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포스팅들/다이어트 상식

다이어트를 위해 술을 끊어야 하는 이유 - 술의 칼로리 소개 및 다이어트 정보 -

궁금한 모든 내용을 그대에게 2011. 1. 22.
오늘은 술과 관련된 다이어트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릴까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종교적인 이유나 신체적인 이유를 제외하고서는 사회적으로, 또 문화적으로 음주 문화가 깊게 물들어 있습니다. 술을 좋아하시는 분들도 많고, 술을 끊지 못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런데 이 술을 끊지 않는 이상, 다이어트를 포기해야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술을 끊지 못하면 다이어트를 못하는 이유

술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 않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술을 마시는 것 자체가 우리의 몸의 흐름을 깹니다.


다이어트를 요요현상 없이 성공적으로 하려면 규칙적인 생활과 식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음주 문화 뿐 아니라, 술 먹는 것 자체가 비규칙적이고 계산적이지 않게 엄청난 양의 칼로리를 먹게 하고, 또 리듬을 깹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음주는 항상 밤에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새벽까지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신체의 리듬을 다시 회복하는 데는 오랜시간이 걸리고, 그렇게 되면 이미 다이어트를 한달동안 열심히 한 것이 물거품이 됩니다.



둘째, 우리나라의 음주문화가 술과 안주를 같이 먹는 문화입니다.


술만으로도 칼로리가 높은 것을 이미 봤을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우리가 같이 먹는 안주들이 엄청난 칼로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삼겹살, 김치찌개, 전, 닭 등등 어느 하나 고칼로리가 아닌 것이 없습니다.

우리가 소주 1병에 삼겹살 1인분, 이차로 맥주 500cc 한잔과 닭 몇점만 먹어도 2000~3000Kcal는 쉽게 넘어갑니다.


술 만으로는 살이 찌지 않습니다.

술은 칼로리가 높긴 합니다. 하지만 술만으로는 살이 찌지 않습니다.

아래는 술의 칼로리 입니다.

소주 360cc 1병 = 660Kcal
맥주 500cc 1병 = 240Kcal
막걸리 750cc 1병 = 410Kcal
양주 360cc 작은병 = 1000Kcal



보이시나요? 맥주 500cc 한잔만 마셔도 약간 적은 밥 한공기 먹는 효과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술을 먹는 것이 살을 찌우지는 않습니다. 술의 경우 칼로리는 있지만 Empty Kcal이라고 해서 살을 찌우지 않는 공갈칼로리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술에 열량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충분히 에너지를 대사할 수 있고, 그 열량이 탄수화물이나 지방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그러나 술을 마시면서 생기는 아세트 알데히트라는 것이 문제를 일으킵니다. 아세트 알데히드는 높은 열랑을 주기 때문에 술을 먹은 다음에 생기는 남은 열랑은 전부 살로 갑니다. 즉, 안주의 대부분이 살로 간다고 보면 됩니다. 결국 술로만은 살이 찌지는 않습니다^^

술을 마시기 전에 미리 못마신다고 말해주세요. 




솔직히 우리나라의 문화상 그리고 회사를 다니는 분들이라면 어쩔 수 없이 술을 마실 수 없는 상황이 생깁니다. 이런 상황에서 서울대학교 병원의 유태우 박사님께서는 차라리 술자리가 있기 전에 미리 주변 사람들에게 말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요새는 회사 분위기가 많이 바뀌었습니다. 그래서 미리 양해를 구할 경우 강제로 술을 마시는 회사가 많이 줄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다이어트라던가, 약을 먹는다던가 하는 이유로 술을 절대 마셔서는 안된다고 하면 굳이 술을 마시지는 않게 할 것입니다.

만약 그런데도 불구하고 술을 마셔야 한다면 안주를 절대 먹지 마시기 바랍니다. 아마 안주를 안 먹는다고 생각하면 미쳤다고 생각할지 모르겠지만.. 차라리 그게 좋습니다. 안주를 먹어서 한달동안의 노력을 물거품으로 만드는 것보다는차라리 술만 마시고, 거기에 물을 곁들어서 마셔야 합니다.

그렇게 술만 마시면 오히려 술을 먹는 절대량이 줄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차라리 술을 덜 마시는 습관을 기르면 좋을 것입니다.


다이어트를 통한 날씬한 몸을 간절히 원한다면, 술을 끊어주세요.

다이어트와 술은 절대 붙어 있을 수 없는 관계 입니다. 건강에는 좋지도 않으면서 쓸데없이 칼로리는 높고, 우리나라의 술 문화상 매번 밤늦게 마시게 되기에 다이어트 계획도 어긋납니다. 정말 간절하게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술부터 끊어보세요. 술을 좋아하시는 분이었다면 아마 허리 사이즈가 몇 주 안에 변할 것입니다.








댓글

💲 추천 글