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스마트폰 어플전문 사이트, 성공가능성은? - 앱비스타(APPVISTA) 소개 및 평가 - 본문

IT 소식&이야기

스마트폰 어플전문 사이트, 성공가능성은? - 앱비스타(APPVISTA) 소개 및 평가 -

HS다비드 2010. 12. 15. 06:12


꽤 많은 시간이 흐르고 제가 블로그로서 간담회라는 곳에 처음으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 제 짧은 인생에 통틀어서 처음으로 있던 일입니다. 처음에 초청이 왔을 때 신기하고 놀라웠었습니다^^


처음으로 참석한 간담회였지만, 나름대로 제가 알고 있었고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사이트에 대해서 자세한 설명, 창립하게 된 이유, 비화 등등 여러가지를 들을 수 있어서 긴장이 되었다기 보다는 신기하고 뭔가 색달랐습니다. 

간담회에서 주로 설명을 들은 것은 바로 앱비스타라는 사이트였습니다. 한국 최초의 스마트폰 통합 어플리케이션 전문 사이트이다보니 많은 IT/모바일 블로거 분들의 소개가 이미 여기저기에 포스팅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이유로 저는 소개를 안하고 앱비스타와 같은 어플 전문 사이트의 성공 가능성, 발전 가능성에 대해서만 말씀 드리고 싶었지만, 그래도 어느 정도 소개는 당연히 해야 겠죠?^^

앱비스타란?




앱비스타(http://www.appvista.com)는 '모든 플랫폼의 스마트폰 앱(어플) 정보가 통합된 최초의 모바일 앱 포털 APPVISTA' 라는 표어를 가지고 현재 가장 인기가 있다고 볼 수 있는 두 가지 운영체제의 어플들에 대해 모든 정보를 모아두려고 하는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아이패드, 아이폰이 모두 따로따로 모여져 있고, 실제로 통합된 정보를 얻는 다는 것은 어렵습니다. 네이버에서 가장 큰 까페에서도, 그리고 안드로이드로 가장 큰 까페에서도 모든 정보를 제대로 분류해서 알아보기 쉽게 검색한다는 것은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앱비스타 사이트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빨리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흩어져 있던 어플의 정보를 순위, 오늘만 무료 어플, 어플의 한국어 지원 여부 등등 어플에 대해서 사람들이 궁금해 할만한 내용들을 담고 있습니다.

이제부터 앱비스타에 대해서 간단하게 적어보고 제가 생각한 앱비스타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앱비스타는 실시간 인기 어플 순위를 발빠르게 알려줍니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의 실시간 인기 어플을 무료, 유료, 인기어플등으로 나눠서 알려줍니다. 


아래와 같이 실시간, 일간, 주간, 월간으로 알려줍니다. 또한 앱스토어에서 몇일날은 어느 어플이 인기가 있었는지도 알려줍니다.


또한 카테고리 별로 베스트 어플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시작하면서 어떤 어플을 받아야 할지 모르는 분들에게는 아주 도움이 되는 정보가 됩니다.



어플 상세보기에서는 QR코드도 지원하고, 어플 다운로드 링크도 지원합니다.



또한 관심이 있는 어플은 관심어플에 등록해두고, 나중에 아이폰/안드로이드 폰을 통해서 들어가서 한꺼번에 다운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앱비스타으로 들어가시면 자신이 관심앱으로 등록해놓았던 것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 어플리케이션을 등록해두고 하나하나 아이폰으로 다운 받거나 앱스토어를 통해서 다운 받던 것에 비해서 미리 등록해 놓은 것을 하나하나 나중에 시간될때 다운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됩니다.




 
모바일 앱은 아래에서 보이시는 바와 같이 실제 풀브라우징 상태의 앱비스타와 거의 동일한 메뉴들이 사용이 가능하고 직관적이고 편리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통합 어플 전문 사이트의 의미는 큽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통합 어플 전문 사이트라는 의미는 상당히 큽니다. 실제로 전문적으로 어플만을 중심으로 다루는 사이트도 없었고, 해외는 모르겠지만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잘 만들어진 어플리케이션 사이트가 있었나... 싶을 정도이기도 합니다. 분명히 앱비스타는 잘 성장해나갈 경우 수 많은 스마트폰 유저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고 사랑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제가 간담회에서 설명을 들어본 결과 여러가지 준비중이고 계속해서 운영하시는 분들이 노력하는 부분을 보았을 때, 앞으로의 잠재력은 충분합니다. 하지만 제가 봤을 때는 아직 갈길이 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무엇보다 제가 몇일동안 앱비스타를 돌아다니며, 체험하며 느낀 아쉬운 점을 말씀 드릴까 합니다.


