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이슈&사건

광주 횃불 집회, 서울 세월호 촛불 집회까지, 정치적 의도 안되는 이유 - 광주 횃불 시위, 세월호 촛불시위 의미를 잃지 말자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5. 2.

광주 횃불 집회, 서울 세월호 촛불 집회까지, 정치적 의도 안되는 이유 - 광주 횃불 시위, 세월호 촛불시위 의미를 잃지 말자 -


현재 세월호 관련해서 많은 사람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고 있는 일들이 계속 적으로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광주에서는 횃불 집회가 일어났습니다. '14년 5월 1일 새벽에 광주에서 일어난 횃불 집회는 광주 금난로 거리를 돌아다니는 집회였습니다. 그런데 이 집회를 시작한 사람들은 일반 시민들이 아닌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광주지역 본부에서 집회를 열었다는 점이 상당히 의문점을 안겨줍니다. 사실 이 광주 횃불집회의 경우 일반인들이 추모의 의미로 시작한 것이라면 모르겠는데.. 그들의 슬로건 자체가 정치적인 의도가 다분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그들이 내세운 슬로건은


"아이들을 살려내라!! 모이자! 5월 8일 금난로! 심판하자 박근혜! 민주노총 광주본부" 라는 슬로건입니다. 이 말들 자체가 다분히 정치적인 의도로 솔직히 촛불 집회의 성격보다는 정치적인 의도가 다분히 담겨 있는 느낌을 주게 합니다. 또한 서울에서도 세월호 촛불 집회가 현재까지 계속 지속적으로 진행되었지만, 앞으로도 세월호 관련 촛불 집회가 생기면서 이 집회의 성격이 세월호 희생자들을 위한 추모의 의미가 아닌 정치적인 의도로 이용될까 많은 사람들이 걱정합니다.




저 역시도 이런 촛불집회의 성격이 정말 그들을 위해서 만들어지는 모임이라면 모르겠지만, 정치적인 의도를 띄게 되는 순간부터 그 의미가 희석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촛불집회, 횃불집회가 정말 많은 사람들에게 좋은 모습으로 비춰지는것이 아니라 자칫 잘못해서 정치적으로 이용될 경우 세월호의 희생자들을 오히려 욕보이는 일이 되지 않을까 걱정되는 마음도 큽니다.



과연 이 광주 횃불 집회, 서울 세월호 촛불 집회가 어떤 방향으로 계속 앞으로 확산될지 모르겠지만, 지금까지도 많이 마음 아파하는 유가족들과 국민들을 위해서라도 그 의미가 희석되는 일이 없게 되길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