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갤럭시탭, 허니컴 업그레이드 가능할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 20.

CES 2011도 끝이 나고... 수 많은 타블렛PC들이 공개되었습니다. 거의 50여종이 공개되었다고 하는데... 그걸 다 알아보진 못했습니다. 저에게 가장 기대가 되는 것은 안드로이드의 허니컴이었는데.... 과연 그래도 멋진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허니컴 발표가 끝난것을 보고 생각이 든 것은 과연 갤럭시탭이 과연 허니컴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할까? 라는 사실이었습니다.


갤럭시탭, 듀얼코어가 아니기에 허니컴은 불가한가?





확실히 말씀드리자면 갤럭시탭이 듀얼코어가 아니라서 허니컴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요새 여기저기에서 갤럭시탭 듀얼코어 아니라서 허니컴 안된다고 하는데... 듀얼코어가 더 빠르긴 해도 반드시 필수적인 사항은 아니라고 합니다.

이는 굉장히 신뢰가 가는 어떤 한분의 발언으로부터 확인할  있습니다.

댄모릴이라는 분이 허니컴의 필수사양이 반드시 듀얼코어는 아니다! 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건 신빈성이 있는 분께서 말씀을 하셔서 신뢰감이 갑니다.


여기에서 나온 댄 모릴이라는 분은 구글 직원으로 직책은 Android Open Source & Compatibility Program Manager 입니다. 신뢰...가 가죠?^^

하지만 기사에서도 나왔듯이 가장 처음으로 허니컴을 달게 될 모토로라 Xoom이  듀얼코어 테그라 2 칩을 사용한 것에는 무슨 이유가 있어서 그런게 아닌가.. 하고 생각을 해보게 됩니다.


허니컴은 7인치에서 돌리기에는 조금 답답한 UI 처럼 보입니다.


사실 개인적으로 저는 갤럭시탭에 허니컴이 들어가는 것이 약간은 회의적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아래의 영상에서도 보실 수 있듯이 허니컴의 UI는 7인치의 작은 화면으로 돌리기에는 뭔가 UI의 구성이 좁아보입니다.





구글에서도 실제로 허니컴을 발표하면서 시연했던 타블렛은 LG 타블렛으로서 8.9인치의 타블렛PC였습니다.

위의 영상에서 보시면 알겠지만 여러 위젯들이 한 화면에 있습니다. 그리고 넓은 화면을 사용할 것 같은 느낌입니다. 그렇다고해서 7인치가 꼭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왠지 모르게 7인치의 작은 화면에서 위의 UI는 답답하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물론 구동은 가능하겠지만 시원시원한 느낌을 주무기로 삼으려고 하는 허니컴의 UI에는 뭔가 맞지 않는 사이즈가 7인치가 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이건 철저히 제 개인적인 의견이기에 어떻게 최적화를 시키느냐에 따라서 달라질 것입니다. 


그리고 제가 다 몰라서 그런데... 혹시 이번에 발표된 7인치 타블렛 중에서 허니컴 적용한 타블렛 있나요? 만약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모든 타블렛을 다 못봐서 말이죠... 7인치로 적용되었다면 어떤 모양으로 적용되었을지 한번 보고 싶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 갤럭시탭은 허니컴까지는 안 갈 것 같습니다.



과연 삼성은 갤럭시탭의 허니컴 장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할까요? 개인적으로는 아마도 허니컴 장착은 안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갤럭시탭은 갤럭시S처럼 폭발적인 판매량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해외에서도 그렇게 큰 판매량이라고보기는 힘들죠. 이런 상황에서 굳이 삼성에서는 갤럭시탭에 허니컴을 얹으면서 까지 갤럭시태을 유지 시킬 이유는 안 보일 겁니다. 오히려 새로운 라인을 만들어서 그것으로 더 큰 흥행을 얻으려 하겠죠.



또한 허니컴 업데이트가 되더라도 버벅임이 있을 것 같습니다. 모토로라에서 분명히 테그라 2를 사용한 것에는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하는데... 역시 LG에서도 마찬가지로 테그라 2를 장착하였습니다. 아무래도 허니컴의 권장 사양은 테그라 2 정도는 되야 하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지금도 버벅임과 먹통이 심한 갤럭시탭에 허니컴까지 얹게 된다면... 아마도 좋은 상황이 올것이라고 생각이 들진 않습니다.


결국 사실 삼성에서 결정을 하는 것이겠지만...갤럭시탭은 아마도 차세대 삼성 타블렛PC가 나오면서 결국은 허니컴은 안되고 진저브레드까지 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진저브레드라도 빨리 해주면 좋겠는데... 그마저도 아마 차세대 타블렛PC가 나오는 시점에 맞춰서 사용자들 진정시키는 용으로 사용하겠죠?^^;;


갤럭시탭, 허니컴 업그레이드에 대한 소식을 조금이라도 빨리 던져줬으면 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