 판정을 막기 위한 것이지 단지 29만원 수리비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니라는 이유랍니다.


사실 이로 인해서 말이 많습니다. 애플 코리아에서 아이팟 시절부터 A/S로 인해서 문제가 많았는데... 이번 일로 인해서 더욱 더 문제가 커지는 느낌입니다.


역시 이런 사건을 보면서 빨리 우리나라에서 애플코리아든 KT든 A/S에 대한 개선점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왜 물에 빠트리지 않았는데 침수 판정을 받았을까요?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감사합니다^^


아이폰의 침수판정 라벨... 노출이 잘 되어 있습니다.


먼저 아이폰의 침수를 판정하는 라벨이 어디 있는지 한번 보겠습니다.




저 위에 있는 두 곳(이어폰, 충전단자 부분)에서 속지가 빨간색으로 나타나면 침수 판정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많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편입니다. 비록 아이폰 속까지 물이 안 들어가더라도 저 안에 실수로라도 조금 물이 들어가더라도 침수 판정이 나는 것입니다. 물론 기기 자체에는 이상이 없을 정도로 말이죠.


그리고 그걸 모르고 계속 잘 지내다가, 어느샌가 정말 다른 일로 고장이 생겼을 때 가면... 바로 이때 침수판정을 받고 유상처리가 됩니다. 그리고 그곳에는 어떠한 예외 조건이 없습니다. 무조건 기기가 다른 부분이 고장나더라도 일단 저 곳에 빨간색 처리가 되어 있으면 100% 유상으로 처리 됩니다.


참 좋은 A/S 시스템이죠? 아무리 생각해도 말이 안되는 정책 입니다.


애플에서는 정식 스토어 뿐 아니라, A/S에 대한 한국적 정책 수립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불만인 것이 정식 스토어가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문제를 넘어서서 현재 우리나라에서 애플의 A/S가 문제가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쉽게 경험해보지 못했던 A/S임은 분명하고, 그리고 또한 불평이 많은 부분이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일본과 미국에서는 이런 식으로 빡빡하게 진행하지 않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비록 그곳에서도 정책이 있지만, 어느 정도 기기를 열어보고 그 안까지 모두 구석구석 살펴보고 정말 물로 인한 침식이 있는지까지 확인한다고 하더군요.

(참고로 요새는 대우일렉에서도 기기를 열어보고 침식 정도를 확인해 본다고 합니다. 바로 이 29만원 소송이 있은 뒤로부터 약간씩 변했다고 합니다.)

저도 애플 기기를 오랜시간, 그리고 많이 사용해보면서 느낀 것이지만 소비자의 입장에서 A/S가 정말 불합리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이전에는 이렇게 빡빡하진 않았습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비정상적으로 리퍼 기간이 다 될 때쯤에 리퍼 요청이 많이 들어오는 기현상으로 인해서 그 뒤로 A/S가 좀 더 빡빡해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때는 아이팟터치 1세대 때 이야기이고 지금은 많은 시간이 지났습니다. 그리고 더욱 많은 사람들이 애플 제품을 이용하고 있고, 이제는 한국사람들에게 맞춘 A/S 뿐만 아니라, 그저 규정에 의해서 이건 이거고 저건 저거니까 예외의 상황 따위는 인정 못한다. 가 아닌, 조금 더 융통성 있고 인간적인 A/S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사건은 분명히 애플에서 한국에서 어떤 식으로 A/S를 진행해야 할지 확실히 알게 된 사건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내년부터 또다시 우리나라에 더 많은 애플 사용자들이 생기게 될텐데... 애플에서 빨리 정식 애플 스토어 및 정식 A/S 센터와 함께 제대로 된 A/S가 공급되길 바랍니다.


이 포스트가 다음 메인에 선정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