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아이폰이 바꿔버린 우리나라의 모바일 생태계 7가지!!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0. 10. 6.
아이폰이 우리나라에 들어온지 벌써 1년이 거의 다되가는군요^^

그런 기념으로 아이폰이 우리나라에 들어와서 우리나라를 바꾼 여러 측면들을 적어볼까 합니다. 아래의 포스트는 지극히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참고로 스마트폰이 바꾸지 않고 아이폰이 바꿨다고 할 수 있는건 아이폰이 없었다면 우리나라 스마트폰 시장이 이렇게 커지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1. 스펙다운 되지 않은 핸드폰을 제공받을 수 있게 되었다.

무엇보다 가장 큰 기쁨은 스펙이 다운되지 않은 핸드폰을 만나볼 수 있게 되었다는 것입니다. 이전까지 우리나라에서 만드는 핸드폰의 거의 대부분은 해외용과 너~무나 큰 차이가 났습니다. GPS는 물론이고, 와이파이 기능도 없고, 심지어는 나오는 모델마저도 너무 차이가 심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이 나온 뒤로 국내 제조사들이 국내와 해외용을 거의 엇비슷하게 맞춥니다. 아직까지 완전 통일은 아닙니다만 그래도 될 수 있는 한 스펙이 덜 다운된 핸드폰을 갖게 되었습니다. 만약 아직도 국내 제조사에서 스펙에 심한 차이를 두고 있었다면... 국내에서는 아이폰이 주도권을 잡고 휘둘렀을 것입니다.



2. 수 많은 포털 사이트, 기업들의 모바일화

이것도 엄청 큰 영향입니다. 아이폰이 들어오기 전에 모바일 사이트라는 것은 거의 보기 힘들었습니다. 

소수의 큰 기업들만 모바일 사이트를 운영하였는데, 그것도 그나마 PDA이용자들을 위한 것이었고, 제대로 관리도 안되고, 트래픽 때문에 자주 다운 되기 일 수 였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이 들어오면서 스마트폰 시장이 가속화 되었고, 그로 인해 모바일 사이트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현재는 대학 사이트는 물론이고, 중소기업 사이트들 마저도 모바일용 사이트가 거의 다 존재합니다. 이것은 매우 큰 변화이고, 아주 좋은 변화입니다.




3. 스마트폰 시장의 재형성

이전까지 우리나라는 스마트폰은 일부 얼리 어덥터만 사용하는 기기를 사랑하는 사람들의 전유물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다릅니다. 초등학생은 물론이고, 여성, 할머니, 할아버지들도 사용합니다. 말그대로 남녀노소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된겁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의 놀라운 기능이 빠진 사람들은 다시 피쳐폰으로 돌아가기 힘들어졌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지금까지는 쓰기 힘들기만 했던 스마트폰에서 벗어나, 그나마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사용하기 쉬운 작동성을 제공하는(물론 그래도 피쳐폰보다는 신경을 써야하지만요) 아이폰 덕분이었습니다. 현재는 물론 안드로이드도 쓰기 편합니다^^




4. 새로운 시장 형성 앱스토어, 그로 인한 개발자들의 개인창업 가능


우리나라는 사실 S/W 산업이 철저하게 힘들고 고된 직업으로 여겨졌습니다. 제대로 힘들지만 제대로 대우를 받지 못하는 안타까운 시장이었죠. 그런 분들에게 앱스토어는 놀라운 시장이었습니다. 무려 7:3이라는 개발자 70%에 애플 30%라는 파격적인 조건은 전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거기에 우리나라 모바일 게임에서는 3000원 짜리 게임 만들어놓고, 하나 팔려봤자 몇백원도 받기 힘든 상황 속에서 앱스토어는 꿈과 희망이었습니다.

하청업체를 쪼는 방식에 익숙한 우리나라에서는 도저히 상상할 수 없었던 커다란 혁명이었습니다.

그래서 수많은 개발자들이 참여하였고, 지금도 많은 어플리케이션이 앱스토어에 제출되고 있습니다. 개발자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었다는 것. 그리고 살아갈 수단을 만들어주고, 심지어는 많은 곳에서 이제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을 모셔가려고 한다는 것만으로도 큰 혁명이었던 것입니다.



5. 통신사들의 끊임 없는 경쟁

요새 3통신사에서 모두 무제한 데이터 요금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과연 이전에는 상상이나 할 수 있었겠습니까? 어떻게든 데이터 요금을 소비하는 곳에 들어가게 해서 몇천원이든 빼가려 했던 통신사들이... 너도 나도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소비자들에게 그렇게 기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KT에서는 어떻게해서는 계속 아이폰에 서비스를 강화하려고 하고 있고, SK역시도 계속 쫓아가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생기는 이득이 생깁니다. 이전에 요금제를 복잡하고 어렵게 바꾸면서 어떻게든 기본료와 통화로, 데이터 요금제로 착취 당했던 저희에게 서서히 좋은 방향으로 기울고 있습니다!



6. 와이파이 지역의 확대!

위의 항목과 연관이 있지만, 요새 KT에서 뿌리는 와이파이 지역이 장난 아니게 많아지고 있습니다. 지하철 역에서는 기본이고, 왠만한 체인점이나 대학교에는 다 잡힙니다. 그리고 속도도 굉장히 빠릅니다. 그리고 SK에서도 열심히 증설하고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KT에서는 버스나 지하철에서 이동하면서까지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게 하겠다고 합니다.

와이파이 지역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저희는 인터넷을 이용하기 좋아집니다. 이것은 아이폰이 들어오면서 바꾼, 통신사들의 경쟁이 이룬 쾌거가 아닐 수 없습니다.


7. 갤럭시S의 출시!

이 항목은 어이 없을지 모르겠지만... 이건 사실입니다. 갤럭시S는 삼성에서 만든 스마트폰 중에서 가장 잘 만들어진 폰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이 안나왔다면... 과연 갤럭시S가 우리나라에 나왔을까요? 절대 아니죠. 나오더라도, GPS, 와이파이, 기타 등등 여러가지 기능이 빠졌을 겁니다. 하지만 아이폰 덕분에 갤럭시S는 나왔습니다. 삼성의 모든 역량이 담긴 갤럭시S가 말이죠.

그리고 갤럭시S는 한국 사람들이 사용하기 편하게 잘나왔습니다. 소비자들에게 좋은 기기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준 것만으로도 참 기쁜 일입니다.




그 외에도 여러가지가 있지만 아이폰은 현재 많은 것을 변화시켰습니다. 이제는 아이폰만이 아니라 스마트폰 전체가 사람들의 생활을 바꾸고 있습니다. 생활 패턴이 바뀌고, 생활 양식이 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좋은 기기가 나와서 우리의 생활을 어떻게 바꿔줄지. 어떤 센세이션을 일으켜줄지 정말 기대되네요^^


잘 읽으셨나요? 좋은 정보가 되었다면 View On 버튼 한번만 눌러주세요~^^
제가 포스팅을 하는데 아주 큰힘이 됩니다^^

헐!
처음으로 드디어 베스트에 등극되었습니다!

자기 전에 봤는데 갑자기 방문자수가 급증해서 설마? 하고 들어가 봤더니...


아 감격이네요. 첫 베스트.. 이렇게 빨리 될줄 은 몰랐네요. 한 6달은 블로그해야 될줄 알았는데..

 앞으로도 더 많은 정보, 좋은 정보 올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