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애플의 C3 인수, 구글맵에서 벗어나는가?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1. 1.

애플에서 3D 매핑회사인 C3테크놀로지스를 인수했다고 합니다(관련기사). 이 C3 테클놀로지스 기술은 정말 말그대로 완전한 3D의 화면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그런 3D 화면을 통해서 완벽하게 네비게이션을 지원해줄 것 처럼 보여줍니다. C3테크놀로지스의 이 기술은 빌딩뿐 아니라 나무들과 같이 작은 물체까지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상세하게 보여준다고 하는데요.. 어떤 정도의 세밀함인지는 아래의 영상으로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마저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감사합니다^^ 


 

애플이 점차적으로 구글과 떨어질 준비를 하는가?






현재의 애플의 기술들 중에서 몇가지 핵심 기술들은 구글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검색은 처음에는 구글만 사용이 가능했지만 현재 구글 말고도 다른 검색 엔진(Bing, Yahoo)등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맵에 있어서는 여전히 구글을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애플이 점차적으로 구글에게서 벗어날 준비를 하고 있나 봅니다. 애플은 2009년 매핑회사 플레이스베이스를 인수했고, 2010년 여름에는 3D 매핑회사인 Poly9을 인수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2011년에는 3D 매핑회사인 C3 테크놀로지스를 인수하였고요. 결국 애플에서 지금 생각하고 있는 것은 3D 매핑 시스템. 그것도 굉장히 세밀하고 자세한 시스템을 iOS와 결합시키는 방법을 원하는 것 같습니다.


아마도 머지 않아서, 빠르면 iOS6에서 늦어지면 2~3년 뒤에 나올 수 있겠죠.




아이폰, 점점 정확한 GPS 시스템을 구축. 지도맵의 실현?





위처럼 세심한 매핑이 가능하다면.. 그 오차도 현저히 줄어야 합니다. 그런데 GPS뿐 아니라 아이폰4S에서는 GLONASS라는 기술도 함께 사용한다고 합니다. GLONASS는 위성항법시스템으로서 GPS와 함께 사용하면서 그 정밀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고 합니다. GPS는 미국에서만든 위성항법 시스템으로 모두 동일한 주파수를 함께 사용하는 반면, GLONASS는 GPS와는 달리 주파수 분할 다중방식을 채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GPS와는 다르게 서로 위성마다 다른 주파수를 가지고.. 이것이 정확도를 높여준다고 하는데.. 저도 사실상 복잡한 부분이라서 정확히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 두가지의 기술을 통해서 더욱 더 GPS를 빠르게, 그리고 그 오차율을 현저히 줄게 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아이폰4S를 가진 사람이 지도를 키고 몇초도 되지 않아서 자신의 위치를 잘 잡았다라고도 하고, 아이폰4S에서의 위치 오차도 상당히 줄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줄어든 오차와 빠른 수신속도는 아마도 후에 나올 차세대 아이폰에서의 매핑 시스템의 발전을 더욱 더 예상하게 만들어주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애플 전용 3D 맵이 출시 된다고 할지라도 과연 우리나라는 제대로 지원할까?





이런 서비스들이 계속해서 발전되고 제공되는 것은 좋지만 항상 그렇듯이 우리나라에서는 있으나 마나한 기능이 될까봐 걱정도됩니다. 왜냐하면 실제로 이런 맵핑 시스템의 경우 우리나라에서는 상당히 허술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입니다. 구글맵조차도 우리나라에서는 부족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고... 또 애플 역시도 우리나라 서비스에 크게 신경쓰는 모습을 보여주지 않았기 때문에...



역시나 이런 매핑 기술이 나오더라도 우리나라에서 정식 지원을 할지 안할지는 상당히 미지수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이런 좋은 3D 기술이 아이폰에 기본 탑재 될 때, 우리나라도 상당수, 아니 100% 지원될 수 있게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