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Tip11

iOS5 업데이트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iOS5 업데이트 방법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0. 14.

현재 iOS5 대란(?) 수준인 듯합니다. 이제 우리나라에도 아이폰 사용자가 몇백만명이 넘어가다보니 당연히 이슈가 되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아이폰의 경우는 iOS를 업그레이드 하면 마치 새로운 폰이 된 것 같은 기능의 추가와 최적화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만족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이번에는 아이폰3GS, 아이폰4를 모두 지원함으로.. 우리나라에서 주로 팔린 아이폰은 전부 지원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생명 연장의 꿈을 이뤘다면서 아이폰3GS 분들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것 같습니다. 이런 와중에 어제부터 저한테 계속해서 카톡과 마플로 업그레이드 어떻게 하냐고 물어보는 분들이 많아서..... 원래는 작성 계획이 없었던 포스트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모르는 분들이 많더라고요.

iOS5 어떻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까요?





가장 쉬운 방법으로는 아이튠즈를 이용하는 겁니다!



역시나 가장 쉬운 방법은 아이튠즈를 이용하는 겁니다. 일단 이건 제가 작성한게 아닌 네이버에서 작성한걸 예제로 살펴보겠습니다^^


네이버에서 소개해주는 방법은 말그대로 정석입니다. iTunes의 새로운 버전 10.5를 일단 다운 받습니다.(iTunes 10.5 다운) 참고로, iTunes 10.5가 아니면 iOS5로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컴퓨터와 USB케이블을 연결하고..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등을 연결한 뒤.. 일단 백업을 해놓습니다^^ 백업 방법은 위의 2번에 나와 있습니다. 백업 정말 중요합니다. 혹시라도 업그레이드하다가 에러나면 완전 다 날아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오래동안 백업 한번 안하신 분들, 혹은 한번도 아이튠즈에 연결도 안하시분은 백업이 몇시간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 분들은 에러난 것이 아니니까 안심하고 백업이 다 될때까지 기다리세요^^


그리고 자랑스럽게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셔서 업데이트 하시면 됩니다^^ 혹은 처음 연결하시는 분들은 자동 업데이트가 될텐데.. 그걸로 업데이트 곧장 하셔도 되지만... 백업을 한번 하시고 하는걸 추천드리기 때문에 일단은 미뤄두시기 바랍니다^^





다운이 너무 느려요. iOS5 기종별로 다운 빨리 받는 법.



한 몇일동안은 애플 서버가 상당히 느릴 수 있습니다. 어제부터 오늘까지 하루종일 아직도 다 못받았다는 분들도 계시고... 받다가 에러났다는 분들도 있습니다. 제가 오늘 사실 알려드리고 싶었던 정보는 바로 이것입니다.


어떻게하면 파일들을 빨리 받을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iOS5를 빨리 업데이트 할 수 있을까 입니다.

그것은 바로 수동 업데이트를 이용하시는 겁니다. 다운시간이 10시간 나오는 것보다.. 1시간이 좋지 않나요?^^;;

제가 알고 있는 iOS펌웨어 관련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사이트로는 http://www.felixbruns.de/iPod/firmware/ 이라는 사이트입니다. 이곳에서는 정말 iOS 시리즈의 전 OS 펌웨어를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는 깨져서 잘 안들어가지는데...http://imzdl.com/ 이라는 사이트에서도 iOS 펌웨어를 아주 빠르게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의 경우는 애플 홈페이지에서 받아서 업데이트해도 크게 느린 속도가 아니니 넘어가겠습니다.


저기에서 자신에게 원하는.. 정확히는 iOS5 펌웨어를 찾아서 다운 받으시면 되는데... 가장 첫번째 사이트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이폰4의 경우 GSM 버전이 우리나라 버전과 일치합니다. 그러므로 GSM 버전으로 맞춰놓으시고.. Download를 클릭합니다. 그럼 다운로드가 되는데.. 운 좋게 빠른 것에 걸리면 30분도 안되서 받아지실때도 있습니다.



다운을 받으면 다운 받으신 폴더에.. ipsw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 다운받아집니다. 


위와 같은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 파일이 바로 iOS에 필요한 펌웨어 파일입니다.
이걸 업데이트를 해야 하는데...일단 경로를 알아두시고 아이튠즈를 실행합니다. 그리고 설치할 기기를 USB케이블에 연결합니다.




그러면 위와 같이... Check for Update 아니면 한글이신 분들은 한글로 업데이트 혹은 업데이트 확인으로 나오실 겁니다. 대부분 업데이트 해야 하실분은 업데이트로 나오실 거에요. 이때 업데이트를 그냥 마우스로 클릭하시면 안되고...

윈도우의 경우는 키보드의 Shift키를 누른 상태로 클릭
맥의 경우는 키보드의 Option 키를 누른 상태로 클릭


하시면 자신에게 맞는 펌웨어를 찾는 창이 뜹니다. 그때 자신이 다운 받았던 기기에 맞는 펌웨어를 클릭하고 업데이트 해주시면 됩니다^^



업데이트 하다가 에러 났어요. 어떻게 해야 하죠?





업데이트 하다가 무슨 숫자가 뜨면서 에러가 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제가 경험해본 바로는 아래의 경우들이 있습니다.

1) 케이블이 정품 케이블이 아니거나(정품 케이블이 아닐 경우 업데이트가 안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펌웨어 파일이 잘못되었거나
3) 펌웨어 파일과 모델이 일치하지 않는다거나(아이패드 펌웨어를 아이폰에 사용)
4) 업데이트 자체가 실패. 이 경우는 백업해놓으시고 복구하셔야 합니다.



위의 경우들이 있는데.. 위와 같이 되는 경우에는

1) 케이블을 정품으로 바꾸시고
2) 펌웨어를 다시 찾아서 다운 받으시고
3) 올바른 펌웨어 버전을 사용하시고
4) 백업하시고 업데이트 버튼이 아닌 아래에 있는 복구 버튼으로 수동 복구(업데이트와 방법 일치)해주시면 됩니다.
 



그럼 즐거운 iOS5 생활 하시고요~ 제 아이패드2는 지금 형님께 들어가있어서.. 정작 저는 정식 iOS5로 업데이트를 못하고 있는 상황이네요..ㅠㅠ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 여러분~^^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