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교육이야기

다르다와 틀리다의 차이, 많이 틀리면 창피한 이유 - 틀리다와 다르다 구별하는 방법 뭐가 있을까?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4. 18.

다르다, 틀리다. 방송국에서도 많이 틀리는 부분입니다. 사실대로 말하면 연예인들이 많이 틀리는데.. 그 부분을 PD들이 자막으로 고쳐서 넣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틀리다와 다르다에 대해서 무슨 뜻인지 알고 계시는 분들은 확실히 많습니다. 이 다르다와 틀리다를 제대로 말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많이 보기 어렵습니다. 제가 아는 어떤 분은 글을 쓸때는 다르다와 틀리다는 정확하게 구별해서 사용합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말할 때는 무조건 틀리다만 사용합니다. 조금 안타깝지만.. 그 분의 글에서는 확실히 다른 것과 틀린 것을 구별하기 때문에 지적을 해줄 수도 없고.. 이렇게 말하는 부분은 제가 예전에 어떤 사람에게 교육을 해봤지만 자신이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면 지적해주는 걸로는 쉽게 못고칩니다. 그리고 이런 말하는 걸로 지적 받으면 그 사람은 굉장히 무안해하기 마련이죠. 중요한건! 다르다와 틀리다는 확실하게 구별해야 합니다.





만약 제대로 구별하지 못할 경우 많이 창피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나 면접 볼때는 다르다와 틀리다 조차도 모른다면 무조건 구술 면접때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이걸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매우매우 많이 봤기 때문에.. 진짜 어려운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르다의 뜻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다르다는 비교가 되는 두 대상이 서로 '같지' 않은 겁니다. 또는 보통 것보다 두드러진 데가 있는 것을 말합니다.


예문으로는 나와 아버지는 얼굴이 다르다. 너와 나는 다르다. 또는 너는 센스가 남다르구나, 이렇게 글을 잘 쓰다니 역시 블로거는 다르군!


이렇게 사용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틀리다는 어떤 뜻으로 사용될까요?


틀리다는 어떤 사실이나 셈이 그르게 된거나 어긋난 겁니다. 또는 바라는 일이 잘못되는 것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이 문제는 답이 틀렸다, 이 문제는 계산이 틀렸다 또는 오늘 이 일을 마치기는 완전 틀렸다.



이렇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차이점인지 아시겠나요? 뭔가 비교의 대상이 있는 것에는 다르다. 그리고 답이 있는 것은 틀리다는 사용하시면 됩니다. 







다르다와 틀리다의 용법에서 많이 틀리는 부분이 바로 다르다를 사용해야하는 부분에서 다들 틀리다를 사용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서 나와 아버지는 얼굴이 틀려, 라고 하는 거나.. 너와 나는 틀려 라고 하는 부분입니다. 이건 비교의 대상이기 때문에 틀리다가 안 어울립니다. 만약 혹시 다르다와 틀리다의 구별이 어렵다면 다음의 방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서로 반대어를 넣어보면 됩니다.


다르다에는 같다를 틀리다는 맞다를 넣어봅니다. 위의 예문으로 해보겠습니다.


나와 아버지는 얼굴이 같다.(O)

나와 아버지는 얼굴이 맞다.(X)


다르다 틀리다보다 훨씬 덜 헷갈리지 않나요? 또 한번 해보겠습니다.


이 문제는 답이 맞았다.(O)

이 문제는 계산이 같다.(X)


물론 위의 예문에서 아래의 예문은 상황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 문제는 다른 문제와 계산법이 같다. " 이런 식으로 사용한다면 아래의 예문도 맞을 수 있지만 비교의 대상이 없을 때 아래의 예문은 완전히 '틀린' 예문이 되어버립니다.






자아. 이제 다르다와 틀리다에 대해서 확실하게 구별할 수 있겠죠?^^

다르다와 틀리다는 제대로 구별하는 사람들이 들으면 이 사람이 한글도 잘 모르는 사람처럼 보이기 쉬운 단어이기도 하고, 면접같은 곳에서는 반드시 떨어지는 필수 코스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꼭! 반드시! 틀리다와 다르다를 구별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기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