1. 사용자를 끌어들일 만한 매력포인트가 부족합니다.

  분명히 좋은 사이트이고, 취지는 좋지만 아직까지 뭔가 다른 까페나 사이트에 비해서 엄청난 메리트를 느끼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무언가 앱비스타 만의 차별화된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간담회에서는 양질의 컨텐츠를 제공하시려고 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하는데... 그것은 유저들의 참여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앞으로도 더욱 커져나갈 비전을 위해서 앱비스타에서는 먼저 사용자들의 참여가 더욱 활발히 시킬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가장 좋은 것으로는 레뷰 사이트와 같은 추천제도가 필요하고, 그리고 다른 한가지로는 어플 리뷰 전문 블로거들을 끌어들일 수 있는 무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까페에서 사람들이 모이는 것처럼 유저들이 모이는 장소를 만들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포럼과 같이 간단하게 만드는 수준이 아닌, 좀 더 커뮤니케이션 적인 성격이 더 강해야 한다고 봅니다. 어플정보만으로는 사람들이 많이 모일 수 없으니, 많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도록 커뮤니티를 강화해야 합니다.


2. 아이폰/안드로이드 만이 아닌 다른 어플 마켓의 소개도 필요합니다.

  비록 윈도우 7은 아직 안나왔기에 메뉴만 만들어져 있습니다만, 아이폰/안드로이드 말고도 다른 어플들의 소개도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간담회에서도 나왔던 내용이지만 윈도우 모바일 6.5 시리즈가 이제는 버림 받았다고 할지라도 포럼이라도 만들어주거나, 아직까지 있는 유저들을 위해서 배려해주고, 노키아와 블랙베리까지 포함할 수 있었다면 비록 우리나라에서는 비주류라고 할지라도 소수의 스마트폰 유저들도 모두 모을 수 있지 않았을까... 생각해 보았습니다.


3. 링크가 미국, 한국만이 아닌 여러 나라 링크를 표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보면 링크가 미국 계정인지 한국계정인지 나와 있질 않습니다. 제가 모든 어플을 다 못봐서 그럴 수 있겠지만 적어도 제가 보려고 했던 어플들에서는 그것을 알 수 없었습니다. 생각보다 우리나라에서 미국계정을 가지고 있는 유저들이 많은 편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어플 세부사항에서 어플리케이션 링크가 국가별로 표시가 되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4.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정보력이 앞서야 합니다.

  이는 역시 리뷰 전문 블로거나, 리뷰를 전문으로 하시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통해서 리뷰 정보를 모으고, 강좌들을 모아야 한다고 봅니다. 처음에 투자를 통해서 어느 정도 강좌나 어플 리뷰들이 축적이 된다면 아주 좋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여러 까페들을 보면서 강좌를 만드는 수준으로는 안됩니다. 이미 검색하면 뭐든지 나오는 네이버와 구글에서 살아남으려면 고퀄리티 강좌와 더 세심한 강좌, 그리고 무엇보다 깔끔하고 세세한 리뷰가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리뷰를 잘하는 블로거와 전문적으로 리뷰를 담당하는 까페 운영자, 리뷰어등의 모집이 필요합니다.  물론 그냥 진행되어서는 안되겠죠. 상금, 상품, 캐쉬 등을 통해서 동기 부여를 해줘야 합니다. 



아직은 성공가능성이 미지수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직 이 앱비스타라는 서비스가, 그리고 앞으로도 혹시 생길지 모를 어플 사이트들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무엇보다 유저들의 참여가 가장 중요한데 아직 앱비스타나 그 외에 어플 사이트들이 유저들을 까페와는 다르게 확 끌어들일 수 있을만한 매력이 부족한 건 사실입니다.

그런데 첫 단추가 잘 꿰어져야 옷을 깔끔하게 입을 수 있는 것처럼, 앱비스타가 잘 성공하길 바랍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한국의 서비스로 시작하고, 앞으로 점점 더 나아가 세계로까지 나갈 수 있길 바랍니다. 실제로 그럴 가능성이 없다고 보진 않습니다. 얼마나 운영을 잘하고 홍보를 해나가느냐, 무엇보다 계속 강조하듯이 유저들의 참여도에 따라서 달라질 것 같습니다.


앞으로 앱비스타가 얼마나 유저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면서 발전해나갈지... 그리고 사실 저는 앱비스타뿐 아니라 어플 리뷰 전문 사이트들이나 까페들이 어떻게 나아갈지 궁금합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스마트폰 관련 전문 사이트들이 생기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2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