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과일 정보

유자란? 유자 효능, 유자 칼로리 알아볼까? - 유자의 효능, 유자의 칼로리, 유자의 보관법 뭘까?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4. 6. 26.

유자란? 유자 효능, 유자 칼로리 알아볼까? - 유자의 효능, 유자의 칼로리, 유자의 보관법 뭘까? -


유자하면 시큼한 맛이 생각납니까? 저는 유자하면 달콤하면서도 향긋한 향이 생각납니다. 특히나 제가 자주가는 한성대입구 역에 있는 카페에서는 유자아이스라는 음료를 만들어주는데.. 이게 유자차에 얼음을 넣은 것과는 다릅니다. 실제 유자를 갈아서 다른 것들과 함께 섞어 만들어 주는데.. 정말 맛있습니다. 안되도 1주일에 한번은 꼭 먹을 정도로 제가 매우매우 좋아하는 맛입니다. 달달하고 향긋한 유자는 정말 사랑스럽습니다. 유자는 화채로 만들어 먹을 때도 매우 맛있는데요. 유자는 맛만 좋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좋은 과일입니다. 오늘은 이런 유자의 효능과 유자의 칼로리, 그리고 유자의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유자란? 유자의 영양성분과 유자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볼까?






유자는 우리나라에서도 인기가 많은 과일입니다. 그런데 생으로 먹는 것보다는 주로 유자차로 만들어 먹습니다. 유자는 나무에서 자라는 열매이며, 동아시아에 분포합니다. 귤속 식물 중에서도 드물게도 추위에 매우 강합니다. 무려 영하9도까지 버틸 수 있다니 추위에 매우 강한 녀석입니다. 중국에서는 신 귤과 의창 귤의 잡종으로 처음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고, 당나라 때 한반도와 일본으로 전해졌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유자차로 먹습니다. 향도 좋고, 껍질도 두껍기 때문에 껍질과 과육 부분을 전부 사용합니다.(출처 : 위키백과)







이런 유자의 주된 영양성분으로는 무엇이 있을까요? 유자하면 생각나는 가장 대표적인 영양소로는 비타민 C가 있습니다. 유자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감기를 예방해주고, 피로를 회복해주며,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좋고, 항암효과도 탁월합니다. 특히 유자에는 비타민 C가 레몬에 비해서 무려 3배 정도나 많기 때문에 비타민 C를 많이 섭취하는 효과를 줍니다. 

그리고 과일 중에서 칼슘 함량이 상당히 높은 과일로 뽑힙니다. 그래서 성장기인 애들에게는 골격형성에, 성인들에게는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기도 유명합니다.

유자 안에 있는 구연산은 비타민C와 같이 피로 해소는 물론이고, 식욕을 증진시켜주는데도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피부 노화예방도 해주고 말이죠. 



특히나 유자의 껍질은 뇌줄중 예방에도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유자 껍질의 추출물은 지방을 억헤나느 효과도 있고, 당뇨 개선의 효능까지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유자는 껍질까지 전부 유자차나 유자효소로 만들어서 먹는 편입니다. 


확실히 유자가 건강을 챙기는데 있어서는 탁월한 것 같습니다. 




유자의 칼로리 알아볼까? 유자 다이어트에 도움될까?



그렇다면 유자의 칼로리로는 얼마나 될까요? 유자는 100g 당 48kcal를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유자 1개의 무게가 100g~120g정도 되기 때문에 유자는 개당 칼로리가 낮은 편입니다. 그런데 유자를 먹을 때는 대체적으로 유자 차를 만들어먹거나 유자 화채를 만들어먹는 등 당이 많이 첨부되어서 먹기 때문에 유자를 따로 먹지 않는 것은 다이어트에 크게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물론! 아무리 차로 먹거나 화채로 먹어도 유자만의 건강 효능은 그대로 살아있지만 말이죠.




유자의 보관법 어떻게 될까?




유자를 보관하는 방법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보통은 유자를 생과로 보관하는 경우가 많지 않은데.. 여기에서는 유자를 과일로 보관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유자는 생각보다 오랜시간동안 보관이 가능합니다. 비닐봉지에 담아서 냉장 보관할 경우 20~30일 정도까지 저장이 가능합니다. 그런데 유자를 냉장보관이 아닌 상온에 보관할 경우에는 빨리 말라버립니다. 유자는 상온에서 수분 손실이 많아지고, 여기에 당까지 같이 손실이 됩니다. 그러다보니 유자를 밖에 두면 쉽게 쪼그라드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이를 막기 위해 유자는 항상 냉장 보관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유자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고, 유자차도 맛있고, 아이스 유자도 맛있고.. ㅠㅠ 아.. 배가 고프네요. 아무튼 유자는 제가 좋아라 합니다. 나중에 결혼하면 매일매일 유자차만 달게 만들어서 먹고 싶을 정도로 유자는 사랑스럽습니다. 오늘은 유자의 효능, 유자의 칼로리, 유자의 보관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앞으로도 유자를 먹을 때 그냥 먹지 말고 유자의 효능에 대해서 더 잘알고 드실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