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이슈&사건

블랙아이스 주의, 블랙아이스란 뭘까? - 블랙아이스 사고 대처법 뭘까?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1. 23.

블랙아이스가 최근에 폭설과 갑작스럽게 추워지는 날씨로 인해서 주의보가 내려지고 있습니다. 블랙아이스가 무엇이길래 이렇게 주의하라고 할까요? 블랙아이스 주의는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들에게는 특히나 주요합니다. 왜냐하면 블랙아이스는 겨울철 대형교통사고의 가장 큰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특히나 블랙아이스는 많은 운전자들이 잘 보이지 않아 간과하기 쉽기 때문에 그 사고율이 훨씬 높습니다. 실제로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망자는 눈길사고 사망자보다 무려 4배나 많을 정도입니다. 지난 5년간('14년 1월 22일 기준) 겨울철 교통 사고 중 눈길사고 사망자가 186명이었지만 블랙아이스의 사망자는 무려 706명으로 훨씬 많았습니다. 특히나 2013년 12월에 전북 전주에서 있었던 충격의 43중 추돌사고가 바로 블랙아이스로 인해서 생긴 사고라고 하니.. 그 무서움을 이루 말로 할 수 없습니다. 


블랙아이스가 도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 블랙아이스 주의가 생기게 될까요?






블랙아이스란 아스팔트와 같이 표면에 갈라진 사이로 습기나 눈이 스며든 뒤에 기온이 내려가면서 얼어붙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아스팔트 위에 마치 얼음을 코팅한 것처럼 되는 겁니다. 이렇게 되면 일반 눈길보다 무려 6배나 미끄러워진다고 합니다. 블랙아이스 현상은 특히 산모퉁이, 고가 위 도로, 아스팔트, 다리, 터널이 끝나는 지점 등 곡선으로 굴곡이 있거나 꺽이는 지점에 더욱 많이 생기는 현상이라고 합니다. 최근처럼 미세먼지가 많을 경우 도로 위에 자연스럽게 블랙아이스가 많이 생기기 때문에 더욱 더 조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정말 무서운 블랙아이스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블랙아이스에 대해서 최대한 사고를 대처하는 블랙아이스 사고 대처법에는 과연 어떤것이 있을까요? 가장 먼저 타이어 공기압을 적정선으로 유지해야 한다고 합니다. 접지면 홈이 1.6mm 이내인 노후 타이어를 교체하고, 스노우체인 장착을 우선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 당연한 것이지만 급제동, 급출발은 절대 금물입니다. 갑작스러운 가속도는 차량을 미끄러지게 합니다. 날씨가 추워졌을 때는 최대한 저속으로 다니실 수 있어야 하고,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충분히 확보하셔야 합니다.




세번째로 풋브레이크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하면서 점차적으로 속도를 줄이는 방법을 익히셔야 합니다. 그래야 사고를 최대한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끄러지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천천히 방향을 선회하는 것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런 방법은 비난 블랙아이스 뿐 아니라 눈길에서는 무조건 활용가능한 방법들입니다. 그래도 여기에서 가장 좋은 것은 다른 모든 것보다 조금 비싸더라도 스노우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조금 눈이 녹았다고 하더라도, 그 다음날 날씨가 추우면 블랙아이스가 생길 가능성이 매우매우 높으니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그럼 모두 안전 운전 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