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IT 소식&이야기

2010년 모바일 10대 이슈, 뭐가 있었을까?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0. 12. 28.
2010년은 우리나라 모바일 계에 있어서 아주 큰 변화가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모바일 계통에 계속해서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저로서는 모바일 전체적으로 가장 큰 사건이 일어난 한해였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한번 2010년 모바일 10대 이슈를 나름대로 한해를 정리하면서 간단하게 알아볼까 합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의 모바일 이슈입니다^^

읽기 전에 손가락 한번 꾸~욱^^
감사합니다^^


1. 스마트폰의 대중화



2010년 모바일에 있어서 가장 큰 이슈라고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스마트폰의 대중화입니다. 이전까지는 얼리어덥터와 직장인들만 사용한다고 생각했던 스마트폰이 대중화되었고, 초등학생들까지도 이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이로 인해 모바일 전체가 변화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2010년 가장 중요한 이슈를 본다면 당연히 스마트폰의 대중화, 보급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모바일 전체가 이렇게 주목을 받고 모바일에 관련된 일들이 뉴스에 속속히 나오는 것이... 이 스마트폰 덕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전체적인 모바일 이슈 자체도 스마트폰 위주로 주로 생겼었습니다.


2. 애플 VS 삼성





사실 요새 만큼 모바일 계 뿐 아니라, 전체 IT에서도 이슈가 되는 부분입니다. 바로 애플 VS 삼성입니다. 올해 초에는 아이폰3GS 대 옴니아2 였던 애플 VS 삼성의 구도는 현재 아이폰 4 VS 갤럭시S 등으로 이어지고 있고... 갤럭시탭 VS 아이패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머지 않아 갤럭시플레이어 VS 아이팟터치의 분위기가 형성되겠죠. 언론에서 그런 분위기를 형성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애플 VS 삼성은 관심이 많지 않은 사람들도 관심을 가지고, 모바일에서는 이 구도가 계속해서 이슈가 되어 오고 있습니다.


3. 아이폰4 유출 사건




이건 우리나라에서뿐 아니라 전체적인 모바일 계에서 큰 사건으로 다뤄졌었던 이슈입니다. 이전까지 왠만해서는 공개가 되지 않았던 애플 기기의 유출 사건이 있었는데... 이걸 처음으로 밝힌 기즈모도는 경찰 압수수색까지 당했을 정도로 굴욕적인(?) 일을 당했었죠. 이전까지 이렇게 구체적으로 완전한 시제품이 유출된 적이 없었던 애플의 기기였기에 더욱 더 큰 이슈가 세계적으로 됐었습니다. 그리고 이 유출로 인해서 저것이 진짜다, 아니다 말이 굉장히 많았었죠.


4. 아이폰4 데스그립



이 역시도 아이폰과 관련된 사건이었습니다. 아이폰4의 데스그립은 우리나라에서 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상당히 큰 이슈가 되었습니다. 애플 측에서 유례없는 스그립 관련 발표를 할 정도로 큰 이슈였습니다. 실제로도 데스그립은 존재하였고, 다른 기기들에서도 찾아볼 수 있었지만 아이폰4의 경우 그 정도가 심했기에 상당히 큰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 데스그립을 처음 공식적으로 제기한 곳이 기즈모도 였기에 처음에는 기즈모도에서 앙갚음하려고 만든 것 아니냐... 라는 말도 있었죠. 


5.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도입



우리나라에서 상상도 할 수 없었던 일이 생긴 한 해였습니다. 바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라는 것입니다. 기존에 데이터요금으로 상당한 이득을 챙기던 통신사들의 입장에서 상당히 배아픈 일이었을 수 있는데요. 스마트폰으로 경쟁을 해야 하는 통신사들에서는 결국 데이터 무제한을 통해서 소비자들을 더욱 더 끌어들이는 방법을 선택했고, 실제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를 사용하기 위해서 4만 5천원짜리 요금제에서 5만 5천원으로 바꾸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6. mVoIP(모바일 인터넷 음성 통화) 제한




모바일 인터넷 음성 통화에 대해서 제한을 거는 이슈가 최근에 있었습니다. 이건 꽤 상당한 이슈가 되었고, 현재도 많은 까페에서 반대 운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KT에서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에서 5만 5천원 이하에서는 무제한 데이터 요금을 제한하였고, 이로 인해서 많은 사용자들이 분노하고, 현재도 본노한 상태입니다. 사실 SK에서는 진작 mVoIP에 대해서 어느 정도 제한이 있었지만, KT에서 괜히 이슈를 만드는 바람에 SK까지 같이 곁들어서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mVoIP가 사용하는 사람만 사용하는 경향도 있지만, 그래도 기존에 사용할 수 있던 것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는 소비자들에게, 그리고 돈이 얼마되지 않는 걸로 차별 받는 기분에 사용자들이 불만을 가지게 된 큰 이슈였습니다.


