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아이폰의 매너모드, 의도된 설계인가 오류인가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2. 20.

제가 자주 가는 어떤 사이트에서 이런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아이폰이 도서관에서 무음 모드로 했는데, 아이팟 음악에서 음악이 나와서 당황했습니다. 라던가... 또 무음모드에서 알람이 울려서 당황했는데.. 원래 무음모드라면 진동으로 울려야 하지 않나요? 라는 등의... 이야기가 있었죠. 바로 그래서 아이폰의 매너모드가 설계 오류인지.. 의도된 설계인지 그것에 대한 논란(?)까지는 아니고.. 그냥 재미있는 주제를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말씀 드리겠습니다. 아이폰의 매너모드(무음모드) 의도된 설계일까요? 오류일까요?


아이폰, 매너모드인데 iPod에서 음악이 나와요.


논란의 초점은 바로 아이폰의 매너모드에 맞춰져 있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벨소리를 매너모드로 바꿀 경우, 전화, 문자 벨소리를 울리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리가 나오는 것들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iPod 어플리케이션의 음악과 동영상들입니다. 그리고 그 외에 몇몇 게임이라던가... 알람 등등이 있습니다. 


기존의 우리나라의 핸드폰에서는 매너모드를 하면 알람, 전화, 음악을 제외하고는 모두  진동(혹은 무음)모드로 바뀌었습니다. 위의 3가지를 제외하고 벨소리, 문자음, 게임소리 등등 모든 것이 진동으로 나오거나 소리 자체가 나오질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그렇지 않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무음모드에서도 iPod이나 라디오 프로그램, 동영상 프로그램 등에서는 소리가 나옵니다. 물론 소리가 안나오는 동영상 프로그램도 있고 말이죠. 게임 역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무음모드로하면 소리가 안나오는 게임이 있는가 하면 나오는 게임도 있습니다. 

바로 이것이 논란이 되는 것입니다.


이로 인해서 도서관이나 조용한 공공장소에서 깜짝 놀란 사람들이 제법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초기에 아이폰을 쓰면서 그런것 때문에 놀란적이 있었고요.



아이폰의 부분 무음모드는 의도된 설계입니다.


아이폰 공식 메뉴얼에서는 벨소리/무음 스위치라고 합니다. 그리고 중요사항이라는 이름으로 시계 알람, iPod과 같은 오디오 관련 응용프로그램들은 무음모드로 설정되어 있더라도 내장스피커를 통해 사운드가 나올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서 무음모드에서의 소리와 관련된 API가 아이폰 SDK에는 포함이 되어있습니다. 즉, 아이폰의 부분적인 무음모드는 애플에서 나름대로 의도한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 하드웨어적으로 막는 것이 아니라, 어플 개발자가 설정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아이폰의 기본적인 메뉴얼에서도 중요사항이라고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결국 아이폰의 부분적인 무음 모드는 의도된 설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글
안드로이드폰과 몇몇 피쳐폰들에서도 마찬가지로 음악 플레이어에서는 음악이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하지만 게임에서는 피쳐폰의 경우 대부분 게임에서 재생이 되지 않았고, 안드로이드는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부분적으로는 게임이나 기타 어플에서 음악 재생이 되기도 하고, 그리고 부분적으로는 게임이나 기타 어플 에서 음악이 재생이 안되기도 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무음에서의 어플소리의 유무를 설정이 가능하게 만들어준다면 더욱 좋을듯...



사실 어플리케이션마다 개발자가 설정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말그대로 음악이나 동영상 조차, 또한 알람 조차 사용하고 싶지 않은 사람들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럴 경우에는 아예 무음에서 전체적으로 무음모드를 할수 있도록 바꿔주는 설정도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현재의 무음모드를 맘에 들어하긴 하지만요^^;; 사람들마다 다르니까요~

사람마다 생각하는 것이 다르고.. 또 사용자가 직접 어플리케이션마다 확인을 해야 한다는 것은 약간 귀찮은 일이기도 합니다. 애플에서 어플마다, 그리고 개발자마다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을 위해서 관련 API를 만들어준 것도 좋긴 하지만..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표시를 해주는 마크라도 있다던가... 아니면 위에서 제가 말씀드렸던 것처럼 아예 설정에서 무음에서 전체 무음, 또는 부분 무음 등을 선택할 수 있도록 되길 바랍니다.


하지만 이 글이 애플에게 전달될 가능성은 0.000000000000000000001% 라는거~^^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