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구글타블렛, 스펙통일로 문제점 개선하나? - 타블렛의 선택 - 본문

IT 소식&이야기

구글타블렛, 스펙통일로 문제점 개선하나? - 타블렛의 선택 -

HS다비드 2011. 2. 23. 06:12

허니컴이 발표되었고, 이제 허니컴 관련 타블렛들이 쏟아져나오게 됩니다. 저는 이번 허니컴에 관련된 타블렛들을 보면서 결국 구글이 점점 스펙을 통일해나가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런 스펙의 통일은 기존의 구글 OS가 가지고 있던 몇 가지 문제점을 해결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최근에 나오게 될 허니컴 타블렛들의 사양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갤럭시탭 10.1, 옵티머스 패드, Xoom 등 기본적으로 통일되어 있는 사양들이 있습니다.


허니컴 타블렛들이 전부 똑같은 모양을 지니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통일되어 있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해상도, CPU, 카메라, 순정 허니컴 입니다.


갤럭시탭의 아래와 같은 사양을 보면
해상도 : 1280 X 800
CPU : 엔비디아 듀얼코어 테그라 1GHz
카메라 메인 : 800만
카메라 전면 : 200만



옵티머스 패드의 경우
해상도 : 1280 X 768
CPU : 엔비디아 듀얼코어 테그라2 1GHz
카메라 메인 : 500만 화소
카메라 전면 : 200만 화소


Xoom 역시도 아래와 같습니다.
해상도 : 1280 X 800
CPU : 엔비디아 듀얼코어 테그라 2 1GHz
카메라 메인 : 500만 화소
카메라 전면 : 200만 화소


비록 옵티머스 패드의 경우 768 이고, 세부적인 사항들은 약간 다르지만 해상도, CPU, 카메라, OS만 본다면 모두 최소 사양이 같습니다. 해상도는 기본 가로 1280 이상, 카메라는 메인은 500만 이상, 전면은 200만 이상, CPU는 테그라2 1GHz 듀얼코어입니다.

거기에다가 위의 세가지 타블렛은 모두 허니컴 OS 순정상태입니다. 마치 구글 레퍼런스 폰처럼 제조사에서 아무런 손도 안 댔습니다.



기존 안드로이드 OS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인가?




저는 발표되는 스펙과 순정 허니컴으로의 통일을 보면서 동일한 가로 해상도와 같은 칩셋의 CPU를 사용하면서 사양을 통일시키고자 하는 구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구글에서는 기존 핸드폰이 어떤 사양을 가지고 있든 굳이 크게 문제 삼지 않았습니다. 해상도도 가지각색이었고, 카메라, CPU 모두 마음대로 였습니다. 그로 인해서 어떤 일이 생기든 모두 개발자들에게 맡겼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결국 문제점이 되었습니다. 그 수가 크게 많지는 않지만, 어플마다 되는 스마트폰이 있고 안되는 스마트폰이 있습니다. 

또한 실행되더라도 한쪽이 비어있다던가, 또는 아이콘들이 밀린다던가 하는 어플들도 있습니다. 이런 식의 어플들이 크게 문제점이 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쌓이고 쌓이게 된다는 것입니다. 구글에서는 그런 점을 알았던 것일까요. 이번에는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데 어떻게 보면 기초 디자인부터 다시해야 될지 모르는 해상도의 통일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허니컴 순정의 선택 역시도 지금까지의 구글 OS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제조사들이 구글 OS를 가져가서 마음대로 OS를 뜯어고치는 바람에 원래 성능의 반도 못나오는 일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오죽하면 발적화 하는 회사들의 이름을 붙여서 삼적화, 엘적화, 슼적화 등등의 말들이 나왔을까요? 구글은 순정 허니컴을 타블렛에 기본 장착을 시킴으로 구글 OS의 본래의 모든 성능을 끌어내려고 합니다.

구글은 순정허니컴에 기본적인 스펙을 통일시키며 기존 문제점을 해결하려한듯합니다.



구글의 스펙 통일과 OS 순정화는 좋은 선택



개인적으로 구글의 스펙 통일과 OS 순정화는 현재 구글이 할 수 있는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구글에서 어차피 안드로이드 마켓에 손을 대지 않고, 별로 관리할 생각이 없다면, 조금이라도 개발자들에게 편리하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기존의 구글은 개발자들에게 편한 OS를 만들어준다고 했지만, 결국 구글 안드로이드는 개발자들에게 오히려 부담을 안겨주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구글 OS에서 만든다고 해도 그만큼의 매출 역시도 보장이 안되고 있었고 말이죠.