7. 오빠믿지 어플 등의 위치추적 어플 논란



사상 최악의 어플리케이션이라고 명명되었던 오빠믿지 어플이 있습니다. 커플 끼리 서로를 등록해서 상대방의 위치가 어디있는지 알 수 있던 어플리케이션이었는데... 이것이 원래 이전에도 있었던 어플리케이션이었지만, 실제로 연인들을 대상으로 아예 공개적으로 서로 대놓고 추적하라는 어플은 없었기에 순식간에 엄청난 인기(?)를 한몸에 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그 뒤로 오빠믿지와 비슷한 어플들이 많은 이슈가 되었고, 이전에는 소수의 사람들만 알고 있던 위치추적 어플이 현재는 왠만한 사람들이 다 알게 되는 사건이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서 사생활 침해의 여부가 있다는 뉴스기사까지 날 정도로 큰 모바일 이슈 중 하나였습니다.


8. 스마트폰 수신불량 사태



이건 위의 데이터 요금제와 연관된 이슈입니다. 처음에는 아이폰4만의 문제인 것처럼 보도가 되었지만, 결국 스마트폰 전체적으로 문제가 되었습니다. 아이폰이 아닌 다른 스마트폰들도 콜 드랍이나 수신불량 사태가 발견되었고, 요새 망이 점차적으로 확충되면서 약간 씩 해결되었지만, 한동안 엄청난 이슈가 되었습니다. 아이폰, 갤럭시, 디자이어, 넥서스원 할 것 없이 여기저기에서 수신불량 사태가 보고 되었었고, 저 역시도 아이폰 3GS를 사용하면서 복잡한 출퇴근 시간에서는 주요 거리, 종로, 광화문, 동대문,  장한평, 군자 등의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는 1시간 동안 무려 11번의 끊김을 경험했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요새는 점차적으로 나아져서 점점 콜드랍 문제가 조금 씩 사라지고 있습니다.


9. 타블렛PC의 급부상




만약 작년이었다면 스마트폰의 급부상이라고 했겠죠^^ 하지만 현재는 2010년입니다. 아이패드가 나오고 갤럭시탭이 나오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이제는 둘 다 구입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원래 기존에 타블렛PC가 없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이슈가 되었고, 타블렛PC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이런 식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게 되는 것이 모바일계의 새로운 이슈가 되었고, 아마도 내년에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 이슈가 될 것 같습니다.


10. 안드로이드 업그레이드 사태



마지막 이슈로는 안드로이드의 업그레이드 사태입니다. 여러 안드로이드 제품들이 업그레이드 문제로 상당히 혼란을 겪었고, 여러번 바뀌는 약속과 업그레이드 한 뒤에도 생기는 문제들로 인해서 많은 이슈가 되었습니다. 가장 최근에 있던 문제로는 LG의 프로요의 난이라고 불리는 프로요 업그레이드 사태와 삼성의 갤럭시 프로요 사태로 불리는 업그레이드 후 모든 데이터 날아가는 사건 등 안드로이드가 OS 업그레이드로 말이 많은 한해였습니다. 현재도 물론 이 이슈는 진행형입니다.



정리를 해보니 더 많은 이슈가 있었습니다.

사실 세분화해서 정리하자면 더 많은 이슈가 있었죠. 그리고 다 다루고 보니 거의 대부분이 스마트폰과 관련된 이슈로 보입니다. 하지만 모바일계 자체가 이렇게 관심을 가지고 언론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지기 시작한 것이 바로 스마트폰의 출현 이후였기 때문에 그럴 수 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모바일을 주로 다루는 블로거로서 재미있는 것은 제가 관심 있는 분야가 이렇게나 다룰 이야기가 많을 정도로 시장이 커졌고, 이슈가 많다는 사실입니다. 앞으로 모바일은 더욱 더 커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제는 모바일 자체가 워낙 방대해질 것이기 때문에 내년에는 아마도 모바일 블로거로서 더욱 더 바쁜 한해가 될 것 같습니다^^

내년에는 모바일 이슈를 하나도 빠짐없이 다룰 수 있는 모바일 블로거가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2011년을 기대해주세요~^^


이 포스트가 다음메인에 소개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