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HS Life Story

애플, 점유율 4.2%에 이익은 52%라니? - 2011년 3분기 애플, 삼성, LG 이익 마진 도표 분석 - 본문

IT 소식&이야기

애플, 점유율 4.2%에 이익은 52%라니? - 2011년 3분기 애플, 삼성, LG 이익 마진 도표 분석 -

HS다비드 2011. 11. 6. 06:12
이번에 애플이 모바일 폰 전체 업계 이익 중에서 상당히 높은 수치를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관련기사). 2011년  3분기에 전체 모바일 시장에서 애플은 현재 점유율로 4.2%를 차지하고 있지만, 전체 모바일 시장에서의 이익은 절반 이상을 가져간다고 합니다. 무려 52% 차지하는 것이죠. 이는 스마트폰 시장이 아니라 피쳐폰까지 포함한 수치입니다.


위의 도표를 보시면 애플은 계속해서 이익을 높여 왔고, 무엇보다 마진이 지속적으로 조금씩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애플이 단일 기종으로 부품을 구입할 때 단가 후려치기를 통해서 점차적으로 순이익을 상승시키는 전략이.. 점차적으로 많이 팔려나가는 아이폰으로 인해 가능한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한 여기에 중국이나 남미 등의 저가 생산 공장을 이용하는 것 역시도 한 몫하고, 여기에다가 상대적으로 고가의 폰만을 판매하는 것도 저 모든 순익에 도움을 줍니다.


비록 2011년 2분기에서 3분기로의 이동에서는 이익율이 떨어졌지만.. 아이폰4S를 통해서 아마도 더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역시나 피쳐폰만을 생각한다면 정말 엄청나도록 놀라운 상황인 것이고, 이것은 애플이기에 할 수 있는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삼성의 놀라울 만한 성장, 엄청난 발전. 갤럭시 효과가 큰 듯

 



 

그렇다면 이번에는 모든 업체를 보지 않고... 한번 삼성을 보겠습니다. 삼성 역시도 놀라운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록 마진은 애플에 비해서 많이 떨어질 수 있겠지만.. 2분기에서 3분기로 이동할 때 엄청난 성장률을 보여줍니다. 상대적으로 작은 이익을 보여주고 있던 2011년 1~2분기와는 다르게.. 갤럭시S2가 출시한 3분기 실적이 엄청납니다.


이번에 실제로 2700만대나 판매했다는 실적을 보면 알 수 있다시피, 삼성이 3분기에 들어서 저가형 스마트폰은 물론이고, 쿼티형 등 여러가지 스마트폰들을 다량 생산하면서 엄청나게 많은 판매고를 올리기 시작했고, 이 앞에는 갤럭시S2라는 걸출한 스마트폰도 함께 했습니다.


결국 업계이익의 29%나 삼성이 가져갔고.. 삼성과 애플 두 회사만으로도  81%라는 경이적인 모바일 이익 점유율을 보여줍니다. 정말 이제 대세는 애플과 삼성이라는 것을 부정할 수 없을만한 놀라움을 보여줍니다.



이 와중에 안습의 LG....

 





여기에서 이제 가장 안타까운 회사가 있으니.. 팬택은 아예 들어가지도 못해서 다루지 않겠지만 바로 LG입니다. LG는.... 휴우... 여기에서의 마이너스 퍼센트를 적자라고 봐야 할지 모르겠지만.. 전체적으로 LG는 지금 세계적으로도 하락세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LG의 힘이 예전 같지 않고, 팬택이 오히려 업계 2위를 달리고 있는데.. LG의 성적은 거의 최악중의 최악이라고 볼 수 있을 만한 수준입니다. 위에서도 나오듯이 오히려 적자를 기록하고 있고... 모토로라에 이어 수입이 오히려 줄어들고 있는 형편입니다. 정말 안습 중의 안습이죠...


LG가 딱히 큰 무언가를 만들어내지 않는 이상 2012년도 LG에는 안 좋은 형국을 가져올 뿐더러.. 이러다가는 오히려 LG가 모바일 사업을 접게 되지 않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국내에서는 1,2위를 다투는 LG가 세계에서는 꼴찌를 누가하냐를 다투고 있으니.. 정말 안타까울 뿐입니다. 삼성과 LG 두 회사가 모두 잘해주면 좋을텐데... 오히려 삼성이 LG의 지분마저 가져가는 느낌입니다.



스마트폰이 대세가 될 수록 애플과 삼성이 성장하게 될 듯합니다.

 



아무리 생각해도 지금 성장하는 애플과 삼성의 모습을 보면 내년에는 더욱 더 많은 이익을 두 회사가 가져갈 것 같습니다. 아이폰4S도 유례없는 성공을 보여주고 있고, 갤럭시 시리즈 역시도 해외에서 큰 호평을 받으면서 잘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런 성공이 계속적으로 이어지게 된다면 당연히 4분기 뿐 아니라 내년까지도 삼성과 애플의 점유율 상승이 이어질 것이고.. LG는 지금과 같이 하게 된다면 당연히 아래로 아래로 가게 되겠죠.



개인적으로는 LG도 힘을 내서 더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여줄 수 있었으면 좋겠지만.. 지금처럼 한제품에 집중하지 못하고, 갤럭시S2 처럼 뭔가 생각할 수 있을만한 대표작이 나오지 않고, 안되도 6개월~1년 정도를 꾸준히 판매해줄 수 있는 플래그십 모델이 생산되지 않는다면 앞으로도 LG의 이런 하락세는 지속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삼성, 애플보다는... 앞으로 LG가 더 힘낼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