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삼성-SK, 옴니아2만큼은 보상하는게 맞다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2. 28.

이번에 SK에서 더이상 웹서핑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소식을 통해서 옴니아2 사용자들이 엄청나게 분노했습니다. SK에서 기존에 미니오페라를 통해서 제공하는 웹서핑서비스는 풀브라우징 서비스가 아닌 SK서버에서 그 주소의 이미지를 불러와줘서 마치 풀 브라우징 하는 듯한 느낌으로 인터넷을 하게 해주는데...

기본적으로 태생이 느린 윈모에서 이 웹서핑은 옴니아2유저들에게 유일한 웹서핑의 희망이라기도 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 http://media.daum.net/digital/it/view.html?cateid=1008&newsid=20110222172540293&p=mk)


그런데 SK에서는 이제 그 웹서핑 서비스를 그만하겠다고 합니다. 현 시대에 맞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금 옴니아2를 사용하는 곳곳의 커뮤니티에서는 반발이 장난 아닙니다. 77만명의 사람들이 전부 이 브라우저를 이용한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꽤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었던 만큼 SK의 현재 결정은 상당히 안타까운 결정입니다.

대놓고, '옴니아2 유저들을 버리겠다.' 라고 말하는 것과 다름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사태들을 보면서... 
옴니아2의 경우는 어느 정도의 보상의 조치를 취하는 것이 이치에 맞다고 생각합니다.

마저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감사합니다^^

마치 최고의 폰인 마냥 홍보하며 판매한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솔직히 기업의 입장에서는 마케팅을 잘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그런데 옴니아2가 문제가 되는 것은 그 당시에 마치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폰인 마냥... 해외에서도 엄청난 평가를 받고, 아이폰을 제치고 최고의 폰이 되었다는 마냥 엄청난 홍보를 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수 많은 CF와 함께 베터리 탈착, DMB, 감압식 터치 안되면 겨울에 어떻게 사용하냐는 둥의 마케팅도 있었습니다. 참 부끄럽지만 아래와 같이 14가지가 안되고서는 어떻게 스마트폰이라고 하냐는 포스터도 있었죠.




또한 애국심에 호소하기도 했죠. 
(솔직히 위와 아래의 광고는.. 정말 보면서 낯뜨거웠었습니다...;;중요한건 정말 그 애국심에 왜 외산폰을 사냐며 옴니아를 구입한 어른들이 있었다는 겁니다. 그리고 제가 아는 분도 아이폰을 계속 안사는 이유가... 그래도 국산폰 쓰고 싶다고 합니다... 정말 우리나라에는 '삼성이라서' 구입하는 사람들이 있거든요.)




당시에 최고의 폰이라고, 그리고 아이폰보다 좋다고 언론을 통해 마케팅 하고.. 또 삼성 관계자가 나오면서 아이폰을 판매량에서 넘은 것은 역시 우리나라 사용자들에게 특화되어 있어서 그런 것 같다는 신문기사가 끊임 없이 나왔습니다. 또한 옴니아2에 대한 단점 기사는 보기도 힘들지만 아이폰 A/S불만에 대한 기사는 하루 걸러서 나왔었죠.

이런 식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인 다음에 옴니아2를 77만대 구입한 사람들에게 돌아온 것은 결국 버려짐이었습니다. 물론 윈모 6.5로 업데이트도 하고... 또 펌업을 계속했다고 하지만... 마이너 업그레이드도 펌업이라면 펌업이라고 볼 수 있겠죠. (마지막 펌업 관련 글 - http://www.ruliweb.com/ruliboard/read.htm?table=img_etcitem&main=hb&num=107597)




중요한건 스마트폰에서 가장 중요한 진정한 컨텐츠의 지원. 지금 안드로이드에서 하는 것처럼 리더스 허브, 뮤직 허브, 게임 허브, 삼성 앱스 등의 여러가지 지원이 있었냐는 것입니다. 그런것은 전혀 하나도 없었습니다. 정말 실질적인 지원은 없었습니다. 삼성이 맘만 먹고 지원했으면 가능했을 만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안했죠. 바로 이것이 버려진 것이나 다름 없다는 것입니다. 

삼성이 마음 먹고 했다면 충분히 가능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은 하지 않았습니다. 갤럭시를 준비해야 했고, 안드로이드 시장을 더 빨리 준비해야 했으니까요. 결국 메이저 몇번, 마이너 몇번해주고.. 1년도채 되지 않아 옴니아2의 업그레이드는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갤럭시에서 나오는 수준 만큼은 아니지만.. 적어도 기본적인 것이라도 되었으면 하는데.. 그것도 안되었죠. 그리고 이제는 그 마저도 끊기는 것이죠.



