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스타&연예

김연아 비엘만스핀 '창시자'에게 극찬이라고? 비엘만스핀이란? - 김연아 동영상 비엘만스핀 보기, 제대로 알고 볼까?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4. 9.

비엘만 스핀이라는 말 자체는 많은 사람들이 알지 못합니다. 우리나라에서 김연아로 인해서 피겨에 대한 인식이 많이 높아졌고, 보는 눈이 높아졌다고 하지만 전문적인 용어에 대해서는 아직 많이 알지 못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비엘만스핀이 어떤 기술일까요? 글로 설명하자면 1) 다리를 뒤쪽 머리까지 들어 올립니다. 2) 날을 손으로 잡고 돕니다. 바로 그 기술입니다. 어떤 스핀인지 영상도 볼까요?



위의 영상은 김연아의 스핀을 모아놓은 영상으로 레이백스핀, 캐치풋스핀, 비엘만스핀 순으로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마지막에 머리 위로 다리를 잡고 돌리는 스핀이 비엘만 스핀입니다.







비엘만스핀이란 스위스 피겨선수 인 드니즈 비엘만에 의해서 널리퍼진 스핀입니다. 드니즈 비엘만은 이 스핀을 즐겨했는데, 기술에 있어 창시자의 이름을 붙여주는 피겨계이기에 비엘만 스핀은 드니즈 비엘만의 '비엘만'을 따놓은 거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는 이 기술은 비엘만이 만든 기술이 아닙니다. 처음으로 이 기술을 만든 사람은 세실리아 컬리지라는 영국 피겨선수 입니다. 이 선수는 1937년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처음으로 이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그런데 이 선수의 이름이 붙여지지 않은 이유는 세실리아 컬리지가 유명하지 않았을 뿐더러, 그 당시에는 피겨가 크게 인기가 없었고, TV중계 역시도 되지 않아서 많이 알려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결국 이 스핀은 드니즈 비엘만에 의해서 널리 퍼지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비엘만 스핀이 붙여지게 되었는데.. 이렇게 유명한 스핀을 만든 드니즈 비엘만은 정작 좋은 성적을 내는 선수는 아니었다고 합니다. 이런 비엘만 스핀의 창시자.. 는 아니지만 비엘만스핀을 널리 알린 드니즈 비엘만이 이번에 피겨 웹진 스케이트 가드를 통해서 김연아 선수가 역대 가장 좋아하는 선수 중 하나이고, 그녀의 생각에 김연아는 예술적으로나 기술적으로나 모든 측면에 있어서 완벽하다고 극찬하였습니다.




확실히 김연아를 보면 참으로 대단한 것 같습니다. 이런 김연아를 보고 소트니 코바는 또 김연아가 자신처럼 비엘만 스핀을 구성하지 않은 프로그램이 약해서 자신이 금메달을 딴 것이 당연하다는 말을 해서 논란이 되었는데.. 조금 더 본인의 실력을 자각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자신이 실력으로 금메달을 얻게 된 것이 맞는지 말이죠..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