먼저 개발자들이 어플리케이션을 편하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면, 그 다음은 이제 소비자들을 어떻게 하면 끌어들일 수 있을지 좋은 생태계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바로 블랙마켓을 없애는 것인데..


개인적으로는 이 스펙통일과 OS순정화가 구글의 마켓 안정화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들을 위한 첫걸음이 되었으면 합니다.





39 Comments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사진 BlogIcon HJ 2011.02.23 12:47 음.. 삼성이 갤럭시 플레이어 4인치에 이어 5인치가 출시될거고..
    패드는 다양한 크기로 출시예정이던데요.. 갤럭시S 2도 큰 화면이고.. 전쟁이 따로 없는데요.
    잘 보고 갑니다만 스펙통일은.. 쉽지 않을 듯 하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Deborah 2011.02.23 12:50 신고 아 좋군요. 그래요.. 좋은 정보는 공유할 때, 빛이 나네요. ^^
  • 프로필사진 BlogIcon pennpenn 2011.02.23 13:13 신고 가격이 장난이 아니로군요~
    오늘 하루도 행복하세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서율이아빠 2011.02.23 13:43 신고 약이 될지 독이 될지는 지켜봐야겠군요...블랙마켓을 없을 수 있을런지도 참 궁금하고요
  • 프로필사진 하이커 2011.02.23 13:45 개인적인 생각으론 하드웨어 스펙은 어떤지 모르겠으나,허니컴os순정은 얼마전 끝난 WMC에 출품하기 위해 급한대로 순종os를 깐것 같습니다.
    조만간 국내 통신사를 통해서 출시될때는....불을 보듯 뻔하지 않을까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서울마니아 2011.02.23 14:23 안녕하세요. 서울시 공식 블로그 서울마니아입니다.
    오는 2월 27일, 서울파트너스하우스에서 블로거와 서울시장이 한자리에 모여
    복지와 재능기부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랍니다. 이날 나온 의견을 종합해
    향후 서울시 복지정책에 반영되게끔 할 예정인데요, 시간이 되신다면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

    http://spp.seoul.go.kr/main/fieldtalk/fieldtalk_n.jsp?branch_id=394
  • 프로필사진 BlogIcon kwans 2011.02.23 14:52 신고 안드로이드앱들이 기기 별로 조금씩 다르게 코딩을 해야한다는데, 통일이 되면 iOS처럼 한번에 끝낼수 있으니
    개발자들에게도 소비자들에게도 좋은 소식인듯 합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아루마루* 2011.02.23 15:46 신고 역시 여러 문제점이 발생하니 스펙 통일과 순정 허니컴 카드를 꺼내는군요...
    뭐..나쁜 방향은 아닌거 같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벨제뷰트홀릭 2011.02.23 16:47 신고 에휴~ 뽀대가 철철 흐릅니다 ㅋㅋㅋㅋ
  • 프로필사진 BlogIcon 이치베이 2011.02.23 17:14 안드로이드 진영의 장점이자 단점이..바로 기기의 다양화 및 스펙문제인것 같습니다.. 사용가능한 기기가 다양하다는 선택의 폭은 넓혀 놨지만, 기기간의 호환성은 엉망이 되어버렸죠..애플은 그런 문제가 거의 없구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misszorro 2011.02.23 17:16 신고 뭔가 점점 발전해가고 있는거 같긴 한데ㅎㅎ
    앞으로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궁금해지네요~
    근데 저 여기 넘 올만에 놀러온거 맞죠?+.+
    아고 정신이ㅠㅠ 다비드님 까꿍~ 인사하고 갑니다 하하
  • 프로필사진 BlogIcon 꽁보리밥 2011.02.23 18:54 신고 좋은 현상으로 보아지는군요.
    크롬 사용하다 없는 악성프로그램 때문에 잠시 IE로만 사용중인데
    몇가지 문제점들이 개선되면 정말 좋겠어요.
  • 프로필사진 꿈꾸는곰 2011.02.23 21:13 다비드님 전망처럼 된다면 결국 애플이 정답이라는 소리인데..도대체 오픈OS의 장점은 어디로?
    다같은 UI에 비슷한 사양 장점이라고는 하드웨어 메이커가 공짜로 OS사용한다는것 뿐이고
    결국 pc 시장처럼 가격 경쟁으로 내몰리는건가요? 딱히 아이패드와 경쟁에서 장점으로 보이지도 않을것 같네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HS다비드 2011.02.23 21:29 신고 제가 봤을 때 딱히 애플이 정답은 아닙니다^^ 다 사람마다 선호하는 OS가 다를테니까요~

    그리고 구글이 스펙을 통일시킨다고 할지라도, 구글은 역시 오픈 OS입니다.

