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아이폰4-아이폰4S, 무엇이 다르게 변했나? - 아이폰4, 아이폰4S 비교 및 차이점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2. 3.

아이폰4와 아이폰4S의 경우 외형적의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실제로 디자인에 큰 변화가 없고.. 많은 분들이 그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이것은 맞는 말이지만 그렇다고 아예 변한 것이 없는 것은 또 아닙니다. 지금부터 아이폰4와 아이폰4S가 외형적으로, 그리고 하드웨어적으로는 무엇이 변했는지 한번 살펴볼까 합니다.








외형이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추가된 안테나와 약간 변한 버튼 위치

 

 외형이 변하지 않았지만 아이폰4의 범퍼처럼 완전히 버튼 위치에 맞춰서 껴야 하는 케이스는 아이폰4에 맞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아이폰4와 아이폰4S는 음량 버튼과 진동/무음버튼의 위치가 다르기 때문입니다.


(아이폰4 = 블랙, 아이폰4S = 화이트)

 

구별하기 쉽게 아이폰4는 검은색, 아이폰4S는 화이트를 가지고 비교했습니다. 겉으로 보기에 앞모양과 디자인은 전혀 변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음량 버튼의 위치가 조금 달라졌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기존아이폰4의 버튼을 위치보다 아이폰4S의 음량 버튼은 조금 내려와 있고, 진동/무음버튼 역시도 조금 내려와 있습니다. 그리고 검은색 선이 추가되었는데 저것은 안테나로서 이번 아이폰4S에서 추가된 것입니다.



또한 아이폰4에 있던 윗면에서의 안테나 선이 아이폰4S에서는 사라졌으며,


아이폰4S 오른면에 새롭게 안테나 선이 추가되었습니다. 유심카드를 꽂는 위치는 동일합니다.


이렇게 아이폰4와 아이폰4S는 일단 외형적으로 정말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드웨어적으로는 무엇이 달라졌을까요?



내부는 거의 대부분 교체된 하드웨어. 더 빨라졌다




아래 표는 제가 이전에 작성했던 아이폰 시리즈의 하드웨어적인 성능 비교 표입니다.



위에서 Siri는 하드웨어적인 차이는 아니지만 그 당시에 전체적인 비교를 하기 위해서 넣었습니다. 사실 램과 디스플레이를 제외한 거의 모든 내부가 바뀌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물론 눈에 띄는 변화가 아니었지만, 내부적으로는 대폭적인 업그레이드입니다. 무엇보다 퍼런멍까지 있으면서도 좋은 카메라라고 평가 받았던 아이폰4보다 현재의 아이폰4S의 카메라는 더욱 더 뛰어납니다. 거의 현존하는 휴대폰 카메라 중에서 거의 최고 수준이라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이런 아이폰4S는 분명히 하드웨어적으로는 대폭적인 향상이 있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4, 아이폰4S와의 가장 큰 소프트웨어적 차이점은 Siri다?

 


외형, 하드웨어를 봤으니 소프트웨어를 봐야겠죠. 사실 애플의 경우는 대부분의 기기들에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해주기 때문에 기기별로 운영속도를 제외하고는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만.. 이번에는 소프트웨어적으로 아이폰4와 아이폰4S 사이에 큰 차이가 생겼습니다. 바로 Siri입니다.



이전에는 음성명령을 사용했지만, 이번에는 Siri라는 '음성비서' 를 통해서 문맥을 이용하고 아이폰의 거의 모든 기본명령들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고, 궁금한 것을 그냥 말로 자연스럽게 문장으로 물어서 검색하는 Siri를 장착했습니다. 이것은 수 많은 해커들이 소프트웨어적으로 풀어낸 것으로 봐서..(물론 서버에서 막혔지만) 결국 둘의 가장 큰 소프트웨어적인 차이는 Siri라고 볼 수 있습니다.



 

외형때문에 크게 변하진 않아 보이지만 많이 변하고, 완성도 높아진 느낌.




사실 아이폰4S를 사용하면서 느낀 것은.. 배터리나 하울링, 노이즈 같은 문제는 일단 둘째치더라도...(라고 해도 조금 심하긴 합니다.. 많은 기종들마다 편차는 있지만 일반적인 다른 스마트폰들에 비해서 조금 심하니까요)

아이폰4S는 아이폰4에 비해서 훨씬 더 부족하고 아쉬운 점을 정갈하게 만든 기기라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무엇보다 iOS5에 딱 맞게 만들어진 느낌과 강화된 하드웨어적인 성능들은 충분히 아이폰4S를 매력적이게 느끼게 만들어줍니다. 비록 화면이 조금 작은 것이 최근의 추세(?)에 비해서는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아이폰4에 비해서 훨씬 더 뛰어나고 좋은 기기라는 느낌을 주게 만들어주었습니다.


비록 다음아이폰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을지(거의 디자인의 변화는 확실해 보입니다^^) 모르겠지만... 더 기대되는 아이폰5가 나올 수 있길 바라며... 마지막으로 노이즈가 조~금 있는 것을 제외하고 초극강 양품은 물론이고, 초 극강으로 뽀얀 디스플레이를 받은 것을 자랑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디스플레이가 너무 좋으니 화면이 좀 작아도 자꾸만 손이 가네요^^)

(가운데가 제 아이폰4S이고, 비교 대상은 모두 아이폰4S 입니다. 밝기는 모두 100%로 밝힌 상태입니다.)

(특별 출연 : 아이폰4S 화이트 5대 입니다^^ 16기가 2대, 32기가 2대 64기가 1대)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