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종신보험, 정기보험 가이드

종신보험가격, 할인받아 가입하려면? - 종신보험가격 할인받는 방법 뭘까?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3. 12. 6.

종신보험가격,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합니다. 얼마나 나올까, 어떻게 하면 값비싼 종신보험을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게 가입할까.. 하고 말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비싼 보험가격이 종신보험의 가격입니다. 의료실비보험이나 암보험같은 경우는 여러 특약을 조정해서 보험료를 저렴하게 하는 방법도 있지만 종신보험의 경우 사실상 거의 고정가격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어떻게하면 종신보험의 가격을 저렴하게 할까..를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략적으로 종신보험은 30세 기준으로 1억원에 가입 시 20년 납입으로 하면 10만~11만원정도가 나오게 됩니다. 이는 어떤 보험사에 가입해도 대부분 비슷할 겁니다. 그런데 이 보험료를 저렴하게 해야 종신보험가격에 최대한 싸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종신보험 가격을 싸게 할인 받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이제부터 종신보험을 할인받아가면서 최대한 저렴하게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방법을 알면 대부분의 할인을 다 받으실 수 있습니다.






1. 최대한 빠른 가입!


종신보험은 가격이 매우 비쌉니다. 보험료가 매우 비쌉니다. 여기에서 보험의 가격을 더욱 높여주는 역할은 나이입니다. 사람은 나이가 많아질수록 질병에 걸릴 확률도 높아지고, 사망 확률도 높아집니다. 반드시 한번은 지급해야 하는 보험회사의 입장에서 보험료를 굴릴 시간이 적어지기 때문에 그만큼의 이득을 챙기기 위해 보험료를.. 종신보험 가격을 올립니다.


아래는 동부생명의 TheSmart유니버셜더블종신보험의 대략적인 가격입니다.


30세 95,800원

40세 124,200원

50세 182,700원


위는 1억 보장으로 가입했을 경우입니다. 차이가 점점 많이 납니다. 10년만 지나도 보험가격이 3만원이나 차이 납니다. 3만원을 20년동안 더 납입한다고 보면 무려 720만원을 더 보험료로 납입하게 됩니다. 이 얼마나 억울한가요. 보장받는 금액은 같은데 돈을 720만원이나 더 내다니. 그렇기 때문에 1년이라도 젊을 때 가입하려고 마음 먹으면 가입하는게 가장 크게 할인 받는 방법입니다.




2. 건강체 할인. 종신보험에서는 효과가 크다!


보험에는 건강체 할인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큰 할인이 가능합니다. 회사마다 다르지만.. 7~20%까지 다양합니다. 2~3만원짜리 보험에서는 저 할인률로 혜택을 적게 보지만 종신보험에서는 매우 크게 할인됩니다. 건강체 할인은 말 그대로 건강해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보험에서 말하는 건강체의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나이 : 20~60세

2) 청약일 이전 1년 내 비흡연

3) 최대혈압 : 110~139(mmHh)

4) BMI수치 20.0~27.9

  * BMI 수치 계산법 = 몸무게 / (키m X 키m)


BMI지수를 계산하는 방법은.. 예를 들어 내 키가 170cm라면 1.7을 두번 곱합니다. 


1.7 X 1.7 = 2.89


그리고 이걸로 자신의 몸무게를 나눕니다. 예를 들어 67Kg이라면..


67/2.89를 해서.. 23.18이 되는 겁니다.

저는 키가 175cm에 몸무게 63kg 입니다. 63 / (1.75 X 1.75)  이렇게 계산하니 20.57XXX 이 나옵니다. 저는 건강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자동이체 할인 제도


보험에는 자동이체 할인제도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지로 납부가 아닌 자동이체를 할 경우 할인을 해주는 겁니다. 보험회사마다 다르지만 보험료 자동이체시 0.5~2%를 할인해줍니다. 위에서도 말씀 드렸듯이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쌓이면 엄청난 할인률이 됩니다.





4. 단체할인제도


보험에는 단체할인제도도 있습니다. 종신보험을 단체로 가입하시는 쉽지 않지만.. 보험료 단체할인 제도는 한 사람이 그만두지 않는 이상 지속됩니다. 5명이상 단체로 가입할 경우 1~1.5% 정도 회사마다 다르게 할인해줍니다.




