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구글마켓, 불법어플 막지않으면 유료시장 실패한다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 27.

이번에 구글에서 구글마켓의 유료어플 성장세에 대해서 실망하고 있고, 2011년에는 마켓의 시스템을 많이 개선할 것이라고 합니다. 무료어플 내에서 결제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나, 랭킹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원문 기사 링크)


그런데 구글 유료마켓이 무료어플내에서 결제하거나, 랭킹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크게 성장할까요?

제가 생각하기에는 그건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너무도 쉽게 구할 수 있는 유료어플,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솔직히 안드로이드 마켓은 굳이 유료로 이용할 필요가 없을 정도입니다. 왠만해서는 바로 블랙마켓 어플리케이션 하나만 있다면 필요한 어플은 구글 마켓에서 받는 것처럼 다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굳이 블랙마켓을 이용하지 않는다면 구글에서 검색해도 됩니다.

그저 원하는 어플을 찾으려고 검색만 한다면 몇 분안에 그 어플리케이션을 찾을 수 있는게 현재 구글마켓의 상황입니다.

심지어는 구글에서뿐 아니라, 안드로이드 까페에 가면 어플자료실과 같은 명칭으로 어플리케이션을 다운 받을 수 있게 해놓습니다.

누구나 말이죠.


이런 상황이 우리나라만 그럴까요? 당연히 아니겠죠. 전세계 여러 커뮤니티, 구글, 까페, 블로그 등등을 통해서 안드로이드 유료 어플은 구하는 것이 현재 윈도우 유료프로그램들 구하는 것보다 쉬울 정도로 편합니다. 오히려 요새 윈도우 프로그램들의 경우 라이센스나 여러가지 방법들을 통해서 100% 유료로 구하는 것이 복잡하고 어려워지고 있는 추세임에 반해, 아직도 구글 마켓은 편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인증키를 통해서 유료로 이용하게 하는 방법도 있지만 그런 어플들도 모두 블랙마켓에서 아주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결국 사용자들이 구입안하는 것이 문제가 됩니다. 개발자들이 떠나게 됩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스마트폰에 조금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라면 다 아는 사람이 바로 이것입니다.

'안드로이드폰은 어플 모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며?'

제가 이런 이야기를 얼마나 많이 들었는지 모릅니다. 사람들의 머리 속에 서서히 인식이 생기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에서는 어플을 무료로 이용이 가능하다.'


아이폰의 탈옥과는 전혀 다른 문제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유료 어플 사용자가 상당히 많습니다. 탈옥을 하면 유료어플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고는 하지만, 탈옥을 함에도 어플은 유료로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안드로이드는 굳이 탈옥이 필요없습니다.


순정 상태로 그대로 어플리케이션 파일만 있다면 누구나 어디에서든지 어플을 간단하게 원클릭 설치가 됩니다. 이게 지금 안드로이드 유료 어플 성장을 막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너무도 쉽게 apk를 구할 수 있고, 그걸 누구나 쉽게 설치할 수 있으니, 개발사들이나 개발자들이 꺼리겠죠. 또한 개인개발자들이 가끔 내놓는 어플들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런데 개인 개발자들은 구글 마켓을 대부분 꺼립니다. 역시 위의 이유만은 아니지만 위의 이유가 큽니다. 불법어플이 너무 쉽게 풀리니 돈이 안되서죠.



어플 내 결제나 랭킹 시스템보다는 너무 쉬운 어플 설치부터 막읍시다.




구글의 유료어플 성장이 느린건 어플 내 결제라던가.. 랭킹 시스템이 문제가 아닙니다. 구글이야 무료 어플이든 유료 어플이든 자신들의 광고료만 받으면 문제 없겠지만... 결국 안드로이드 마켓 자체의 성장을 위해서라면 조금 다른 방향의 접근이 필요합니다.

중요한건 개발자들에게 충분히 매력적인 시장이 되어야 합니다. 물론 완전히 매력이 없는 시장은 아닙니다. 

'나중에 전체적인 점유율을 기반으로 해서 그 안에서 유료 어플에 대한 결제가 어느 정도 조금만 이루어져도 앱스토어의 점유율과 비교해서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

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성장하면 할수록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은 더욱 더 유료어플이 적어지고, 더욱 더 유료어플을 구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결국 구글마켓이 제대로 성장을 하기 위해서라면 지금 어플내 결제나 랭킹 시스템 도입도 중요하지만, 그와 함께 유료어플을 쉽게 이용하는 것에 대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작정 개방만 한다고해서 모든 게 좋은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결국 사용자도, 개발자도, 소비자도 모두 이득이 될 수 있는 좋은 시장이 형성되어 좀 더 큰 시장을 통해서 좋은 어플을 받게 되길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