지금에서야 말하는 OS적인 한계로 힘들었다는 말.... 아예 말을 하지 말지.




그리고 나중에서야 밝히는 것이 바로 옴니아2는 윈도우모바일의 OS한계로 지금과 같은 환경을 제공하기 어려웠다고 합니다. 


과연 삼성에서 그 사실을 몰랐을까요? 윈도우모바일이 한계가 있고.. 또 느리고... 버벅임도 있고.. 아이폰과는 비교할 수 없을 OS라는 사실을 몰랐던 걸까요?


알았을겁니다. 당연히 알았겠죠. 하지만 삼성에서는 그런 사실을 숨기고 팔았습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당연한 걸 수 있죠. 자기 살 파내는 짓을 굳이 왜 합니까? 숨기고 열심히 홍보하면 잘 팔 수 있을 텐데 말이죠. 

그 당시에 수 많은 사람들이 배터리 때문에, A/S 때문에, DMB 때문에, AMOLED 디스플레이 때문에 옴니아2를 구입하고 현재 문자 한번 확인하는데도 힘들어서 짜증을 냅니다. 문자가 많아질 경우 문자 확인하는데 2분이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다고 하더군요.

삼성의 입장에서는 차라리 위와 같은 말은 하지 않는게 좋았을 겁니다. 만약 삼성이 정말 고객들의 마음을 생각했다면... 절대 이런 말을 해서는 안됐습니다. 
"그 당시에 우리는 최선을 다했고, 우리의 모든 기술을 다 활용해서 최고의 기기를 만든 것이다." 라고 했어야 합니다. 그리고 지금 검토하고 있다는 옴니아 고객들에 대한 보상에 대해서 정말 진지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그들의 입장에서는 보상을 하는 순간 자신들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이니 안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그래서 인지 보상에 대해서는 말이 없고 불.만.만. 알고 있다는 의미로 말했다고 또 정정했었죠. 그리고 검.토.는 하겠다고 했죠.
(보상 없다는 관련 기사 - http://consumertimes.net/news/article.html?no=41023&)


희대의 대기업 낚시를 당한 사람들에게 옴니아2 기기를 반납하면 보상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보면 옴니아2 사건은 희대의 낚시 사건일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 '사기'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지만... 그래도 충분히 낚시 사건입니다. 완전히 대박으로 낚은 것이죠. 무려 77만명이나 되는 분들을 말이죠.


물론 "자신들이 선택해서 구매했으니 할말 없다." "왜 보상해줘야 하나." 그리고 "기존에 구입한 사람들에게 형평성에 어긋난다고도 합니다." 하지만 옴니아2만큼은 상황이 다릅니다. 최지성 부회장은 "지난달까지 제품을 팔다가 새 모델이 나오면 기존 구매자가 불만을 가지는 것이 전자제품의 속성이다."


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옴니아2는 그렇게 말할 수준이 아닙니다. 애초부터 과대광고를 한 것이고, 속인 것이고, 사용자를 기만한 것입니다. TV나 냉장고를 예로 들어서 할만한 수준이 아닙니다. 애초부터 아이폰 할 수 없는 수준의 제품을 마치 비슷한 수준이라고... 또 최고의 폰이라고... 판매량도 엄청나다고... 문자도 빨리 보낼 수 있다고 계속해서 홍보한 것이 문제가 됩니다.





여기에다가 SK도 한몫햇습니다. 실제로 옴니아2를 팔았을 때 생기는 인센티브는 다른 핸드폰에 비해서 상당히 높았다고 합니다. 세간에 들리는 소문으로는 아이폰의 2배이상이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폰을 판매하는 분들도 대부분 옴니아2를 팔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공문으로도 옴니아2를 스마트폰 중에서 권하라는 공문이 내려왔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었습니다. 그런 SK가 지금은 옴니아2에 대한 지원을 중단합니다.



솔직히 다른 것은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옴니아2를 구입한 사람들에게만은 정말 어느 정도의 보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갤럭시S2를 구입할 때 옴니아2를 반납하면 더 저렴하게 해준다던지... 아니면 요금 지원이라던지.. 분명히 기업에서 이런 선례를 남기면.. .앞으로 계속해서 이런 일이 반복될지 모르기 때문에 조심스럽겠지만.. 그래도 해야 할 건 해야 한다고 봅니다.

전화기로도 사용하기 힘든 전화기를 만들고... 그것을 1년 넘게 사용한 사람들의 정신적 스트레스에 대한 보상도 어느 정도 있어야 할 것 아닙니까??



반드시! 꼭!!! 제가 옴니아2 사용자가 아니지만!!
주변에 옴니아2 이용자를 보면서...그들이 얼마나 힘들어하는지 알기에 이렇게 씁니다!!
제발 조금의 보상이라도 해주세요!!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