    처음부터 순정으로 시작해도 수많은 능력자를 통해서 최적화를 더욱 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구글 안드로이드 타블렛에는 존재하죠~ 마치 넥서스S나 넥서스원같이 말이죠~^^

    그리고 현재는 최소사양이 위와 비슷한 듯하고.. 더 올라갈 수도 있을 듯한 느낌이 있습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일곱가지 이론 2011.02.23 21:58 신고 잘은 모르겠지만... 좋은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 느낌이 드네요...ㅎㅎ
  • 프로필사진 BlogIcon 백전백승 2011.02.23 22:25 신고 통일성은 준다면 개발자에게 정말 좋겠는데요. 해상도가 일치되지 않는다면 말씀처럼 어플이 어떤 기기에서는 안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겠는데요.
  • 프로필사진 m.m 2011.02.24 00:43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하나만 첨언하자면, 결론에 말씀하신대로 이렇게 된다면 정말 '첫걸음'이 맞는 듯 합니다.
    무슨 뜻이냐면, 안드로이드의 태생적인 한계때문에 아직도 갈 길에 너무 멀다는 것입니다.
    최근 경험한 예를 들자면, 최근 동영상 플레이하는 앱을 하나 개발했습니다.
    아이폰, 안드로이드 모두 개발을 하였구요. 그런데 안드로이드 개발하면서 참 희한한 경험을 했습니다.
    아이폰에서는 더 고품질의 동영상을 앱에 올려도 아무런 문제가 없는데(당연히 3GS, 4 두기종)
    안드로이드 앱의 경우 아이폰 대비 더 낮은 동영상 품질에도 디바이스 기종에 따라 제대로 출력하지
    않는 현상이 벌어진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단순히 안드로이드 기종의 H/W사양에 의존하냐 하면 그렇지도
    않다는 것입니다. 모사의 저가 보급형(가장 저가로 알고 있는)에는 아무 이상이 없는데,
    S사의 고급형 기종에서 제대로 동작을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앱 개발시 특수한 방법을
    사용한 것도 아닙니다.
    한참을 고민하다, 나름대로 내린 결론은 이렇습니다. (저는 동영상 코덱 전문가는 아닙니다. 상식 수준에서 말씀드립니다.)
    아이폰이나 안드로이드에서 일반적으로 지원하는 MPEG-4, H.264는 모두 저작권이 보호되고 있는 코덱입니다.
    때문에 오픈소스 안드로이드에 이 코덱이 기본 탑재되어 있지 않고 H/W 제작사에서 라이센스 구매하여
    포함시키고 최적화 시키거나 또는 기본 포함되어 있되 각 H/W에 맞게 제작사에서 자체 최적화 시키거나
    한 듯하며, 이 때문에 결국 이 최적화 작업 결과에 따라 다른 성능차를 보인다는 것입니다.
    하나의 단순한 예를 들었지만, 현재의 안드로이드의 상태를 잘 말해주는 듯 합니다.
    결론을 압축하면 현재의 S/W 프레임웍으로스의 안드로이드는 베타도 아닌 알파 수준인 듯 합니다.
    이대로는 1,2년 사이 아이폰을 따라 잡기는 어려울 듯 합니다.
    그래서 더욱더 안드로이드가 발전하기 위해서는 구글의 중앙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는 생각입니다.
  • 프로필사진 BlogIcon Ray  2011.02.24 00:47 신고 생태계 구축을 제대로 해야할 겁니다. 안드로이드 보면 겁나 빠른 외줄 타기를 하는 것 같아요..
  • 프로필사진 BlogIcon 행복한 세상의 나그네 2011.02.24 00:57 신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 프로필사진 BlogIcon 버섯공주 2011.02.24 01:44 신고 OS순정화에 급 공감합니다. ^^
  • 프로필사진 BlogIcon 팰콘스케치 2011.02.24 02:19 신고 맞아요~!
    통일이 되어야 합니다~!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