5. 보험비교사이트 할인제도 이용


기기를 살때 다나와에 들어가는 것처럼, 네이버 지식쇼핑으로 가격비교하는 것처럼 보험 역시도 보험비교사이트가 있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에서는 대부분 보험료할인을 해줍니다. 대부분 비슷한 할인을 해줍니다. 첫 종신보험 가격에서 3만원 한도 내로 할인해줍니다. 즉 10만원 짜리 보험에서는 첫 보험료로 7만원만 납입할 수 있도록 자체 할인을 해줍니다. 많은 보험비교사이트들이 존재하지만 제가 자주 가는.. 그리고 가장 믿을만한 보험비교사이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단 우리나라에서 가장 좋은 보험비교사이트 들이고, 전문가들도 가장 많은 곳입니다. 상담도 무료로 제공해주고, 때로는 직접 찾아와서 상담을 해주기도 하는 좋은 곳들만 골라봤습니다.



보험몰[바로가기] - 아시아PB대상 법인 부분 우수상을 수상한 사이트

                              200명이 넘는 우수한 설계사들로 구성된 전문팀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보험닷컴[바로가기] - 나이, 직업, 성별에 따라 각 보험사별로 비교해주는 사이트

                                  전문 PB로 구성된 팀을 보유하여 상담을 전문적으로 해주는  사이트입니다.







위의 할인제도들을 잘만 이용하면 보험료를 상당히 많이 아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가장 중요하게 할인 받을 수 있는 방법은 사업비를 낮은 보험으로 선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보험중에서 사업비가 가장 높은 보험이 바로 종신보험입니다. 다른 보험들에 비해서 사업비가 거의 2배는 높습니다. 그런만큼 사업비의 비중이 적은 보험을 반드시 찾아서 가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은 같은 보험료라고 할지라도 보험마다 사업비가 다릅니다.

  * 사업비란? 보험사의 영업비용으로 보험사에게 들어가는 비용. 사업비가 높을수록 보험료는 올라갑니다.

    [관련포스팅 -보험료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을까? - 보험의 구성을 알아야 보험이 보인다 -]


사업비는 가입하려는 보험의 설계서를 통해서 알 수 있는데.. 보험약관으로 쉽게 알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보험마다의 사업비는 어떻게 알 수 있느냐? 제가 위에서 알려드린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보험마다의 사업비를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보험비교사이트에서는 상담을 신청하고 내가 어느 보험을 원한다고 하면 그에 대한 견적을 이메일이나 펙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때 견적을 반드시 두가지 혹은 세가지 보험을 같은 보장으로 비교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렇게 해야 어느 보험이 사업비가 낮은지 알 수 있습니다. 종신보험가격을 책정할 때는 예정사망률로 정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회사마다 보험가격은 같습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사업비를 설정하는 것은 보험회사가 정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같은 보장에서 더 비싼 보험이 사업비가 더 많이 들어간 보험입니다. 이런 걸 알아보기 좋은 방법은 보험비교사이트를 보다 마음에 드는 보험으로 무료 상담을 신청해보는 겁니다. 그리고 마음에 드는 보험 두개/세개의 견적을 보내달라고 하면..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견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럼 이제 내가 마음에 드는 보험의 사업비를 대략적으로 알 수 있게 됩니다.


그런데 당장 보험에 대해서 보기 어려울 경우 몇 가지 보험 비교사이트에서 추천 받아서 견적을 비교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보험 비교 TIP : 보험을 같은 보장으로 비교해달라고 해야 특약마다의 가입금액 및 사업비를 알 수 있으니 같은 보장으로 비교해야 합니다






사망보험금은 분명히 많을수록 좋지만.. 많은 보험금은 비싼 가격을 가져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적당히 자신의 수입에 맞게 가입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보장성 보험료는 종신보험들도 합해서 자신의 월 수입의 7~10% 이내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만큼이 나중에 계속 평생 납입할 때 부담 없는 가격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꼭 보험에 가입할 때 자신의 수입에 맞는 종보험가격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좋은 종신보험에 가입하실 수 있길 바라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