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이슈&사건

바나나 전염병, TR4 도대체 뭐길래 바나나를 멸종시킬까? - 바나나 멸종, 정말 파나마병으로 가능한가?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4. 22.

바나나는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과일입니다. 몸에 좋을 뿐 아니라 맛도 좋고, 거기다가 저렴하기까지해서 정말 최고의 과일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바나나가 멸종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14년 4월 21일 미국 경제 전문 채널인 CNBC에서는 바나나 멸종에 대해서 언급하였습니다. 바로 바나나전염병의 일종인 TR4가 전 세계적으로 현재 빠르게 퍼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이런 TR4가 아직 치료할 방법도 없다는 점에서 위험합니다. 그렇다면 도대체 TR4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바나나를 멸종 시킬 수 있다는 걸까요?






바나나 전염병 중 하나인 TR4는 곰팡이입니다. 나무의 뿌리를 공격하는 곰팡이 균인데.. 이런 TR4를 치료하거나 없앨 수 있는 백신이나 농약이 현재는 전혀 개발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런데 이런 바나나를 공격하는 TR4가 매우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는 점이 가장 안타까운 점입니다. 만약 TR4가 세계 최대 생산지인 남미로 확산이 될 경우 우리는 바나나를 저렴한 가격에 만나보지 못할 뿐 아니라, 바나나를 아예 보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가 가장 좋아하는 바나나의 종류는 캐번디시 종입니다. 캐번디시 종은 각종 전염병에도 강하고, 빠르게 자라기 때문에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세계 바나나의 4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파나마병의 일종인 TR4는 이런 캐번디시 종에 특히나 위험하고, 무엇보다 현재 TR4에 걸리게 되면 그 농장은 수년 동안은 바나나 생산이 어렵다고 합니다. 이렇게 빠른 속도로 퍼지게 되면 결국은 바나나가 멸정된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이 바나나 전염병에 대한 해법을 내놓는 것보다는 바나나 전염병을 이겨내는 품종을 개발하는 것이 더욱 더 빠를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바나나를 매우 좋아하는데.. 정말 바나나가 멸종된다면 속상할 것 같습니다... 빨리 바나나 전염병을 고칠 수 있는 방법이 나오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