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아이폰4-갤럭시S, 만족도 차이나는 이유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5. 21.

이번에 두리안 소프트에서 트위터를 통해서 아이폰과 갤럭시에 동시에 관심이 있는 3072명을 대상으로 총 5일간(4월 18~22일) 조사를 했다고 합니다. 방법은 설문 이벤트 페이지 url이 포함된 트위터 멘션을 발송하여, 조사 대상자가 이벤트 웹페이지를 방문하여 설문에 응답하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대해서 응답한 것은 668명이었으므로 결국은 668명에 대한 선호도 조사였습니다. (관련기사)


아이폰은 전체적인 만족도가 약 97%, 갤럭시S는 전체적인 만족도가 약 68%






조사에 의하면 아이폰과 갤럭시S의 차이점은 꽤 납니다. 아이폰의 경우 3%를 제외하고는 아이폰에 대해서 만족합니다. 그 중에서 50% 이상은 매우 만족입니다. 또 갤럭시S는 51% 정도가 만족이고, 16%정도가 매우 만족이었습니다.

갤럭시의 경우 결국 약 68%정도가 만족하였고, 아이폰의 경우 약 97%정도가 만족하게 된 수준입니다. 매우 만족으로 따지면 더욱 큰 차이가 나고요.


전체적인 만족도가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납니다.
 


아이폰의 낮은 통화품질이 없고 갤럭시S가 통화 품질이 낮다?

 



그런데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바로 아이폰4의 불만사항 중 낮은 통화품질이 1.4% 밖에 되지 않는 다는 건데요. 이건 SK 스마트폰과 KT의 아이폰을 둘다 가지고 있는 저로서는 상당히 좀 의아한 부분입니다. 무엇보다 갤럭시S의 통화품질은 객관적으로 보아도 아이폰보다 좋은데... 결과가 아이러니 합니다.

물론 SK나 KT 둘다 요새 통품이 크게 좋진 않고, 지역마다 차이나지만 전체적으로 아이폰이 갤럭시보다는 떨어지는 통품을 가지고 있을텐데.. 조금 아이러니 합니다.


그외에 조사를 보고 싶으시면 다음의 링크를 통해 보시기 바랍니다^^(관련 조사 링크)






조사 자체에서 조사인원에 아이폰 사용자가 많았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사실은 아이폰 사용자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총 668명중 무려 60%에 가까운 사람들이 아이폰 이용자였습니다. 이런 현상은 아마도 트위터를 어떤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가와도 연관되어 있다고 봅니다. 이전에 어디에서 봤었는지 기억은 안나지만.....(아무리 찾아봐도 보이질 않네요.) 예전에 봤던 어떤 조사에서 실제로 국내에서 트위터이용자중 70% 인가 60%인가가 아이폰으로 접속한다는 기사를 본적이 있었는데... 실제로 이번 조사만 보더라도 갤럭시S를 이용하는 사람보다는 아이폰 이용자가 트위터를 더 많이 활용하는 듯합니다.






특별히 아이폰 사용자가 만족도가 높은 이유.




이전에도 어떤 조사에서 나왔었지만 아이폰의 만족도는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따진다면 안드로이드보다는 아이폰이 사실 사용하기 더 편리합니다. 아이튠즈를 전혀 연결하지 않아도 충분히 아이폰은 활용이 가능할 뿐더러...(물론 나중에 아이폰 한번 백업할 때 난리나겠지만요^^) 직관적이고 편리한 UI, 그리고 왠만한 관심분야 어플리케이션은 다 찾아볼 수 있다는 점에서 아이폰의 만족도는 높은편입니다.


저는 아이폰의 만족도를 높이는 이유는 디자인이나 직관적인 UI, 그리고 어플이 큰 역할을 한다고 봅니다. 또한 편리한 UX 역시도 함께 자리잡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해서 저는 위의 조사에서 나온 것처럼 갤럭시S의 만족도가 떨어진다고도 생각하진 않습니다. 대체적으로 많이 만족하는 편이긴 하지만... 갤럭시S가 완전 만족을 못하는 이유는 뭔가 조금은 아쉬운 부분이 있어서라고 생각하는데... 저는 이것이 갤럭시S의 아쉬운 점이라기보다는 안드로이드 자체의 아쉬움이라고 봅니다.


안드로이드는 확실히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지만, 왠지 너무 빠르게.. 뭔가 급하게 성장하는 느낌이 있고... 약간 어색한 디자인과 아직도 복잡해보이는 느낌의 UI등이 아쉽습니다. 점점 업데이트를 통해서 발전해나가고는 있지만 아직도 성장해야 할 부분이 많이 보입니다. 특히 마켓부분에서는 더욱 더 말이죠. 꽤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아직도 촌스러운 디자인과 아이콘, 그리고 전혀 정리되지 않은 모습들의 어플리케이션들은 구글마켓이 수정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안드로이드는 안드로이드만의 장점인 자유도를 충분히 잘 살리고 있고, 저 역시도 안드로이드의 여러 장점을 높이 평가하고 아이폰보다 만족하는 부분이 너무 많습니다(위젯이나 어플설치, 플래시, 편리한 다운로드, USB 활용 등등).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구글의 어색한 디자인들... 그리고 복잡한 설정 방법들은 안드로이드를 이용하는데 '완전만족'을 주지 못하는 느낌입니다. 뭔가 자유롭지만... 복잡한 그런 느낌이죠.


하지만 점차적으로 더욱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발전해나가는 안드로이드인만큼 내년에는 아마도... 아니 올해 말이라도 확 만족도가 변할지 모르니 기대하면서 기다려보겠습니다^^


그럼 오늘도 좋은 하루 되시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