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다음 View 베스트 글은 공정한 방식으로 선정되는건가?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0. 10. 10.






참고) 비꼬려고 하는 글이 아닙니다^^

정말 궁금해서 많은 분들께 물어보는 겁니다.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꼭~ 눌러주세요~
포스트를 작성하는데 큰힘이 된답니다^^




많은 파워 블로거 분들이 계시고, 저는 이제 블로거 시작한 지 얼마 안되는 초보 블로거 인데요..

사실 초보 블로거들의 모든 꿈은 베스트에 한번 선정되는 것이죠.



저도 베스트에 선정되고 싶어서 굉장히 노력한 적이 많았는데요. (지금도 좀 노력합니다^^)



중요한건... 어떻게 베스트에 선정이 되는지 시간, 이유, 구체적인 선정 방식을 전혀 모르겠다는 겁니다. 처음에는 실시간으로 추천 수가 가장 많은 것이 되는지 알았습니다. (그래서 한 동안 실시간 추천 체크 하는 데 인터넷 시간 반을 할애했습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더군요.


제 글 중에서 어떤 날은 추천 수가 제 분야에서 다른 글들에 비해 압도적인 추천수를 자랑하는 포스트가 있었는데...


아쉽게도 그냥 인기글 정도로 끝이 나버렸습니다.



그래서 추천수는 아닌가 보다.. 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적이 있었습니다. 나름대로 굉장히 회심의 일격으로 열심히 쓴 포스트를 아침에 올리고, 기다렸습니다. 베스트로 선정되길...


하지만 안됐었습니다.


그냥 그런가보다 했죠... 근데 자기 전에 갑자기 방문자 수가 폭등해서 보니까. 

베스트에 선정된 것입니다.


이상했죠. 조회수도 적고, 추천수도 적었습니다. 
당일에 같이 올린 글보다 조회수는 물론이고 추천수도 적었던 포스트가 베스트가 되었던 것입니다.



정말 이상했습니다. 그런데 그냥 베스트 선정된 것이 기뻐서 넘어갔는데...



요새 들어서 신기한 현상을 많이 봤습니다.


상위권에 있는 분들은 포스트를 어느 정도 올리면 왠만해서는 베스트가 되는 경우가 많더군요. (물론 그 분들의 엄청난 내공과 저의 포스트는 하늘과 땅 차이지만요...^^ 사실 그분들이 잘 쓰긴 합니다.)



비록 그 분들의 엄청난 내공이 있지만, 그래도 뭔가 이상한 적이 좀 많았습니다. (추천 수가 10도 안되고 조회수 20도 안될 때 베스트에 선정된 글도 보았습니다.)

그래서 사방팔방으로 열심히 알아 보았는데...




알아본 결과!!



다음 View에서는 관리자가 직접 선정한다고 하더군요. 그것도 시간은 언제인지 정확히 모르지만 오전 9시 전후에 한번 있고, 점심 쯤에 한번, 저녁 쯤에 한번...



때로는 랜덤하다는 말이 있더군요.





근데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정말 이게 옳은 방법인가? 만약 그렇게 된다면 객관성이 떨어지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추천수 몰아주기 같은 것을 방지 하기 위하여 추천수만으로는 선정하지 않는 다는 얘기를 들었는데 그것은 확실히 맞는 것 같습니다^^)



어떤 개인이 베스트 글을 뽑는다면... 아무리 객관성을 지니려고 할지라도.. 아무리 이 분야에 전문가라고 할 지라도 개인 적인 생각이 안 들어갈 수 없는 것인데..


무언가 기준이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있긴 하겠습니다만... 저는 어떤 건지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아직 초보 블로거라서 잘 모르겠습니다만.. 저의 경우 제대로 된 포스트 한번 올리는 데 거의 3~4시간 걸립니다. (제 생각을 올리는 글 말고 리뷰나 강좌 말이죠^^ 제 리뷰나 강좌를 보면 상당히 정성이 들어가 있습니다. 못 느끼신다면... 더 느낄 수 있게 노력하겠습니다!ㅠㅠ)



그리고 정보도 아이폰에 관해서 만큼은 정말 다른 분들에게 뒤지지 않을 정도의 정보라고 생각 됩니다. 그래서 제 글은 조회수 대비 추천수가 꽤... 됩니다^^ 


(물론 초보라서 추천수가 다른 분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높진 않지만. 시작한지 한달도 안된 저에게는 꽤 과분한 추천수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베스트가 안될 경우... 좀 안타까운 면도 있지만 이해는 됩니다. 왜냐하면 제 정보는 많은 분들의 정보가 아닌 아이폰에 국한 된 경우가 많거든요.




그래서 애초부터 그런 글은 베스트 선정을 바라지도 않지만...



왠지 기준은 뭔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다음 View 베스트. 과연 어떻게 선정될까요?

진짜 궁금합니다. 정말 관리자가 선정한 다는 것이 진실 인걸까요?

그럼 그 객관성은 누가 보증할 것인가요? 


(그냥... 그렇다고요. 미워하지 말아주세요 다음 View 운영자님. 저는 사실 Daum view 덕분에 재미 붙인 1인 이랍니다.)


다음 View Best의 진실. 정말 알고 싶습니다.




가시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꾹~ 눌러주세요~
포스트를 작성하는데 큰 힘이 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